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2025 한국-스위스 바이오 네트워킹 워크숍 열고, 바이오 분야 협력 방안 논의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22 16:50:18
  • -
  • +
  • 인쇄
한국과 스위스 바이오·생명과학 분야 기업·대학·병원 관계자 등 참석
▲ 이재준 수원시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뉴스스텝] 한국과 스위스의 바이오(생명) 분야 전문가들이 22일 수원컨벤센션터에서 열린 ‘2025 한국-스위스 바이오 네트워킹 워크숍’에서 연구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한국-스위스 혁신주간’(5월 19일~23일)을 맞아 열린 이날 워크숍은 수원시와 (재)수원컨벤션센터가 개최하고, 한국관광공사가 후원했다.

이재준 수원시장, 알렉산드라 아피첼라 주한스위스대사관 과학기술협력실장, 한국과 스위스의 바이오·생명과학 분야 기업·대학·병원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한국 측에서는 고려대·성균관대·아주대(병원)·서울대, 가톨릭대학교성빈센트병원, 울산과학기술원 등의 바이오 분야 교수진을 비롯해 뉴로핏·펨토파이오메드·와이브레인·프로티나·민트벤처파트너스 등 바이오 기업·투자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스위스 측에서는 바젤대학교, 취리히대학교, 로잔연방공과대학교(EPFL), 프리부르대학교 등 주요 대학의 교수진을 비롯해 한국로슈, 더 센스 이노베이션 센터 등 바이오 기업·연구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수원컨벤션센터 회의실에서 열린 1부 행사에서 수원시 관계자는 관내 바이오산업 현황을 설명하고, 9월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제1회 광교 양자바이오서밋’ 국제회의를 홍보했다.

이어진 테이블 토크 형식의 네트워킹 세션에서 행사 참석자들은 각 기관의 연구 내용을 소개하고, 협력 방향을 논의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스위스 바젤에 본사를 둔 한국로슈 관계자와 바이오산업 활성화를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2부 행사로 스위스 측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한 수원화성 투어가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연무대에서 국궁 체험을 한 뒤, 연무대·방화수류정·장안문을 잇는 코스를 따라 수원화성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했다.

이재준 수원시장은 환영사에서 “수원시는 뛰어난 인프라와 대학, 병원, 연구소가 모두 있는 광교를 발판 삼아 ‘바이오 도시’로 도약하려고 한다”라며 “이번 워크숍이 양국이 지혜를 나누는 소통의 장이자, 수원의 바이오 역량을 키우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유럽 최대 규모의 바이오 클러스터인 스위스 바젤 지역에는 글로벌 제약기업 노바티스, 로슈 등 제약·바이오 기업 700여 개와 생명과학대학이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정선군시설관리공단, 드림위드 앙상블과 함께하는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성료

[뉴스스텝] 정선군시설관리공단은 9월 12일 정선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2025년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을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교육에는 공단 임직원, 정선군 공무원, 정선군체육회 등 유관기관 직원 등 250여 명이 참석했다.장애인식 개선 교육은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 및 장애인복지법에 따른 법정 의무 교육으로, 모든 사업주와 근로자는 연 1회, 1시간 이상 이수해야 한다.특

경상남도의회 건소위 “개발공사 공사채 발행 신중해야”

[뉴스스텝] 경남개발공사가 창원 웅동1지구 개발사업 관련하여 1,000억원 규모의 공사채 발행 신청을 계획 중인 가운데 경상남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가 사업 정상화와 공사의 재정건전성 악화 등에 강력한 우려를 표명했다.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는 12일 제426회 임시회 제1차 회의를 열고 경남개발공사로부터 ‘웅동1지구 개발사업 공사채 발행 사전승인·신청 계획 보고’를 받았다.이 자리에서 건설소방위 소속 위원들은

화순군, 가을철 진드기 매개 감염병 주의 당부

[뉴스스텝] 화순군은 12일 쯔쯔가무시증 환자가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시기인 가을철을 대비해 진드기 매개 감염병예방수칙 실천을 당부했다고 밝혔다.쯔쯔가무시증은 쯔쯔가무시균을 보유한 털진드기의 유충에 물려 감염되며, 매년 약 6천 명 내외의 환자가 발생한다. 특히 추수철과 단풍철에 환자 발생이 급증하는 것으로 알려져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감염 시 발열, 근육통, 발진과 함께 물린 부위에 가피(검은 딱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