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대표단, 우호교류 일본 아오모리현의회 방문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9-25 14:25:10
  • -
  • +
  • 인쇄
마루이 유타카(丸井 裕) 의장 면담, 양 기관 간 향후 국제교류 추진 방안 논의
▲ 제주도의회 대표단 우호교류 일본 아오모리현의회 방문

[뉴스스텝] 양병우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부의장을 비롯한 대표단은 9월 23일부터 9월 26일까지 3박 4일 일정으로 일본 아오모리현을 방문 중이다.

이번 방문에는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임정은 의회운영위원장, 양영식 농수축경제위원장, 이남근 의원 등이 함께 했다.

방문기간 중 도의회 대표단은 9월 25일 일본 아오모리현의회를 방문하여‘마루이 유타카(丸井 裕)’의장,‘데라다 타쓰야 부의장’을 비롯한 현의회 관계자들을 만났다.

면담 자리에서 양병우 부의장은“아오모리현은 일본 내 명물인 사과와 마늘이 최대 생산지이자, 일본의 3대 축제인 네부타 축제가 매년 열리는 국제적인 관광지 중 하나이며, 남서부에 있는 시라카미 산지는 일본 최초로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되어 있는데 우리 제주와 매우 유사한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이 자리가 양 지역의 관심사를 서로 논의하고 경험을 공유하는 자리가 되길 바라며,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 지역에서 서로 보완해 줄 수 있는 정책을 더불어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더 확대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고 말했다.

마지막으로,“앞으로 양 의회가 지속적 교류 추진을 위해 격년제 초청 또는 상임위원회 간 교류 추진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마루이 유타카(丸井 裕) 일본 아오모리현의회 의장은“지난 1월 제주 방문 이후 제주특별자치도의회에서 방문단을 이끌고 아오모리현의회을 방문해주셔서 진심으로 환영드리며, 이번 만남을 계기로 향휴 교류를 어떻게 할지 의논하고, 제주도의회에서 제안 주신 부분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우리 아오모리현의회에서도 3가지 제안을 드리자면, 대면 외에 상호 간 온라인 교류 확대와 양 지역의 기후변화로 인한 1산업 대응 정책 공유 및 세계자연유산 관련 교류 도모 등 제안 드리며, 마지막으로 의회 간 교류도 좋지만 사무국과 사무처 간 교류도 확대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또한, 일본 아오모리현의회 주관으로 9월 23일 오후에는 이나카다테무라를 방문하여 마을 벼산업 부응 노력 사례를 청취하고, 9월 24일 오전에는 지방행정독립법인 아오모리산업기술센터 사과연구소를 방문하여‘이소베 케이’소장과의 면담 및 사과 연구소 운영 상황 및 우수사례를 청취하고 현장을 둘러보았다.

이날 오후에는 일본 최초의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된 시라카미산지 방문자센터를 차례로 방문하여 센터 운영 상황을 청취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고창군, 자원순환의날(9월6일) 맞이 ‘텀블러 기부 캠페인’

[뉴스스텝] 고창군이 ‘자원순환의날(9월6일)’을 앞두고, 지난 4일 ‘잠자고 있는 텀블러를 깨워주세요’ 캠페인을 통해 기부받은 텀블러를 장애인복지관에 전달했다.이번 전달식은 고창군이 지난달에 추진한 ‘텀블러 기부 캠페인’의 결과물로, 군민과 공무원들이 가정에서 사용하지 않고 보관 중이던 새 텀블러와 물병을 기부해 마련됐다.해당 텀블러는 장애인복지관을 이용하는 주민들에게 전달돼, 자원순환 실천과 나눔 문화

계양구의회 김경식 의원, ‘인공지능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안’ 대표 발의 및 가결

[뉴스스텝] 인천 계양구의회는 지난 5일 열린 제26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김경식 의원이 대표 발의한 '인천광역시 계양구 인공지능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안'을 원안 가결했다.이번 조례는 첨단산업 중심의 기업 재배치를 통해 경제 자족도시로 도약하고 있는 계양 테크노밸리를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인공지능산업 기본계획 수립과 실태조사, 육성 지원사업 등을 포함해 AI

수원특례시의회, 수원특례시장배 전국 킥복싱대회 참석

[뉴스스텝] 수원특례시의회는 6일, 수원시 국민체육센터에서 열린 ‘수원특례시장배 전국 킥복싱대회’에 참석해 선수들을 격려했다.이날 행사에는 이재식 의장을 비롯하여 오세철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동은 의원, 수원시킥복싱협회 관계자, 선수와 가족 등이 함께하며 열기를 더했다.이재식 의장은 축사를 통해 “전국 각지에서 수원을 찾아주신 선수 여러분과 가족, 그리고 시민 여러분 모두를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킥복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