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동·서부교육지원청, ‘장애학생 인권보호 한마당’ 행사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22 15:55:02
  • -
  • +
  • 인쇄
샌드아트, ‘백투더 퓨처’ 뮤지컬 등 장애공감 프로그램 선봬
▲ 지난 22일 광주시교육청시민협치진흥원 대강당에서 열린 서부교육지원청 ‘2025 장애학생 인권보호 한마당 뮤지컬 공연

[뉴스스텝] 광주동·서부교육지원청은 지난 20일과 22일 관내 초·중·고등학교 특수교육대상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2025 장애학생 인권보호 한마당’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장애 학생 인권 보호 주간’ 프로그램의 하나로 장애 학생들의 인권을 보호하고, 이들의 인권침해 예방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광주동부교육지원청은 20일 광주광역시교육시민협치진흥원 대강당에서 관내 중·고등학교 특수교육대상학생 및 교직원 196명을 대상으로 ‘사이버성폭력 예방 강연 및 공연’을 개최했다.

행사는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직면할 수 있는 디지털 성범죄 예방, 딥페이크(Deepfake) 등 사이버 성폭력을 예방하는 내용으로 진행됐다.

‘사이버 성폭력 예방 강연’에서는 광주성폭력상담소 정명진 소장이 장애 학생들이 사이버 성폭력의 위험성을 인식하고,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도록 구체적 사례와 실제적 대응 방법을 소개했다.

이어 흙으로 사이버 성폭력 예방 사례를 표현하는 ‘샌드아트 공연’이 펼쳐졌다.

광주서부교육지원청은 지난 22일 광주광역시교육청시민협치진흥원 대강당에서 관내 초등학교 특수교육대상학생 및 교직원 446명을 대상으로 ‘2025 장애학생 인권보호 한마당 뮤지컬 공연’을 열었다.

이번 행사는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일상에서 성인지 감수성을 기르고, 올바른 성(性)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기획됐다.

뮤지컬 공연 ‘백투더 퓨처’는 가족과 친구 사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성별 고정관념을 깨고 서로의 다름을 이해하며 존중한다는 줄거리로, ▲1막 ‘학교와 학원에서의 이야기’ ▲2막 ‘가정과 일터에서의 이야기’ 등을 이야기와 즐거운 음악으로 선보였다.

동부교육지원청 이명숙 교육장은 "이번 행사로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사이버 성폭력의 위험성을 잘 이해하고, 스스로를 보호하는 방법을 배웠기를 바란다"며 "장애학생들의 인권 보호와 안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해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서부교육지원청 이성철 교육장은 “학생들이 서로의 입장을 공감하는 공연이었다”며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올바른 성(性) 지식을 바탕으로 서로를 이해하고 건강한 교우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교육청은 지난 19일부터 오는 6월 13일까지 4주간을 ‘장애학생 인권 보호 주간’으로 설정하고, 장애공감 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전남도, 이달의 농촌체험휴양마을에 광양 섬진강끝들마을

[뉴스스텝] 전라남도가 광양 진월면의 섬진강끝들마을을 9월의 농촌체험휴양마을로 선정했다.섬진강끝들마을은 섬진강을 따라 펼쳐진 아름다운 자연 경관과 예술·문화가 어우러진 복합 체험형 마을이다. 계절마다 다른 매력을 선사하는 농촌 힐링 명소다.특히 섬진강 자전거길과 맞닿은 대규모 유채꽃밭은 지역을 대표하는 봄 풍경으로 유명하지만, 가을의 들녘 풍경 또한 여행객의 감성을 자극하기에 충분하다.마을의 핵심 공간은 폐

충청북도청소년종합진흥원 청소년성문화센터 ‘2025년 성교육자원활동가 역량강화 워크숍’개최

[뉴스스텝] 충청북도청소년종합진흥원(원장 김자중) 청소년성문화센터는 9월 11일 충북미래여성플라자에서 ‘2025년 성교육자원활동가 역량강화 워크숍’을 열었다. 이번 워크숍은 성교육 활동가들의 전문성을 강화하여 충북 도내 청소년들에게 보다 전문적이고 실효성 있는 성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특강은 대구여성인권센터 정박은자 사업감사가 맡았으며, 성매매 현장의 구체적 사례와 사회적 맥락을 조명하며 청소

충청광역연합, 2025년 충청권 공공기관 지역인재 합동채용설명회 성료

[뉴스스텝] 충청광역연합(연합장 김영환)은 11일 충북대학교 개신문화관에서‘2025년 충청권 공공기관 지역인재 합동채용설명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번 설명회는 충청광역연합과 국토교통부가 공동 주최했으며, 충청권 이전공공기관 및 산하 출자・출연기관 50개 기관과 취업을 준비하는 2,000여 명의 지역인재가 참여하여 기관별 채용정보와 직무소개를 제공하는 대규모 채용설명회로 진행됐다.채용부스에서는 참여기관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