순창군 농기계임대사업 '효자노릇', 농가부담 확 낮춰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1-07 12:15:09
  • -
  • +
  • 인쇄
▲ 순창군 농기계임대사업 '효자노릇

[뉴스스텝] 순창군 농업기계 임대사업이 농가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으며 농업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군은 지난해 총 15억 4천만 원을 투입해 본소와 서부권, 복흥·쌍치 권역 등 3개소에서 49기종 698대의 농기계를 무상으로 임대 운영하며, 연간 6,271건의 높은 이용실적을 기록했다.

특히, 지난해에는 농업용 굴착기 등 27기종 75대의 임대장비를 새로 구입하며 장비를 대폭 확충했다.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14회에 걸쳐 355명의 농업인을 대상으로 안전실습교육을 실시하고, 100개 마을 700명의 농업인을 찾아가는 순회수리교육도 진행했다.

아울러, 영농철 일손부족 해결을 위해 운영한 농기계작업단은 1,448건, 118헥타르의 작업을 수행하며 큰 성과를 거뒀으며, 새롭게 시작한 영농부산물 파쇄지원단 역시 128건, 52헥타르의 작업실적을 기록하며 농가들의 호평을 받았다.

또한, 군은 농업인들의 편의를 위해 다양한 지원사업도 실시했다.

706농가 120톤 규모의 벼 온탕소독기 운영, 추석 맞이 510대의 예초기 무상수리, 562농가 285톤의 콩 선별작업 지원 등을 통해 농가들의 경영부담을 크게 덜어주었다.

이와 함께, 농업용 드론 30명, 소형 중장비 74명의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며 농업 현대화에도 앞장섰다.

농기계를 임대한 한 농민은 "고가의 농기계를 구입하지 않고도 필요할 때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어 경영비 절감에 큰 도움이 된다"며 "특히 작업단을 통한 일손 지원까지 받을 수 있어 매우 만족스럽다"고 전했다.

최영일 순창군수는“농업기계 임대사업이 농촌 고령화와 일손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효과적인 대안이 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농업인들의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농기계 지원으로 농가들의 일손 걱정을 덜고 소득은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군은 상반기 중 임대장비를 추가 확보하고, 농기계작업단과 영농부산물 파쇄지원단의 효율적 직영 운영을 통해 농가들이 적기에 영농작업을 완료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18일 하루 도봉구청…청년 진로정책 캠퍼스로 변신

[뉴스스텝] 서울 도봉구가 오는 9월 18일 오후 2시 도봉구청에서 청년 진로‧정책 박람회, ‘제2회 청(년)정(책)모아’를 개최한다.이번 박람회는 청년들이 정책 상담을 통해 실질적인 자립 기반을 다지고 기업 관계자 등과의 소통으로 진로 방향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하고자 마련됐다.이날 도봉구청 1~2층은 청년들의 미래 설계를 위한 공간으로 꾸며진다. 청년정책 홍보관 기업 홍보관이 조성되며, 취업 지원프로그

영월군, 제33회 강원특별자치도민생활체육대회 성공개최 자원봉사 발대식 성료

[뉴스스텝] 영월군체육회는 9월 10일 오전 11시 30분, 동강한우 2층에서 최명서 영월군수, 영월군자원봉사센터 및 22개 봉사단체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33회 강원특별자치도민생활체육대회 성공개최를 위한 자원봉사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번 발대식은 대회 기간 중 영월을 찾는 선수단, 임원, 관람객들에게 친절과 환영의 마음을 전달하고, 급수·음료 제공 및 교통 안내 지원을 통해 쾌적한 경기 관람 환경을

진주시, 진양호공원 가을 문화공연 ‘노을음악회’ 개최

[뉴스스텝] 진주시는 오는 9월 26일 오후 7시 진양호 아천 북카페 루프탑에서 ‘노을음악회’를 열어 가을 정취와 어우러진 금관악기 연주로 시민들에게 특별한 문화예술 향유의 시간을 선사할 예정이다.이번‘노을음악회’는 영화 OST를 비롯해 재즈, 팝, 클래식 음악 등 대중에게 친숙한 곡들을 KBS [불후의 명곡]에 출연한 바 있는 Team C.I.K의 금관과 색소폰 앙상블로 새롭게 선보인다. 연주곡으로는 영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