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의 땅과 바다가 품은 여덟 가지 보물, 고흥 8품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0-22 13:55:22
  • -
  • +
  • 인쇄
유자향 머금은 바다, 석류빛 노을 속 고흥
▲ 유자향 머금은 바다, 석류빛 노을 속 고흥 (1) - 유자 , 석류, 김, 미역

[뉴스스텝] 고요한 바다 위로 유자향이 잔잔히 퍼진다.

석류알처럼 붉은 해가 지평선에 걸려있다. 가을을 느낄 수 있는 고흥군의 모습이다.

고흥 유자의 향기는 바람을 타고 온 도시를 감싸안는다.

노란빛의 유자 한 알에는 고흥의 따스한 햇볕과 해풍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고흥은 우리나라 유자 생산량의 60%를 차지하는 전국 최대 주산지로, 비타민 C가 가득한 유자차 한 잔이면 쌀쌀한 가을밤도 따뜻해지는 듯하다.

고흥석류는 그 붉은 빛이 눈을 어지럽힌다.

붉은빛만큼이나 강렬한 맛과 영양을 자랑하는데, 알알이 박힌 보석 같은 석류알에는 여성들의 미용과 건강을 지키는 신비한 힘이 숨어있다.

한 알 베어 물면 새콤달콤한 즙이 입안 가득 퍼진다.

바다의 선물인 김과 미역, 다시마는 고흥 앞바다의 깨끗함을 그대로 담고 있다.

고소한 향의 파래김은 한 번 맛보면 멈출 수 없는 맛이다.

고흥 김은 짭조름한 맛이 혀끝에 맴도는 게 특징이며, 그 특유의 감칠맛으로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고흥 바다에서 자라는 미역은 생명의 시작을 알리는 축복의 선물이다.

깊고 짙은 미역은 1등급 청정해역에서 생산되어 미네랄이 풍부해 임산부들의 산후조리 필수 음식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전국 생산량의 40%를 차지할 정도로 생산량이 뛰어나다.

바다의 채소라 불리는 다시마는 손끝에서 느껴지는 촉촉한 질감이 특징이며, 풍부한 식이섬유와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와 건강관리에 효과적이다.

미역과 다시마로 끓인 국물은 깊고 진한, 건강한 바다의 맛을 선사한다.

바다의 우유라 불리는 고흥 굴은 풍부한 영양과 꽉 찬 맛으로 유명하다.

통통하고 신선한 굴은 겨울 보양식으로 제격이다.

뽀얀 국물 속에 탱글탱글한 굴과 쪽파가 입맛을 돋우는 피굴은 고흥에서만 맛볼 수 있는데, 차가운 국물 속에서 따뜻함을 느낄 수 있는 매우 특별한 음식이다.

고흥마늘의 알싸한 향은 매우 건강하다.

그 깊은맛은 오랜 시간 고흥의 땅이 품어온 이야기를 전해준다.

100가지 이로움을 가진 일해백리라 불리는 마늘의 효능은 과학적으로 밝혀져 웰빙 식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 작은 보물은 고흥의 건강한 땅에서 자란 특유의 향과 맛을 자랑한다.

유자골한우는 고흥의 자랑이다.

고흥의 맑은 공기와 깨끗한 환경에서 자란 소들이 만들어내는 육질은 그야말로 일품이다.

입에 넣는 순간 부드럽게 녹아내리는 느낌과 고소함이 단연 전국 최고다.

최근에는 유자골 고흥한우를 더욱 특별하게 만드는 한우숯불구이 식당들이 늘고 있어 미식가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이렇듯 고흥의 청정한 자연환경에서 키워낸 8가지 특산품은 맛은 물론 영양까지 갖춘 우수한 농수산물로 주목받고 있다.

고흥군은 전국에서 가장 많은 농수산물 지리적표시제 등록 품목을 보유한 지역이기도 하다.

고흥 8품으로 지정된 유자(제14호), 석류(제94호), 미역(제14호), 다시마(제15호), 굴(제22호), 마늘(제99호), 한우(제83호)는 품질과 특성 면에서 우수함을 공식적으로 모두 인정받았다.

이러한 고흥의 여덟 가지 보물(8품)은 단순한 정의가 아니다.

고흥에 가면 당신의 영혼이 충만해지는 특별한 시간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인천시설공단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 전 직원, 대규모 행사 대비 안전교육 실시

[뉴스스텝] 인천시설공단 아시아드경기장은 대규모 공연 및 행사에 대비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16일 국민안전체험관에서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직원들은 심폐소생술과 응급처치법 등 재난 상황 시 대응능력을 높이며 대규모 행사 진행 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기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웠다. 공단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안전교육과 체험을 통해 관람객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위기 상황 대응력 함양에 최선을

아리모리 앙상블, 이천시 양성평등기금 공모사업 성료

[뉴스스텝] 아리모리 앙상블은 이천시 2025년 양성평등기금 공모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한 ‘모두가 내일은 성평등: 함께 만드는 평등 세상’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이번 프로그램은 지난 8월 13일 다산고등학교를 시작으로, 9월 4일 증포중학교, 9월 12일 이천양정여자중학교까지 총 3회에 걸쳐 진행됐으며, 총 1,000여 명의 청소년이 참여했다.강연과 역할극, 공연을 융합한 복합 콘텐츠 형식으로 구성되어 청

가평소방서, 의용소방대 안전홍보차량 인수식 개최

[뉴스스텝] 가평소방서는 지난 16일, 가평군 의용소방대의 안전교육 및 홍보 활동 강화를 위한 의용소방대 안전 홍보 차량 인수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날 행사에는 김경수 가평군의회 의장을 비롯해 가평군 의용(남·여)소방대 연합회장, 소방공무원 및 의용소방대원 등 관계자 40여 명이 참석해 의미를 더했다.이번에 전달된 차량은 가평 의용(남·여)소방대 연합회에서 활용될 차량으로, 한국수력원자력(주) 청평수력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