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미래학습 공간 갖춘 '인천온라인학교' 개교식 참석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5-31 14:15:37
  • -
  • +
  • 인쇄
▲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미래학습 공간 갖춘 '인천온라인학교' 개교식 참석

[뉴스스텝]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은 30일 인천온라인학교 개교식에 참석해 새로운 교육환경을 살펴보고 백령고등학교, 계산여자고등학교 학생들과 온라인으로 만나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지난해 8월 21일 첫 수업을 시작한 인천온라인학교는 내년부터 전면화되는 고교학점제는 물론, 학생 개별 맞춤형 교육을 위한 학교로, 올해 4월 인천온라인학교 신설동 교사가 준공되면서 부평구 갈산동에 새 둥지를 틀었다.

인천온라인학교는 학점인증형 각종학교로서 온라인을 통해 신기술‧신성장 산업 등 일반 학교에서 개설하기 어려운 과목은 물론, 소인수 선택, 교사 수급으로 개설이 어려운 과목 등의 학점을 이수할 수 있다. 이번 학기에 89개 강좌를 개설해 22개 고등학교에서 1,455명의 학생이 수업을 수강하고 있으며, 주요 교육과정은 스마트농업의 이해, 신재생에너지일반, 바이오기초기술, 항공기 일반, 블록체인 기초, 인지과학 입문, 여행 중국어, 관광 일본어 등이다.

30일 열린 개교식은 인천온라인학교 교육 비전, 자체 제작한 로깅송 4편, 개교 준비 과정 동영상, 교육과정 운영 방향 및 특징 등의 소개로 진행했으며, 도성훈 교육감을 비롯해 신충식 인천광역시의회 교육위원장, 김연석 교육부 책임교육정책실장, 조미진 학부모 위원, 장경호 전북온라인학교장, 이진숙 경남온라인학교장 등 주요 내빈이 참석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이날 인천온라인학교에 구축된 콘텐츠 제작과 수업 송출 시스템을 통해 백령고등학교 지구과학Ⅰ 수강 학생 9명과 계산여자고등학교 프로그래밍 수강 학생 18명을 만나 대화를 나눴다.

도 교육감은 “인천에는 222km 떨어진 백령도라는 섬이 있는데, 쉽게 들어가기 어려운 섬”이라며 “학생들이 수업받는 데 한계를 느끼기 때문에 원격으로 수업받을 수 있도록 해달라는 요청들이 섬 지역에서 있었고, 지자체, 국방부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인터넷 끊김 문제 등을 해결하며 환경을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소인수과목이라도 폐강하지 않고 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을 공급해야겠다는 마음으로 온라인학교를 시작했고, 스마트농업에 관련된 과목, 항공우주 등 소수라도 원하는 학생들이 있으면 과목을 넓힐 수 있다”며 “좋아하는 것이 있으면 포기하지 말라”고 온라인 화면 속 학생들에게 당부했다.

인천온라인학교 관계자는 “인천온라인학교는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 기반의 온오프라인 블렌디드 수업을 진행하는 미래형 공립학교”라며 “지속적으로 미래형 교과목을 개설하고, 학교의 수요를 반영해 교육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 광양항 물류창고 화재 현장 점검

[뉴스스텝]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18일 오후 광양항 동측 배후단지 물류창고 화재 현장을 찾아 진화 상황을 듣고 현장을 점검한 뒤 도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유관기관과 협력해 총력 대응하라고 지시했다.전남소방에 따르면 이번 화재는 지난 13일 오전 8시 38분께 발생했다. 광양항 동측 배후단지에 입주한 ㈜조우로지스 물류창고에서 알루미늄 드로스(산화 알루미늄 부산물)가 발화한 것으로 추정되며, 열이 쉽게 식지

강진 새하늘어린이집, 제26회 전국119소방동요 경연대회 금상 수상

[뉴스스텝] 강진소방서는 강진 새하늘어린이집 합창단이 9월 17일 개최된 제26회 전국119소방동요 경연대회에서 유치부 금상을 차지했다고 밝혔다.전국119소방동요 경연대회는 소방청이 주최하고 한국소방안전원이 주관하는 전국 단위 대회로, 1996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26회를 맞았다. 대회는 ‘노래로 배우는 불조심, 함께 만드는 안전문화’를 주제로 유치부와 초등부 어린이들이 참가하며,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소

대전어린이집연합회 민간분과 보육인의 날 개최

[뉴스스텝] 대전어린이집연합회 민간분과(회장 남옥화)는 9월 18일 평송청소년문화센터 어울림홀에서 ‘보육인의 날’ 행사를 열고, 보육교직원의 노고를 격려하며 화합의 장을 마련했다. 이번 행사에는 보육 교직원 400여 명이 참석했으며, 이장우 대전시장도 자리해 보육 현장의 헌신에 감사를 전했다.행사는 기수단 입장과 개회선언으로 시작돼 보육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38명이 대전시장, 시의회의장, 시교육감, 연합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