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삼중수소 방사능 본격 검사한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3-18 12:30:51
  • -
  • +
  • 인쇄
3월 18일 첫 검사 결과 발표, 삼중수소 방사능 불검출
▲ 삼중수소 공동분석

[뉴스스텝] 경상남도 수산안전기술원과 보건환경연구원의 올해 첫 합동 삼중수소 방사능 검사 결과 도내 생산·유통단계 수산물에서는 삼중수소가 검출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산안전기술원과 보건환경연구원이 공동으로 도내 위판장 등에서 직접 수거한 어류, 굴, 멍게, 새우, 바지락 등 분석 시료를 삼중수소 분석장비인 액체섬광계수기(LSC)로 정밀 분석한 결과 기준치(10,000Bq/kg) 이하로 측정돼 삼중수소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도내 수산물 방사능 검사는 생산단계 수산물은 수산안전기술원에서, 유통단계와 해수는 보건환경연구원에서 분석하고 있으며, 양 기관이 협업해 도내 수산물을 빈틈없이 검사할 계획이다.

또한, 삼중수소 분석장비 1대가 5월 중 보건환경연구원에 추가 설치될 예정으로 도내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삼중수소 분석결과는 현재 방사능 검사 결과를 매일 알리고 있는 경상남도와 수산안전기술원 누리집에 즉시 게시된다.

한편 삼중수소(3H 트리튬)는 일본의 오염수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걸러지지 않기 때문에 오염수 방류 전부터 분석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단, 수소의 방사성 동위원소인 삼중수소는 매우 약한 베타선 에너지를 방출하는 특징이 있어 이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의 정밀한 시료 전처리와 분석이 요구된다.

이에, 수산안전기술원은 지난해 11월 3억 원을 투입해 액체섬광계수기 등 삼중수소 분석을 위한 장비를 구축했다. 삼중수소 분석 결과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지난 1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삼중수소 분석 교육을 이수하고, 분석숙련도 향상과 분석기기 안정화를 위해 삼중수소 분석 시험가동을 2개월간 꾸준히 진행했다.

송상욱 수산안전기술원장은 “요오드와 세슘에 이어 삼중수소까지 분석을 확대함에 따라 방사능 검사체계가 완전히 구축됐다며, 도민들이 수산물을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도록 방사능 검사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포항시, 스웨덴 말뫼서 ICLEI 주관 민관협력 기후·에너지 정책교류회 참가

[뉴스스텝] 포항시는 지난 24일(현지 기준) 스웨덴 말뫼시 도시계획국 및 환경국을 방문해 이클레이(ICLEI·국제지방정부환경기구) 주관 민관협력 기반 기후·에너지 정책 교류회에 참가했다.이날 박선영 포항시 환경정책과장은 포항시의 제도적·실천형 시민참여 거버넌스 사례로 UN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기반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시민 주도의 도시정원 조성 활동 ‘그린웨이범시민추진위원회’ 민관산학연 협력체

조규일 진주시장, 국제행사 초청연사 참석 ‘눈길’

[뉴스스텝] 조규일 진주시장이 아시아 · 태평양지역 지방정부가 참여하는 국제행사에서 초청연사로 강연에 나서 주목을 받았다.진주시는 조규일 시장이 이달 24일부터 26일까지 킨텍스에서 열리고 있는 ‘2025 제10차 세계지방정부연합 아시아ㆍ태평양지부(UCLG ASPAC) 고양 총회’의 서브포럼에 공식 초청연사로 참석해 25일‘청년 리더십’을 주제로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번 ‘UCLG ASPAC 총회’에는 ‘

'합천군 수려한 아빠육아단' 아빠육아사랑방 운영

[뉴스스텝] 합천군육아지원센터(센터장 권윤숙)는 2025년 9월 24일 육아지원센터 2층 프로그램실에서『합천군 수려한 아빠육아단』아빠육아사랑방을 운영했다.이번 아빠육아사랑방 프로그램은 아빠들이 자녀 양육 과정에서 겪는 다양한 어려움을 허심탄회하게 나누고, 바람직한 육아 방법에 대해 진솔하게 소통하며 서로 공감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참여한 아빠육아단원들은 “일상에서 쉽게 이야기하기 어려운 육아 고민들을 자유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