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자원봉사센터 '청년자원봉사기획단 주도 시민참여형 자원봉사 프로그램' 마무리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0-12 12:26:01
  • -
  • +
  • 인쇄
▲ 2023 청년 자원봉사 프로그램기획단

[뉴스스텝] 고양시자원봉사센터는 청년자원봉사기획단이 주도한 ‘시민참여형 자원봉사 프로그램’ 부스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행사는 지난 10월 7일 일산 문화광장에서 진행됐으며, 총 400여 명의 다양한 연령대의 시민들이 참가하여 지역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다.

체험 부스 운영은 시민들과 함께하는 가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는 목적으로 진행됐으며, 참가자들의 열정적인 참여와 호응으로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다.

청년자원봉사기획단은 네 가지 체험 부스를 운영했다. SU단 부스에서는 ‘양말목 꽃 키링 제작과 치매 예방수칙 333 홍보 등의 프로그램’을 통하여 시민들에게 치매 예방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SES 부스에서는 ‘친환경 설거지 비누 제작과 환경 퀴즈 대회’ 등으로 시민들의 환경 보호 의식을 높이는 것 역시 목적 중 하나로 설정했다.

세이버스 부스에서는 ‘에코 빙고 챌린지와 플라스틱 분쇄물 레진아트 만들기’ 활동을 통해 참가자들에게 친환경적 실천 방안에 대해 배우고 실천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또한 E음 부스에서는 디지털 소외 계층의 인식개선을 위한 ‘패스 없는 릴레이 퀴즈와 태블릿 키오스크 어플 교육’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청년기획단은 "5세부터 86세까지 다양한 연령층에 사람들이 와서 함께 즐기는 세대통합의 자리가 마련된 것이 의미 있었다”, “시민분들과 소통하면서 활동에 대한 의의를 다시 생각해볼 수 있었고 우리의 취지가 잘 전달된 것 같아 뿌듯했다", "팀 봉사활동에 필요한 마음가짐과 태도에 대해 배우고 팀이 결정한 사회문제에 대해 심도 있게 고민해보는 계기가 되어서 좋았다”며 “다른 사회문제에 대해서도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해결방안에 대해 같이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어 뜻깊었다.”라고 말했다.

참가한 시민들은 "폐쓰레기 재활용에 대해 알게 되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고 환경 보호에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가는 느낌이 들어서 기쁘다", "청년들의 반짝이는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기획과 환경을 생각하고 지키려는 청년들의 활동이 감명 깊었다", "아이들에게 환경실천의 중요성을 체험해볼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이었고 지속해서 진행됐으면 좋겠다"라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청년자원봉사기획단은 2023년 3월에 구성되어 지역 사회의 다양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창의적인 봉사활동을 기획하고 실행해 왔다. 지난 9월 9일에는 청년자원봉사 포럼이 개최됐으며, 이 포럼에서는 시민 소그룹 토론시간을 통해 시민들이 실천할 수 있는 사회문제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고양시자원봉사센터 유선종 센터장은 "이번 시민참여형 자원봉사프로그램 부스 행사를 통해 우리 지역 사회와 시민들의 연대감과 소속감을 느낄 수 있어 매우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라며 이번 행사를 평가했으며,“앞으로도 이런 형태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시민들과 함께하는 고양시자원봉사센터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합천군, 가을철 축제 안전관리 총력 대응

[뉴스스텝] 합천군은 10월 10일 오전 10시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2025년 제4회 안전관리 실무위원회'를 개최하여 가을철 대표 축제인 제4회 황매산억새축제와 제3회 합천황토한우축제에 대한 안전관리계획을 심의했다.이번 안전관리 실무위원회는 부군수를 위원장으로 축제 관련 부서장과 경찰, 소방, 전기·가스 분야 실무위원이 참석하여 축제 안전관리계획에 대해 전반적으로 검토하고 질의 응답하는 시

광교청소년청년센터, 환상의 나라 '광광(光光)랜드' 행사 개최

[뉴스스텝] 수원시청소년청년재단(이사장 최종진) 광교청소년청년센터는 오는 10월 25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청소년·청년 및 지역주민을 위한 가을맞이 축제 ‘환상의 나라 '광광(光光)랜드'’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축제는 체험부스 및 전시(13:00~16:00) 문화예술공연(16:00~17:00)으로 구성되며,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특히 총 1

‘2025 나주영산강축제’, 전통과 현대의 어울림 3일차 현장

[뉴스스텝] ‘2025 나주영산강축제’ 개막 3일 차에 접어든 가운데 전통과 현대가 조화롭게 어우러진 무대들로 행사를 성황리에 이어가며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기는 가을 축제의 진면목을 선보였다.10일 나주시(시장 윤병태)에 따르면 평일임에도 불구하고 축제장에는 입소문을 타고 찾아온 방문객들로 붐볐고 다양한 문화공연과 케이팝 콘서트 등 세대를 아우르는 프로그램으로 뜨거운 호응을 얻으며 축제 열기를 이어갔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