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철원군청 전경 |
[뉴스스텝] 철원군보건소의 AI·IoT 기반 어르신건강관리서비스가 만족도 95.8%로 높은 호응을 얻었다.
철원군 보건소는 6개월 이상 AI-IoT기반 건강관리 서비스 참여자 중 500명을 대상으로 만족도, 이해도, 관심도, 호전도, 참여도등 5개 항목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진행했다.
이번 AI-IoT기반 어르신건강관리 사업은 허약, 만성질환 관리 및 건강행태개선이 필요한 65세 이상 스마트폰을 소지한 관내 어르신을 대상으로 활동량계, 체중계와 질환에 따라 혈압계, 혈당계를 제공하고 오늘건강 모바일 앱을 통해 개인별 건강 미션을 부여하여 미션 실천 모니터링을 진행했다.
만족도 조사 결과 ➤건강관리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응답 비율이 95.8% ➤이해도 94.9% ➤관심도 95% ➤호전도(건강관리 서비스로 인한 건강습관 개선과 질환관리 효과) 94.4% ➤참여도(지속 참여 희망) 88.4%로 모든 조사 항목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특히, 1:1비대면 및 대면 서비스를 통해 스마트기기 사용이 어려운 어르신을 대상으로 앱 사용과 스마트 폰 사용법, 디바이스 사용법 교육을 주기적으로 반복 진행한 결과 디바이스나 앱 사용이 원활해지면서 서비스 이해도가 94.9%로 나타나 큰 눈길을 끌고 있다.
만족도조사에 참여하신 대상자들의 반응을 살펴보면 규칙적인 자가 측정을 통해 데이터를 확인하고 건강 상담을 주기적으로 받아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고 신체활동을 스스로 하게 된다는 긍정적인 반응과 오늘건강 앱 오류가 종종 있어 불편하다는 아쉬움도 전했다.
보건정책과 백승민 과장은“철원군은 2022년 디지털헬스케어사업 통합성과대회에서 우수수행기관으로 평가되어 대내외적으로 인정받은 만큼 이번 만족도 조사에서도 높은 만족도 응답률이 나왔으며 앞으로도 개선사항을 파악하고 서비스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어르신 건강관리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운영하여 어르신들의 자가 건강관리 역량을 강화하도록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