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충남평생교육인재육성진흥원 부모님께 찾아가는‘한글햇살버스’로 충남 디지털 문해교육 확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13 13:10:04
  • -
  • +
  • 인쇄
농어촌, 고령자, 장애인, 다문화 등 정보취약계층 대상 실용 디지털 문해교육 추진
▲ 부모님께 찾아가는‘한글햇살버스’로 충남 디지털 문해교육

[뉴스스텝] (재)충남평생교육인재육성진흥원은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한 '2025년 찾아가는 디지털 문해교육 프로그램‘한글햇살버스’'공모사업에 선정, 7천만원의 국비를 확보하여 충남도민 대상 맞춤형 디지털 문해교육을 추진한다.

‘한글햇살버스’사업은 충남도민에게 실생활에 유용한 디지털 정보문해교육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올해 5월 말부터 11월까지 진행되며, 충남도내 15개 시·군 전역을 순회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진흥원은 이번 사업으로 정보 접근성이 낮은 도민들에게 생활밀착형 디지털 역량 함양 교육을 지원한다.

특히 도내 문해교육기관, 교육청 산하 도서관, 마을회관, 경로당, 복지관 등 다양한 학습장으로 디지털 기자재를 가지고 직접 찾아가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교육과정은 총 5개 과정(▲키오스크 ▲스마트폰 기초 ▲카카오톡 메신저 활용 ▲컴퓨터 기초 ▲컴퓨터 심화)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습자의 수준과 신청기관의 교육환경에 따라 원하는 과정을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다.

특히 교육용 키오스크 및 테블릿PC를 활용한 실습 중심의 대면 교육으로 학습자의 디지털 친숙도를 높일 예정이다.

교육을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5월 19일 16시까지 교육신청서를 제출해야 한다.

진흥원 홈페이지 내 공고문에 첨부된 신청서를 작성하여 공문 또는 담당자 이메일로 제출하여 신청할 수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장・노년층과 장애인, 다문화가정 등의 디지털 소외를 해소하고, 반복적인 방문 교육으로 디지털 접근성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진흥원 황환택 원장은 “디지털 전환 시대에 문해교육은 단순히 글을 읽는 것을 넘어 정보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확장되고 있다”며, “충남의 농어촌 구석구석까지 배움의 기회를 나누는‘한글햇살버스’ 사업을 통해 정보격차 해소와 평생학습 권리 보장에 더욱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중구 대흥동 대한의료기, 저소득 어르신 허리보호대 기탁

[뉴스스텝] 대전 중구 대흥동은 대흥동 소재 대한의료기(대표 최재량)에서 저소득 어르신들을 위해 허리보호대 52개(180만원 상당)를 기탁했다고 밝혔다. 대흥동에서 바르게살기위원회 위원장으로도 활동하고 있는 최재량 대표는“젊은 시절 자녀를 위해 고생하시다가 허리 통증으로 고생하시는 어르신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기탁하게 됐다”며, “소소한 나눔이지만 어르신들이 건강하게 지내시길 바란다”고 소감을

의정부시, 국제규격 축구장 조성…대회 유치 기반·쾌적한 체육환경 마련

[뉴스스텝] 의정부시는 9월 6일 의정부종합운동장 옆 녹양동 산89-15번지 일원에서 ‘녹양보조축구장’ 준공식을 열었다.이번 축구장 조성은 국제규격에 준하는 시설을 갖춰 각종 축구 대회 유치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축구 동호인들에게 쾌적한 체육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추진했다.준공식에는 김동근 시장을 비롯해 국회의원과 도·시의원, 의정부시축구협회 관계자, 지역 주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고성군 적조 일제 방제의 날, 추진으로 적조 방제 총력 대응

[뉴스스텝] 고성군은 9월 5일, 하이면 덕명리 해역일대에 대하여 적조 주의보 발령에 따른 양식생물 피해 최소화를 위해 민·관 합동 적조 일제 방제의 날을 운영하여 일시 집중 방제활동을 실시했다. 2025. 8. 25. 경남도내 해역의 갑작스러운 적조 발생 이후 고밀도의 적조가 현재까지 장기간 지속되며 양식어류 피해가 발생되고 있으며, 고성군은 2025. 8. 29. 고성읍~하이면 해역 적조주의보가 발령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