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형 지능정보화사업으로 디지털 경북 앞당긴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3-19 15:15:42
  • -
  • +
  • 인쇄
2024년 정보화 시행계획 시군 과장 회의 개최
▲ 경북도청

[뉴스스텝] 경상북도는 19일 도청에서 2024년 정보화 시행계획에 대해 시군 정보화부서 과장들과 함께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디지털 대전환 시대 디지털플랫폼 경북 구현을 위해 2023년에 추진한 정보화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올해 추진하는 지능 정보화 사업 등에 대한 설명과 의견을 교환했다.

경북도는 올해 도 및 시군 690여 개의 정보화 사업을 추진하며 약 1,495억원의 예산을 디지털 경북 구현을 위해 투자한다.

도에서는 ‘지능형 행정으로 행복한 도민, BEST 경상북도’를 구현한다는 비전 아래 사람․정보․기술이 어우러진 행복 경북 완성을 위한 4대 전략과 5대 중점 추진 분야를 선정했다.

시군의 균형 있는 상생 발전과 도민이 함께 혁신된 행정서비스 공유, 고유하고 특색있는 산업 특화, 지능정보 사회와 4차 산업혁명 기술화 추진 전략을 가지고 분야별 사업을 추진한다.

첫째, 정보화 역량강화 및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도민을 대상으로 하는 디지털 역량 강화교육에 25억원, 취약계층 정보화 교육 및 장애인 정보통신 보조기기 보급에 7억원 및 사랑의 그린PC 보급 등의 사업을 펼친다.

둘째, 스마트시티․재난 안전 통합 인프라 구축을 위해 국토교통부 스마트시티 솔루션 확산 사업 80억원과 행정안전부 디지털타운 조성 사업 20억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 사업 60억원 등 지역의 도시 문제와 인구감소로 인한 지방소멸의 위기 극복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셋째, 스마트 행정서비스 클라우드 제공을 위해 도내 행정 공공기관 정보자원을 전수조사하여 안정적 행정서비스 기반을 조성하고 행정업무 자동화를 위한 RPA(업무자동화) 시스템도 구축한다.

넷째, 안전경북 구현을 위해 24시간 사이버침해대응센터를 운영하고 지역의 중소기업 정보보호 지원을 위한 중소기업 맞춤형 현장컨설팅과 정보보호 솔루션 등을 지원하여 나날이 증가하는 사이버위협에 대응한다.

다섯째 고품질 정보통신서비스를 위해 도내 스마트 마을방송시스템을 구축․운영해 각종 재난으로부터 도민의 재산과 생명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김경숙 경상북도 정보통신과장은“도와 시군이 소통과 협력으로 특화된 정보화사업을 발굴하고 지역 현안을 디지털로 해결해 도민이 행복하고 살기 좋은 경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법무부, 제2기 '이민정책위원회' 출범

[뉴스스텝] 법무부는 9월 24일 14:00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대회의실에서 이민정책에 대한 자문기구인 제2기'이민정책위원회'위촉식을 개최했다. 이민정책위원회는 김동욱 명예교수(서울대 행정대학원)를 위원장으로 하고, 이민정책 분야에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학계, 법조계, 사회단체 활동가 등 외부전문가 18명, 내부위원 2명을 포함해 모두 20명으로 구성됐다. 정성호 장관은 위촉식에서 “우

산림청, 민‧관‧군이 함께하는 전사자 유해발굴지 생태복원

[뉴스스텝] 산림청 국립수목원(원장 임영석)은 9월 23일 강원도 양구군 해안면 오유리 일대의 6·25 전사자 유해발굴지에서 효성화학㈜, 육군 제21사단, 민북지역국유림관리소, 양구군청과 함께 민·관·군 합동 생태복원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국립수목원이 복원용 자생식물 종자를 제공하고, 효성화학㈜은 식물 생육과 관리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했다. 군과 유관 기관은 민통선 지역 출입과 생태복원을 위한

농촌진흥청, 농업 현장 기술 수요 파악·연구 성과 적용 점검 ‘잰걸음’

[뉴스스텝] 이승돈 농촌진흥청장은 새 정부 국정과제와 연계해 추진하는 중점 과제를 효율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전국 농업 현장을 찾아 분야별 현안을 점검하고 논의하고 있다. 9월 24일 오전에는 평택의 양봉농가를 찾아 현장의 어려움을 듣고, 이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지원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 이 청장은 최근 몇 년간 지속되는 불볕더위와 겨울철 고온으로 꿀벌 사육에 고충이 있으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