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해양환경관련기관, 깨끗한 경남바다 만들기 ‘맞손’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6-17 12:45:35
  • -
  • +
  • 인쇄
실무협의회 구성 상시 운영, 재해쓰레기 등 적극 대응키로
▲ 경남 도내 해양쓰레기 저감 및 관리를 위한 업무협약식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17일, 국립공원공단, 해양환경공단, 한국어촌어항공단과 경남 도내 해양쓰레기 저감 및 관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체결식에는 조현준 경남도 해양수산국장, 송동주 국립공원공단 동부지역본부장, 문인정 해양환경공단 마산지사장, 김국주 한국어촌어항공단 동남해지사장이 참석하여, 깨끗한 경남바다를 조성하는 데 함께 힘을 모으기로 했다.

업무협약에 참여한 4개 기관은 ‘깨끗한 경남 바다 조성’을 위하여 ▲ 기관별 해양쓰레기 수거·처리 강화 및 상시 협력체계 구축, ▲ 해양환경보전 관련 사업 연계추진 및 협업사업 발굴, ▲ 해양오염 방제 대응 및 해양 생태계 보전, ▲ 해양쓰레기 제로(ZERO)섬 조성 협조 등에 협력한다.

최근 국내외뿐만 아니라 도민들의 해양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해양관광 활성화 등으로 해양 보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도내 해양쓰레기 통합관리와 수거 효율화를 위한 관계기관 간 역할 분담 및 공동 대응 등 협업체계를 구축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경남 남해안 해역에는 섬이 많고, 다양한 항만·수산 시설이 조성되어 있으며, 해양레저 활동 및 관광도 활발하게 이루어져 해양쓰레기 발생과 유입이 많다. 그러나 국가무역항, 국가 어항, 연안 어항, 연안 해역 등에 대한 관리청이 서로 다르고, 관할 면적이 넓어 수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경남도를 포함한 협약기관은 실무협의회를 구성하여 상시 운영할 계획이다. 그간 독립적으로 추진해 오던 해양쓰레기 관리 업무를 공동 협업을 통해 효율성을 높이고, 특히 재해로 인한 해양쓰레기 유입 시 공동으로 대응해 나간다.

조현준 경남도 해양수산국장은 “이번 해양환경보전 협력체계 구축을 계기로 공공기관에서 적극 소통하고 협력하여 깨끗한 경남 바다 조성에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9월 16일 거창전통시장에서 올해 세 번째 군민 행복토크 개최

[뉴스스텝] 거창군은 지난 16일 거창전통시장에서 올해 세 번째인 ‘9월 군민 행복토크’를 개최해 군수와 군민이 직접 만나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이날 행사에는 구인모 거창군수를 비롯한 국장 등 관계 공무원과 시장을 방문한 군민 등 40여 명이 참석했으며, △시장 불편 사항 개선 △폐교 활용 맨발걷기길 조성 △용수로 제방 둑 보수 건의 등 다양한 건의 사항이 나왔다. 구 군수와 관계 공무원들은 주민들과 질

목포시의회 고경욱 의원, 제400회 임시회에서 대표발의 조례안 3건 본회의 통과

[뉴스스텝] 목포시의회 고경욱의원(연산동 ․ 원산동 ․ 용해동)은 '목포시 세화진흥에 관한 조례안', '목포시 벤처산업 및 기업육성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목포시 치유농업 육성 및 지원 조례안'을 대표발의하여 제400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를 통과했다.'목포시 세화진흥에 관한 조례안'은 세화의 창작과 향유를 촉진하기 위하여 지속가능한 목포시

대전시의회 조원휘 의장, 대전 퍼스트 펭귄들 도전 응원

[뉴스스텝] 대전시의회 조원휘 의장은 16일 욧골문화공원(유성구 궁동)에서 개최된 2025 스타트업 코리아 투자위크에 참석해 창업기업의 거침없는 도전과 전진을 응원했다.이날 행사는 지역을 대표하는 단체·기관장, 지역대학 총장, 투자·금융사, 유관기관장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행사 소개영상을 시작으로 주요내빈 축사, 개막 퍼포먼스,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됐다.조원휘 의장은 “IT의 전설 스티브잡스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