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마을삼춘 아카이빙 영상 '휴먼라이브러리' 상영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9-20 12:25:33
  • -
  • +
  • 인쇄
▲ 휴먼라이브러리 상영회 포스터

[뉴스스텝] 서귀포시는 서귀포시문화도시센터와 문화도시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제주 생활사의 기억과 감성을 담은 아카이빙 영상 ‘휴먼라이브러리 상영회’를 22일 오후 3시부터 서귀포 시청 별관 문화강좌실에서 개최한다.

문화도시 아카이빙 사업인 ‘휴먼라이브러리’는 미래세대에게 전달할 가치가 있는 제주의 소중한 유·무형 노지(露地)문화에 기반하여 마을 삼춘들의 이야기를 기록한 영상으로 2021년부터 지금까지 약 10여 편(쇠테우리, 도감, 테왁 망사리, 각자장 - 비석장 등)을 제작했다.

7월 제주시 상영회에 이어 문화예술기관과 문화도시 시민멤버십, 시 공직자 등을 대상으로 이번 상영회에서는 휴먼라이브러리 영상 4편 상영 및 우장 주인공 정인권님과의 만남과 더불어 서귀포시 노지문화의 미래자산화를 위한 도내·외 전문가 토크가 병행될 예정이다.

아울러, 사전행사로 김세연 작가가 목탄으로 섭지코지 풍경을 담은 ‘바람코지’ 실시간 그림 그리기와 노지문화탐험대(하천탐사대)의 ‘내창이 전해주는 이야기’ 사진 전시회도 함께 진행된다.

도내·외 서귀포 노지문화의 가치 확산을 위해 이번 상영회와 동시에 온라인 영화 플랫폼으로도 시범 상영을 추진할 예정이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휴먼라이브러리를 통해 시민의 삶이 녹아나는 노지문화를 기록·보존하고, 이를 미래세대에게 남겨 우리 서귀포시 노지문화의 가치가 널리 확산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일상‧내면 마주한 두 시선… 청주미술스튜디오, 4회차 전시 개최

[뉴스스텝]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는 19기 입주작가 릴레이 프로젝트의 네 번째 개인전을 10월 16일부터 29일까지 개최한다.지난 7월부터 시작된 릴레이 프로젝트는 입주작가들의 실험적 창작을 지원하며 2주마다 신작을 선보이는 개인전 형식으로 진행된다. 네 번째 릴레이전은 이주영 작가의 ‘링반데룽’과 전기수 작가의 ‘무음모드’를 스튜디오 전관에서 선보인다.이주영 작가는 도시 공간과 환경 속 공존의 문제를 탐구

충남도, 지역·세계 여성 리더 ‘한자리에

[뉴스스텝] 충남도는 15일부터 오는 18일까지 도내 일원에서 세계한인여성회장협의회와 함께 ‘제10차 세계한인여성회장대회’를 개최한다.이번 대회는 지난 5월 도와 세계한인여성회장협의회의 업무협약 후속 조치로, 재외동포 여성 리더 간 교류·협력을 도모하고자 마련했다.도와 세계한인여성회장협의회가 주최·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세계 탄소중립을 위한 실천 지금 우리가 시작합니다’를 주제로,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

광산구, 장애인일자리사업 참여자 안전보건교육 실시

[뉴스스텝] 광주 광산구가 15일 광산문화예술회관 1층에서 2025년 장애인일자리사업 참여자 산업안전보건교육을 진행했다.이번 교육은 ‘산업안전보건법’ 제29조(근로자에 대한 안전보건교육)에 따라 참여자들의 안전의식을 높이고 사고 예방을 위해 마련됐다.이날 최태근 안전보건공단 강사가 진행했으며, 교육은 장애인일자리사업 참여자를 대상으로 △산업안전보건법 주요 내용 △현장 사고사례와 원인 분석 △예방 대책 등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