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문화원, '구리벌말다리밟기'로 제26회 경기도민속예술제 참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1-06 13:45:10
  • -
  • +
  • 인쇄
구리문화원 풍물반 등 7개 단체 80명 참여해 의미 더해
▲ 구리문화원, '구리벌말다리밟기'로 제26회 경기도민속예술제 참가

[뉴스스텝] 구리문화원은 지난 1일 토평교 인근에서 열린 제26회 경기도민속예술제에 구리시의 전통 놀이인 ‘구리벌말다리밟기’로 참여했다고 밝혔다.

‘구리벌말다리밟기’는 정월대보름에 구리시 토평동 벌말과 돌섬 사이의 섶다리와 미음 돌다리에서 홍수 피해를 막기 위해 액막이 성격으로 온 동네가 떠들썩하게 놀던 민속놀이다.

송파산대놀이와 서울답교놀이 보유자 한유성 선생의 고증으로 구리문화원에서 발굴하여 1993년부터 1995년까지 경기도민속예술제에 참가한 후 오랜 시간 잊혔다가, 선생의 삼종 손자인 한철수 구지옛생활연구소장의 재고증으로 2021년 행사에 다시 참여하면서 구리시민의 품으로 돌아왔다.

이날 경연은 길놀음, 다리밟기, 선소리타령, 화합의 마당놀이 순으로 진행됐으며, 구리문화원 풍물반, 전래놀이연구회, 건원취타대, 울림예술단, 배뱅이굿보존회 남양주시북부보존회, 구리상록자원봉사단, 경기도어르신즐김터 동아리 등 80여 명이 자발적으로 참가해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이날 행사장에는 정경철 경기도문화원연합회 부회장, 백경현 구리시장을 대신한 원덕재 복지문화국장, 구리시의회 신동화 의장과 김성태·정은철 시의원과 문화원 관계자, 시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하여 열띤 응원의 박수를 보냈다.

탄성은 구리문화원장은 “벌말다리밟기는 정월대보름 아래 주민들이 모여 다리밟기를 하며 마을 평안을 비는 의미 있는 민속놀이이다.”라며, “오늘 이렇게 행사에 참여해 주신 시민들께 감사드리며, 내년에도 참가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재고증을 한 한철수 구지옛생활연구소장은 “조부의 유지를 받든 이 놀이가 정착되도록 배려해 준 구리문화원과 놀이 재현 무대를 연출하신 구리문화원 풍물반 유승표 교수께 감사드린다.”라며, “심사단의 여러 조언을 새겨, 다음 참가 시 고증에 더욱 힘써 발전시켜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민속예술제는 경기도문화원연합회가 31개 시·군의 민속예술을 발굴·보존·전승과 전통문화에 대해 소중함을 일깨우기 위해 매년 경기도 전역을 돌며 개최하는 대형 예술 축제이다.

지난 5월 15일 고양시의 ‘고양소놀이’를 시작으로 하여 11월 9일 성남시의 ‘성남이무슬집터다지기’를 마지막으로 6개월 간의 대장정을 마치며, 각 시군의 경연에 대한 심사 결과는 11월 중순쯤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계란자조금관리위원회 나눔 실천, 충북도에 계란 기탁

[뉴스스텝] 계란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안두영)는 5일 청주시 문화제조창 ‘충북 한우랑 브랜드랑 축제장’에서 충북도 지역 내 취약계층을 위해 300만 원 상당의 계란 1,000판을 충북도에 기탁했다.기탁된 계란은 충북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도내 취약계층에게 전달할 계획이다.계란자조금관리위원회 안두영 위원장은 “이번 작은 나눔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실천할 수 있게 되어 뜻깊게 생각하고, 앞으로도 계란 소

대구시교육청, 관계회복지원단 대상 ‘NVC 기반 갈등조정대화기술 향상 직무연수’운영

[뉴스스텝] 대구시교육청은 9월 5일부터 13일까지 4회에 걸쳐 관계회복지원단 20명을 대상으로 ‘NVC 기반 갈등조정대화기술 향상 직무연수’를 실시한다. ‘관계회복지원단’은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 공동체 조성을 위해 회복중심생활교육을 기반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단체로, 관계회복지원관 1명을 비롯해 대구 초·중등 교사 51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교폭력 또는 학교 내 갈등 사안 발생 시 회복적 대

충남 4-H회원들 미래농업발전 소통

[뉴스스텝] 충남도 농업기술원과 충남4-H연합회가 미래농업발전 방안을 모색하고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했다.도 농업기술원은 지난 4일부터 오는 6일까지 일정으로 보령 머드엑스포 광장에서 청년농업인과 회원들의 화합과 역량 강화를 위한 ‘제48회 충남도 4-H 야영대회’를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충남4-H연합회가 주최·주관하고, 도와 보령시가 후원한 이번 행사에는 김태흠 지사를 비롯해 14개 시군 4-H회원과 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