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기회발전특구 지정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2-15 17:20:03
  • -
  • +
  • 인쇄
강원도 초청 제3회 찾아가는 기회발전특구 현장 토론회 개최
▲ 강원도, 기회발전특구 지정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뉴스스텝] 강원도는 지난 1월 기회발전특구 대응팀(TF)을 구성하고 출범식을 겸하여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소속 지방투자산업발전 특별위원회와 공동으로 『제3회 찾아가는 기회발전특구 현장 토론회』를 2월 16일 13:30분 도청 별관 4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한다.

이 자리는 윤석열 정부의 지역 균형발전 정책 핵심인 기회발전특구(Opportunity & Development Zone: ODZ)에 대한 균형위 특별위원회 차원의 제도설명에 이어 조명호 강원연구원 연구위원의 강원도 추진방향을발표하게 된다.

토론회에는 강원도 김명선 행정부지사와 균형위 특별위원회 강영환 위원장를 비롯해 특별위원, 산업통상자원부ㆍ강원도청 및 시군 관계자, 혁신기관, 도내 대학교수 등 150여 명이 참석해 지역균형 발전을 위한 정부와 지방의 의견을 교환하게 된다.

토론회에 앞서, 강영환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김진태 강원도지사와 간담회를 갖고 강원도 여건에 맞는 기회발전특구 조성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한편, 기회발전특구는 기존 특구가 가진 한계를 벗어나 과감한 세제 및 규제특레를 적용하고 지역 전략산업에 인력․R&D인프라를 집중 지원하여 지역경제 기반 확충 및 균형발전을 도모하는 정책이다. 균형위는 지난해 11월 위원회 내 특별위원회를 설치하고 구체적인 내용과 이행방안을 모색 중이다.

강영한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기회발전특구는 지자체가 주도적․자발적으로 추진하고 이전기업 등 민간이 지역경제 활성화를 견인한다는 점에서 지역정책 패러다임의 대전환이라며 지역 현장의 소리를 세심하게 듣고 이를 충실히 반영하는 동시에 속도감 있게 추진함으로써 윤석열정부 지방시대의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지역 간 불균형을 해결하면서 균형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 기회발전특구 추진에 적극 공감하며, 우리 도는 그 어느지역보다 낙후되어 있는 것이 사실인 만큼 강원도에 대한 특별한배려와 더불어 지역에 맞는 특구를 발굴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인천시설공단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 전 직원, 대규모 행사 대비 안전교육 실시

[뉴스스텝] 인천시설공단 아시아드경기장은 대규모 공연 및 행사에 대비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16일 국민안전체험관에서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직원들은 심폐소생술과 응급처치법 등 재난 상황 시 대응능력을 높이며 대규모 행사 진행 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기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웠다. 공단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안전교육과 체험을 통해 관람객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위기 상황 대응력 함양에 최선을

아리모리 앙상블, 이천시 양성평등기금 공모사업 성료

[뉴스스텝] 아리모리 앙상블은 이천시 2025년 양성평등기금 공모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한 ‘모두가 내일은 성평등: 함께 만드는 평등 세상’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이번 프로그램은 지난 8월 13일 다산고등학교를 시작으로, 9월 4일 증포중학교, 9월 12일 이천양정여자중학교까지 총 3회에 걸쳐 진행됐으며, 총 1,000여 명의 청소년이 참여했다.강연과 역할극, 공연을 융합한 복합 콘텐츠 형식으로 구성되어 청

가평소방서, 의용소방대 안전홍보차량 인수식 개최

[뉴스스텝] 가평소방서는 지난 16일, 가평군 의용소방대의 안전교육 및 홍보 활동 강화를 위한 의용소방대 안전 홍보 차량 인수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날 행사에는 김경수 가평군의회 의장을 비롯해 가평군 의용(남·여)소방대 연합회장, 소방공무원 및 의용소방대원 등 관계자 40여 명이 참석해 의미를 더했다.이번에 전달된 차량은 가평 의용(남·여)소방대 연합회에서 활용될 차량으로, 한국수력원자력(주) 청평수력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