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집중호우 수해 복구 총력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9-23 16:20:53
  • -
  • +
  • 인쇄
민관 하나 되어 응급 복구 완료, 자원봉사자 200여 명 참여
▲ 강진군, 집중호우 수해 복구 총력

[뉴스스텝] 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 사흘간 내린 집중호우로 강진군의 누적 강우량이 308㎜가 넘은 가운데 강진원 강진군수를 비롯한 군청 공무원, 경찰, 소방 등 유관기관, 사회단체 회원들의 초기 대응과 총력 지원 체제 가동으로, 인명피해 없이 피해 지역 상당 부분 조기 복구를 완료했다.

23일 강진군에 따르면,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내린 비로 누적 강우량이 작천면과 옴천면 366㎜, 군동면 342㎜, 성전면 339㎜, 강진읍 333㎜에 달하는 등 전례 없는 가을 폭우를 기록했다.

군은 이번 호우 대비와 조치과정에서 초기 대응반을 가동하고 상황관리에 돌입했다.

선제적 대피·통제 등 긴밀하게 안전관리를 지시하는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다.

19일부터 22일까지 매일 관계기관 대책회의와 대처상황 점검회의를 가졌으며, 강진군은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해 단계별 비상근무에 들어갔다.

강진원 군수는 20일부터 22일까지 사흘내내 침수 피해가 우려되거나 집중호우가 시작된 지역 곳곳을 돌며, 신속한 재난 대응을 진두지휘했다.

강 군수는 강진읍, 군동면, 대구면, 마량면, 칠량면, 병영면 등 곳곳을 돌며, 호우 피해 현장을 둘러보고 침수 피해를 입은 주민들을 위로하며, 신속한 복구를 약속했다.

강 군수는 현장 점검과 함께 안전에 취약한 독거노인 피해 예방을 위해 맞춤형돌봄센터를 통한 직접 방문과 전화로 2,228명 전원에 대한 독거노인응급안전시스템 가동으로 2,442명 전원의 안부를 거듭 확인했다.

자원봉사자들의 자발적인 참여도 빛났다.

22일과 23일, 양일간 강진군자원봉사단체협의회 소속 200여 명이 수해복구 작업에 팔을 걷어붙였다.

병영면과 작천면의 침수 가옥을 정리했고, 이동 세탁 차량을 지원하는 등 일손이 필요한 곳에 먼저 달려갔다.

성전면 오일시장 수해 복구에도 긴급히 투입된 자원봉사자들은 현장에서 구슬땀을 흘리며 힘을 보탰다.

최제영 강진군자원봉사단체협의회장은 “갑작스런 폭우로 피해를 입으신 분들의 상심이 무척 크시겠지만, 우리 자원봉사자들이 수해복구 현장에서 흘린 땀으로 인해, 조금이라도 위로받으실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밖에 비상근무를 위해 120명 이상의 재난상황실, 협업부서, 11개 읍면 공무원들이 뜬눈으로 밤을 지샜으며 현장 파악과 복구에 투입됐다.

군은 응급복구용 중장비 등 지원은 재난안전대책본부와 협의 후 부서장이 선투입 후정산으로 신속한 복구에 힘을 보탰다.

특히, 30명의 이재민이 발생한 병영면 지역은 총사업비 459억원 규모의 ‘병영지구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당장 내년 실시설계용역비 24억원을 확보함에 따라, 병영천 정비와 교량 건설 등을 통해, 비 피해로부터 한층 안전한 보호막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강진원 강진군수는 “전국을 강타한 호우로 강진도 피해가 적지 않았지만 공무원들과 유관기관, 사회단체 회원, 자발적인 군민들의 참여로 위기를 잘 넘겼다”며 “앞으로 피해시설 대상 신속한 응급 복구, 공공·사유시설 피해조사 실시 등을 통해 조기 복구는 물론 향후 군민 안전과 재난에도 완벽하게 대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진주시, 소통 스킬 업!‘시민소통아카데미’성료

[뉴스스텝] 진주시는 지난 18일 MBC 컨벤션에서 시민소통위원회 위원 및 분과회원 100여 명을 대상으로 ‘2025년 시민소통아카데미’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시민소통위원과 분과회원들의 공감·소통 역량을 한층 강화해 시민들의 목소리를 시정에 보다 효과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1부 게임을 통한 의사소통 프로그램과 2부 소통 특강으로 나누어 진행됐다. 1부에서는 회원들이 팀을 이뤄 미션을 수행하며

(주)제이디로지스·(사)위드인사람과함께 남원시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을 위한 드림 장학금 전달

[뉴스스텝] 남원시와 ㈜제이디로지스(대표 이상욱), (사)위드인사람과함께(대표 김대호)는 지난 19일 남원시장실에서 최경식 남원시장과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지원을 위한 ‘드림 장학금’ 전달식을 가졌다.이번 ‘드림 장학금’은 복지 사각지대의 아동을 위한 다양한 나눔활동을 추진하는 비영리단체인 (사)위드인사람과함께와 남원시가 협력하여 지역 내 초중고에 재학 중인 취약계층 아동 5명을

광주광역시 동구, 지역통계 정책 활용 우수사례 최우수상 쾌거

[뉴스스텝] 광주광역시 동구는 호남지방통계청이 주관한 ‘2025년 지역통계 정책 활용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인구통계로 분석하고, 지수로 완성하는 맞춤형 치매 안심 마을’로 최우수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2025년 지역통계 우수사례’ 공모는 지역 통계를 개발·활용한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사기 진작을 도모하고자 지방자치단체, 시·도 연구원, 한국은행 등을 대상으로 호남지방통계청이 주관한 행사다. 공모 결과 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