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미래를 여는 교육, 청소년 인문학’ 주제 세미나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2-05 17:1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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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핵심역량 키우는 ‘전남독서인문교육‘ 방향성 제시
▲ 독서인문교육 세미나

[뉴스스텝] 전라남도교육청은 5일 순천시문화건강센터에서 ‘미래를 여는 교육, 청소년 인문학’을 주제로 한 독서인문교육 세미나를 열었다.

이번 세미나는 2022개정 교육과정과 2028대입제도 개편안을 반영한 청소년 인문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전남교육가족과 함께 변화하는 미래사회를 준비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는 방학 중에도 200여 명의 교원과 학부모들이 참석해 새로운 미래교육의 변화와 방향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박용준 교수(캠브리지대 교육사회학 박사)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이 요구하는 미래역량과 이를 반영한 2028 대입제도 개편안에 대해 명확한 해석을 제시하며, 미래교육의 주요 변화를 심층적으로 분석했다.

박 교수는 “인공지능의 발전에 따라 인간 고유의 언어적 능력인 이야기하기, 생각하기, 상상하기의 중요성이 커질 것이다.

이 역량은 ‘책 읽기’를 통해 강화될 수 있으므로, 학교와 가정에서의 독서인문교육 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독서인문교육 수업과 평가, 학교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안해 세미나 참가자들에 공감을 이끌었다.

세미나에 참여한 한 교사는 “학생 주도성, 창의적 사고, 협력과 소통 능력을 기르는 데 인문학적 책 읽기와 글쓰기가 핵심임을 깨달았다. 앞으로 더욱 열심히 학생들의 인문학적 소양을 키우는 독서인문교육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박 준 미래교육과장은 “우리 학생들에게 사유의 힘과 상상력을 기를 수 있는 배움의 장을 제공해야 한다. 이는 미래세대를 위해 우리 모두에게 주어진 책임이자 의무”라면서 ““이번 세미나를 계기로 ‘책 읽는 전남교육’ 정책이 가정과 학교 현장에서 더욱 확대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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