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 맥류 동해피해 예방을 위한 국립식량과학원 합동 현장점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2-11 12:40:39
  • -
  • +
  • 인쇄
▲ 이천시, 맥류 동해피해 예방을 위한 국립식량과학원 합동 현장점검

[뉴스스텝] 이천시와 국립식량과학원 중부작물부는 폭설과 한파로 인한 맥류 동해(농작물 저온 피해)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지난 10일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이천시는 연이은 대설 및 한파특보 발효와 계속되는 강추위로 맥류 동해 피해가 예상되는 가운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현장점검으로 겨울 맥류 재배 농가 경작지를 방문하여 월동 생육상태, 배수로 상태, 동해 피해 발생 등을 검토하고, 피해 예방을 위한 당부와 피해 발생 시 요령 등을 강조했다.

겨울철 맥류 작물의 저온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물이 고여있지 않도록 배수 관리가 필요하다. 배수가 불량한 경우 토양이 해동되면서 토양의 솟구침(서릿발)이 발생하여 뿌리가 얼거나 말라서 죽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박기도 중부작물부장은 “맥류의 안정적인 다수확을 위해서는 습해와 동해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며, 서릿발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진압이 필요하다”라고 말했으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이상기후에 대응하도록 문자서비스 등을 활용해 선제적으로 안내하여 농업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이천시는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중부작물부와 ‘수요자 맞춤형 트리티케일 품종개발(SPP) 업무협약’을 체결(2023.11.)하여 추위와 쓰러짐 견딜성이 강한 맞춤형 품종을 개발하기 위해 서로 협력하기로 하고 지난해 10월 트리티케일 5계통을 이천 농가에 파종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서산시, 동부전통시장 영수증 이벤트 진행

[뉴스스텝] 충남 서산시는 동부전통시장에서 영수증 경품 이벤트가 진행된다고 밝혔다.해당 이벤트는 동부전통시장에서 오는 13일부터 19일까지 3만 원 이상의 물품을 구매하면 경품권을 지급하는 행사다.경품권은 서산동부전통시장 내 상인회 직매장에 영수증을 제출하면 받을 수 있다.경품권을 받은 구매자는 20일 동부전통시장 쌈지공원에서 진행되는 추첨을 통해 온누리상품권을 받을 수 있다.1등 1명에게는 50만 원이,

울산시, 지역정보화 발표대회 행안부 장관상 수상

[뉴스스텝] 울산시는 행정안전부가 지난 11일과 12일 전북 군산새만금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 ‘지역정보화 발표대회’에서 행안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수상으로 울산시는 그간 추진해 온 지능형(스마트) 정보화 정책의 성과를 전국적으로 인정받았다. 울산시는 이번 대회에 정보화담당관과 스마트도시과 직원 등 3명이 참가해 우수사례를 발표했다.발표 과제는 ‘산단 안전감시망 및 디지털복제(트윈) 기반 통합관

대구공공시설관리공단, 올해 세 번째 ‘온기나눔 단체 헌혈’ 실시

[뉴스스텝] 대구공공시설관리공단은 9월 12일, 달서구 대천동 도로관리처에서 올해 세 번째 ‘온기나눔 단체 헌혈’을 진행했다.이번 단체 헌혈은 혈액 수급난 해소와 생명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마련됐으며, 공단 임직원 50여 명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따뜻한 마음을 나눴다.헌혈 행사에 참여한 한 직원은 “작은 실천이 누군가의 생명을 지킬 수 있다는 사실이 큰 보람으로 다가왔다”고 소감을 전했다.공단은 2020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