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의회 이종화 의원 “누비전 활용성 강화 방안 마련해야”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1-24 16:15:11
  • -
  • +
  • 인쇄
“지역경제 선순환 유도“...제13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발언
▲ 이종화 창원시의원(이동, 자은, 덕산, 풍호동)

[뉴스스텝] 이종화 창원시의원(이동, 자은, 덕산, 풍호동)은 24일 제13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발언에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누비전(창원사랑상품권)’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창원시는 2019년 누비전을 처음 발행했다. 2022년에는 10% 할인율을 적용해 2050억 원 규모로 발행했다. 지난해에는 발행 규모를 1000억 원으로, 올해는 700억 원으로 줄였다.

이 의원은 “누비전은 발행 때마다 금세 소진될 만큼 인기가 높다. 주민과 소상공인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이 크기 때문”이라며 “경제 활성화에 동력이 되는 지역화폐의 활용성을 강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소비 경향 등을 분석해 발행 규모와 운영 계획 등을 수립하고자 ‘지역사랑상품권 운영위원회’ 구성을 제안했다.

그러면서 미국 한 도시에서 성공한 지역화폐로 꼽히는 ‘이타카아워’를 소개하기도 했다. 이타카아워는 법정화폐가 점점 다국적기업과 은행에 종속되는 상황에서도, 지역 내 거래를 확대시키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의원은 “돈이 활발하게 돌아야 경제가 온전한 활력을 되찾을 수 있다”며 “지역화폐의 자생력을 키워서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누비전의 지속가능하고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인천광역시교육청주안도서관, 10월 스마트창의교실 참여자 모집

[뉴스스텝] 인천광역시교육청주안도서관은 10월 1일 오전 10시부터 ‘10월 스마트창의교실’ 참여자를 모집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두 가지로, 유아(6~7세)와 보호자가 함께하는 ‘카미봇 환경 파수꾼’은 10월 13일과 20일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진행되며, 로봇을 조작해 쓰레기 수거·분리수거 미션을 수행한다.성인 대상 ‘그림 한 장으로 시작하는 디지털 부업, 스톡작가’는 10월 21일부터 11월 18일까

목포시, 다!함께 다!같이 즐기는‘서남권 다문화가족축제’성료

[뉴스스텝] ‘2025년 서남권 다문화가족축제’가 지난 28일 삼학도 일원에서 다문화가족과 외국인, 시민들이 함께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목포시 가족센터 주관으로 열린 이번 축제는 ‘목포 항구축제’와 연계해 다양한 문화를 공유하고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마련됐다.행사는 사물 난타 공연을 시작으로 다문화가족 자녀들의 이중 언어 발표 K-POP 댄스 뮤지컬 영어극 ‘미녀와 야수’ 이주여성·유학생

인천서부·강화교육지원청, 가족 참여형 체험 프로그램으로 정서·소통 지원

[뉴스스텝] 인천서부교육지원청과 인천강화교육지원청은 특수교육대상학생과 가족을 위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정서적 안정과 가족 간 소통을 지원했다.서부교육지원청은 27일부터 28일까지 1박 2일간 ‘2025 특수교육대상학생 가족캠프(별빛아래 감성 카라반)’를 열어 22가족이 가족 공동체 활동과 힐링 프로그램을 함께하며 유대감을 다졌다. 서부교육지원청은 높은 만족도를 반영해 10월 18일부터 19일까지 2차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