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학교, 제17회 명예교수의 날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13 13:10:17
  • -
  • +
  • 인쇄
후학양성·대학발전에 기여한 명예교수의 공적 기리고 화합의 장 마련
▲ 제17회 명예교수의 날

[뉴스스텝]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진회)는 5월 14일 오전 10시 40분 MBC컨벤션에서 ‘제17회 명예교수의 날’ 행사를 개최한다.

명예교수의 날 행사는 등록 및 명예교수회 총회, 개회, 경과보고, 총장 축사, 발전기금 기부 명예교수 감사패 수여, 명예교수 동정, 교수회장 환영사, 명예교수 인사말씀, 오찬 및 환담, 폐회 순으로 진행된다. 행사에는 총장, 본부 보직자, 단과대학장, 교수회장, 총동문회장과명예교수 등 모두 150여 명이 참석한다.

발전기금 기부 명예교수 감사패는 최근 1년간 우리 대학 발전을 위해 기부한 명예교수에게 수여한다. 대상은 조무제 전 총장, 권순기 전 총장, 김남향(불어불문학과), 김기흥(건설시스템공학과), 김남길(해양생명과학과), 김장락(의학과), 김진은(화학과), 은영(간호학과) 명예교수 등 8명이다.

명예교수의 날은 후학 양성과 대학 발전에 기여한 명예교수의 공적을 기리고 화합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경상국립대학교가 2008년 전국 대학 최초로 제정한 날이다. 명예교수의 날은 스승의 날(5월 15일) 앞날인 5월 14일이다.

권진회 총장은 명예교수의 날과 관련하여 2023년 11월 경남지역 대학 최초로 글로컬대학 30 사업에 선정되어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는 것과, 올 4월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 사업(RISE사업)에서 경상남도로부터 올해 206억 원을 지원받아 4개 프로젝트 17개 세부과제를 수행하게 된 것 등을 언급하며 “우리 대학교가 이렇듯 발전하는 것은 대학 구성원 모두의 노력과 희생 덕분이기도 하지만, 오늘 이 자리에 함께하시는 명예교수님 여러분의 헌신이 녹아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권진회 총장은 “학문 발전, 대학 발전, 지역 발전, 국가 발전을 위해 교수님께서 흘리신 엄청난 땀방울과 불면으로 지샌 수많은 밤을 우리는 기억한다”라면서 “명예교수의 날 행사가 교수님의 마음에 소중한 기억으로 남고, 내년에도 꼭 참석하셔서 우리 대학교가 더욱 발전한 모습을 지켜봐 주시고 응원해 주시기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2023년 6월 공식 창립한 경상국립대 명예교수회(회장 고영두)는 《경상국립대학교 명예교수회지》 제2호를 최근 발간했다. 명예교수회지에는 고영두 회장의 권두언, 권진회 총장, 민병익 교수회 회장, 최병헌 총동문회 회장의 축사를 비롯해 화보, 논단, 시·시조, 산문, 기행문, 주요 활동 내용, 회원 동정 등이 실렸다.

논단에는 강신웅, 조정래, 박성석, 이양, 조규태, 강정부 명예교수가 참여했고, 고영두, 김종회, 이양, 이현섭, 이철구 명예교수는 시 또는 시조를 실었다. 산문에는 고영두, 황소부, 이송자, 정찬기오, 이영만, 조종수, 강철기, 이철구, 김진석 명예교수가 원고를 실었으며, 기행문에는 조용운, 정한식, 김진석 명예교수가 각각 조지아, 독도, 파리를 다녀온 소감을 게재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진천군, 9월 정기분 재산세 165억원 부과

[뉴스스텝] 충북 진천군은 2025년 9월 정기분 재산세(토지와 주택)로 139억원을 부과했다고 11일 밝혔다.도세인 지역자원시설세와 지방교육세를 포함하면 총 165억원에 달한다.재산세는 매년 6월 1일 기준 토지와 주택 소유자에게 부과되며, 금년도 재산세의 납부 기한은 오는 30일까지다.재산세 과세 대상은 주택분의 경우 주택과 부속 토지를 대상으로 7월과 9월에 절반씩 부과되며, 본세 20만 원 이하인

예산군 오가면 남녀새마을지도자협의회, 3분기 숨은 자원 모으기 행사 개최

[뉴스스텝] 예산군 오가면은 지난 10일 오가면행정복지센터 광장에서 ‘2025년도 3분기 숨은 자원 모으기 행사’를 개최했다.이번 행사에는 오가면 새마을남녀지도자협의회 회원을 비롯해 이장, 주민 등 70여 명이 참여했으며, 참가자들은 고철, 유리병, 폐지, 플라스틱, 금속 캔, 폐전지, 종이팩, 투명 페트병, 농업용 폐비닐, 농약용기류 등 재활용 가능한 자원을 수거했다.나원엽 협의회장과 박순동 부녀회 총회

성남시, 각종 축제·행사 먹거리 부스에 다회용기 제공하기로

[뉴스스텝] 성남시는 1회용품 사용을 줄여 2050 탄소 중립에 이바지하고자 시가 주최·주관하는 각종 축제와 행사의 먹거리 부스 등에 다회용기를 제공하겠다고 11일 밝혔다.다회용기는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는 재질(PP)의 컵과 그릇, 도시락 용기 등 행사 특성에 맞춰 다양한 종류가 보급된다.우선 동별 체육대회가 몰려 있는 9월과 10월 행사에만 8000여 개(500만원 상당)의 다회용기(품) 공급이 예정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