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월동 꿀벌 피해 조기회복을 위해 벌 전문 수의사가 직접 관리한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2-01 12:56:05
  • -
  • +
  • 인쇄
연초, 봄벌 깨우기 때 폐사율이 높은 농가 질병 검사 실시
▲ 월동 꿀벌 피해 조기회복

[뉴스스텝] 경남도는 꿀벌 폐사가 잇따라 발생한 양봉농가의 조기 회복을 돕고 안정적인 사양관리를 위해 양봉전문 수의사로 구성된 자문단을 초빙해 꿀벌 질병 예방과 사양 관리를 한다고 밝혔다.

꿀벌 사라짐의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된 꿀벌응애(꿀벌 전염병을 일으키는 진드기)는 따뜻한 5월~6월로 갈수록 번식력이 증가해 1주일 만에 최대 6배가량으로 증식한다. 특히 채밀기에 벌꿀을 채취할 수 없게 만들어 농가에 큰 피해를 주므로 적기에 감염 여부를 검사하고 방제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경남도는 꿀벌응애의 감염을 최소화하기 위해 봄벌을 깨우는 시기부터 봉군 내 응애 감염 상황을 조사하고, 피해 상태에 따라 적절한 방제 시기와 방법, 횟수 등을 정하고 신속히 대처해 농가의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양봉전문수의사 등으로 구성된 꿀벌 질병 자문단을 초빙해 양봉농가의 꿀벌 질병 감염 상태와 사양관리 방법을 직접 조사하고 분석해 그 내용을 농가에 피드백하는 시범사업을 시행한다.

지난해 수요조사를 통해 선정된 46개 양봉농가를 대상으로 위촉한 자문단과 농가가 질병관리 컨설팅을 계약하면, 자문단은 매월 1~2회씩 직접 방문해 질병검사와 농가 맞춤형 사양관리를 컨설팅한다. 컨설팅 결과에 따라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해 농가가 안정적인 양봉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자문단은 꿀벌응애 감염 분포도 조사와 부저병 등 17종의 질병(세균질병 2종, 바이러스 7종, 진균 3종, 기생충 5종)을 검사하고 농가별 질병 발생 상황과 컨설팅 내용, 개선 결과 등 보고서를 도에 제출해야 한다. 도는 이 보고서를 양봉농가 방역 대책에 활용할 계획이다.

강광식 경남도 동물방역과장은 월동 중 꿀벌 폐사는 질병이나 사양관리 미흡, 환경변화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정확한 원인은 밝혀내기 어렵다며 농가에 안정적인 사양을 위해 시기별 질병에 적절한 방역과 조치를 하는 등 체계적인 관리를 당부했다.

경남도는 꿀벌질병 예방을 위해 4종의 꿀벌 진드기 등 구제약품과 방역 장비, 컨설팅 지원 사업에 22억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대전 중구, 뿌리축제에서 진드기 매개 감염병 홍보 캠페인 실시

[뉴스스텝] 대전 중구는 지난 26일부터 28일까지 개최된 제16회 대전효문화뿌리축제 기간 중, 지역 주민과 관광객을 대상으로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 홍보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축제 첫날인 26일 뿌리공원 일원에서 진행된 이번 캠페인에서는 방문객들에게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쯔쯔가무시증 등 주요 진드기 매개 감염병의 위험성을 알리고, 예방 리플릿과 홍보물 배부, 현장 안내 등을 통해 예

전북도 음악으로 하나된 노사, 제2회 전북특별자치도 노사화합가요제 성황리 개최!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는 지난 27일 한국소리문화전당 야외공연장에서 노사 모두가 어우러지는 축제의 장, ‘제2회 전북특별자치도 노사화합가요제’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올해로 두 번째를 맞은 이번 대회는 지난해 첫 출범의 성과를 발판 삼아 기업과 노동자가 함께하는 ‘축제의 한마당’으로서 한층 더 풍성하게 꾸며졌다. 단순한 경연을 넘어, 지역 노동자와 경영자, 시민들이 음악으로 하나되어 공감대

가족과 함께 듣는 청소년의 가을 하모니, 제11회 수원시청소년합창단 정기연주회 개최

[뉴스스텝] 수원시청소년청년재단(이사장 최종진) 수원청소년문화센터에서는 오는 10월 25일 온누리아트홀에서 제11회 수원시청소년합창단 정기연주회를 개최한다. 이번 연주회는 이재호 예술감독의 지휘 아래 △30명의 현 단원 합창 △졸업 단원 독창 △혼성 3중창 등 안무 퍼포먼스를 곁들인 다채로운 무대로 꾸며진다. ‘함께, 노래해요’라는 타이틀곡처럼 세대를 아우르는 곡들을 통해 관객에게 화합과 희망의 메시지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