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 공공하수처리시설 이전·현대화 사업 7월 착공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2-11 15:30:13
  • -
  • +
  • 인쇄
춘천바이오텍 주식회사 특수목적법인 설립…자금 조달 우려 종식
▲ 언론브리핑(춘천공공하수처리장 이전 현대화 사업)

[뉴스스텝] 춘천 공공하수처리시설 이전·현대화 사업이 오는 7월 마침내 착공된다.

새로운 공공하수처리시설은 시민과 함께하는 춘천의 새로운 명소로 거듭날 예정인 만큼 사업 추진에 더욱 관심이 몰리고 있다.

춘천시에 따르면 춘천 공공하수처리시설 이전·현대화 사업 특수목적법인(SPC) 춘천바이오텍 주식회사가 지난 2024년 12월 설립됐다.

이번 SPC에는 태영건설과 한화건설, SG건설과 지역 건설사 2곳이 참여했다.

이를 통해 지난 2023년 12월 태영건설의 기업 개선 구조 작업인 이른바 워크아웃 개시로 우려된 자금 조달 문제를 말끔히 해소했다.

앞으로 SPC는 사업의 효율적, 안정적 추진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춘천시는 춘천 공공하수처리시설 이전·현대화 사업 추진을 위한 행정절차를 발 빠르게 추진한다.

이미 춘천시 등은 지난해 5월 민간투자사업의 적정성 검토와 기획재정부의 민간투자사업 심의를 끝냈다.

이어 공공하수처리시설에 대한 도시계획시설 결정 및 실시설계를 마친 후, 3월까지 환경영향평가 및 도시계획시설에 대한 실시계획 인가 등의 행정절차를 진행할 방침이다.

이후 경제성 검토 및 실시협약 변경을 거쳐 오는 7월 착공에 들어간다.

사업 추진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토지 협의 보상 절차 신속하게 착수한다.

토지 소유자들의 의견을 듣고 감정평가사를 추천하는 과정은 현재 일단락지었다.

춘천시는 2월 본격적으로 감정평가와 보상에 돌입, 보상 지연으로 인한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한다.

이를 위해 춘천시는 건설보조금 65억 원을 당초 예산에 편성했다.

무엇보다 춘천시는 사업 초기부터 주민들과의 소통을 강화해 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한 협조를 구하고 있다.

특히 지역 주민들과의 지속적인 간담회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업계획에 반영해 처리장 주변 지역의 기반 시설 정비와 경관 개선도 소홀함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육동한 춘천시장은 “춘천 공공하수처리시설 사업이 본궤도에 오를 수 있었던 것은 춘천시의회와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지지와 성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라며“새로운 춘천 공공하수처리시설은 춘천의 새로운 문화 명소가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한편 사업비 3,389억 원을 투입하는 춘천 공공하수처리시설 이전·현대화 사업은 현재 근화동 499-1번지에 위치한 공공하수처리시설을 칠전동 449-1번지 일대로 이전하는 사업이다.

새로운 춘천 공공하수처리시설의 시설용량은 기존 시설보다 7,000톤이 증가한 15만 7,000톤 규모다.

특히 첨단 공법을 도입해 하수처리시설을 지하화, 현대화해 악취 발생을 원천적으로 차단한다.

주목할 점은 지상에는 공원 등 주민 편익 시설을 설치해 그동안 기피 시설로만 생각했던 공공하수처리장을 주민 친화 공간으로 조성한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안동시의회, 제4차 의원 전체 간담회 개최

[뉴스스텝] 안동시의회는 9일 의회 회의실에서 제4차 의원 전체 간담회를 개최해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 편성계획을 비롯한 6건의 시정 주요 현안을 대해 논의했다.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은 산불과 수해 복구,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등 시급한 사업에 중점을 두고, 연내 집행 가능한 사업 위주로 배정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현안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또한, 2025 안동국

세종시의회 유인호 의원, 보행약자 보행안전 강화 및 제도적 기반 마련 정책간담회 개최

[뉴스스텝]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유인호 의원(보람동, 더불어민주당)은 9일 오전 10시 세종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세종시 보행약자 보행안전 강화 및 제도적 기반 마련 정책간담회’를 열고, 시청 관계부서와 장애인 단체 등과 함께 보행약자 보행안전 정책 전반과 '시각장애인 보도 점자블록 설치 및 관리 조례' 제정 방향을 논의했다.이날 간담회에는 이현정 의원(고운동, 더불어민주당), 김충식 의원(조치

경기도의회 윤태길 의원, 하남시 장애인합창단 ‘금상’ 수상 축하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윤태길 의원(국민의힘, 하남1)은 9월 5일 경기아트센터에서 열린 '제22회 경기도지사배 시·군대항 장애인 합창대회'에 참석해 하남시 장애인합창단의 ‘금상 수상’을 축하하고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다.윤 의원은 합창단원들에게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멋진 무대를 만들어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특히 금상이라는 값진 성과는 단순한 수상이 아니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