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청주 가드닝 페스티벌’ 성공적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5-12 17:31:02
  • -
  • +
  • 인쇄
25개의 정원 공개... 버려진 공간을 도심 속 녹지공간으로 되살려
▲ ‘2024 청주 가드닝 페스티벌’ 성공적 개최

[뉴스스텝] 청주시가 정원문화 확산을 위해 5월 10일부터 12일까지 동부창고 일원에서 개최한 ‘2024 청주 가드닝 페스티벌’이 시민들의 뜨거운 호응 속에서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3일 동안 3만여명의 관람객들이 방문해 다채로운 정원을 감상하고 정원 속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겼다.

이번 행사에서는 공모전을 통해 조성한 작가정원 7개 작품과 시민정원 15개 작품, 현대백화점그룹과 (사)생명의숲, 청주대학교 조경도시학과 총동문회에서 기부를 통해 조성한 참여정원 2개 작품, 청주시에서 조성한 모두의 정원 1개 작품, 총 25개의 정원이 공개됐다.

‘오라! 나에게 On 비밀의 정원’이라는 주제로 진행한 작가정원과 시민정원 공모에 전국 각지의 전문작가와 개인 및 단체들이 개성 넘치는 아이디어를 담은 작품들을 출품했으며, 작품선정위원회 심사를 거쳐 선정된 작가정원 7개 작품과 시민정원 15개 작품이 동부창고 일원에 만들어졌다.

작품들에 대한 최종심사 결과 작가정원 부문 대상은 조혜진, 김명기 작가의 ‘On drama 비밀의 성’이 선정됐으며, 시민정원 부문 대상은 신나경, 원아현, 정서희의 ‘몽실정원’이 차지했다.

시상식은 10일 열린 가드닝 페스티벌 개막식에서 진행됐다. 작가정원 대상 수상자에게는 산림청장상과 500만원의 상금이, 시민정원 대상 수상자에게는 충청북도지사상과 1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됐다.

대상을 수상한 조혜진, 김명기 작가의 ‘On Drama 비밀의 성’은 드라마와 같은 역사의 기록이 쌓인 도시의 청주읍성을 표현했다. 현재 작은 석축으로 기억되는 청주읍성을 비밀의 정원 내 다양한 소재, 우리의 고유 식물과 자생식물로 잘 담아냈다.

특히, 이번에 조성된 전시정원들은 건물 뒤편, 모서리 공간 등 동부창고의 버려진 공간을 활용해 조성함으로써 시민들에게 정원이 버려진 공간을 도심 속 녹지공간으로 되살릴 수 있음을 알리는 계기가 됐다.

한편 이번 행사는 정원 전시뿐만 아니라 정원 교육·체험, 정원세미나 등 정원 관련 프로그램으로 시민들이 정원을 체험해 보고 식물과 정원의 필요성에 대해 알 수 있도록 기획했다.

매일 5회씩 진행된 7개의 가드닝클래스 프로그램에 300개팀 500여명이 참여했다. 전문 강사의 교육 아래 식물을 이해하고 화분을 만드는 실습이 진행됐다.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의 참여로 진행된 이동식반려식물클리닉에서는 시민들이 집에서 키우는 화분을 가져와 식물전문가의 진단을 통해 클리닉을 받을 수도 있었다.

이외에도 탄소중립 1+1 화분만들기, 분갈이 체험, 이끼테라리움 만들기 등 8개의 체험프로그램과 10개의 프리마켓을 통해 풍성한 체험과 즐길거리가 제공됐다.

또한, 가드닝 페스티벌에서는 처음으로 정원산업전을 개최했다. 6개의 업체가 참여해 관람객들에게 태양광 화분, 화훼, 토양제 등 다양한 정원 관련 제품을 알렸다.

실내정원에는 인생네컷과 북카페, 쉼터를 조성해 시원하고 아늑한 공간에서 관람객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했다. 청주어반스케쳐스가 전시정원을 스케치한 작품을 전시해 실내에서 정원을 감상할 수도 있었다.

정원 문화·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마련한 정원세미나에서는 시의원, 교수, 기관 전문가, 시민 등 10명의 패널이 참여해 강연과 토론을 실시하고 청주시가 정원문화의 구심점이 되기 위해 나가야 할 방향을 논의했다.

야외에 조성된 주무대에서는 음악, 버블쇼 공연과 프로포즈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여 잔디밭에서 많은 관람객들이 피크닉을 즐길 수 있었다.

시 관계자는 “가드닝 페스티벌을 통해 많은 시민들이 정원을 즐겁게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면서, “도시를 밝게 만들고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힘이 있는 정원문화를 더욱 확산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따뜻한 반찬으로 이웃의 마음을 가득 채우는 안성시 안성3동 새마을부녀회

[뉴스스텝] 안성시 안성3동 새마을부녀회 회원들이 정성껏 만든 반찬을 손수 포장하며 따뜻한 마음을 담았다.지난 8일 실시한 반찬 나눔 행사에 부녀회원 14명이 참여해 직접 조리한 깍두기 김치, 두부조림, 가지무침 등 다양한 반찬을 마련하여 독거 어르신과 저소득 가정 50여 가구에 전달했다.새마을부녀회는 매달 정기적으로 반찬 나눔 봉사활동을 이어가며 정성껏 만든 따뜻한 반찬으로 이웃에게 마음을 전하며 지역사

울진군 철도 타고 책 향기 가득한 울진으로 9월,‘책과 함께하는 가을’펼쳐진다

[뉴스스텝] 경북 울진군은‘독서의 달’인 9월을 맞아 울진군민과 관광객 모두가 책과 더 가까워질 수 있도록, 관내 도서관 10곳에서 풍성한 독서문화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북울진도서관 경상북도교육청 울진도서관 울진남부도서관 등 3개 공공도서관과 함께 흥부 울진 근남 매화 기성 평해 온정 작은도서관 등 총 7개의 작은도서관에서 각 일정에 맞게 진행된다. 울진군은 이번 독서문화 행사는 아이부터 어르

경남투자경제진흥원, 도내 청년과 함께 기업 탐방

[뉴스스텝] 경남투자경제진흥원은 12일 ‘제3차 도내 기업탐방 프로그램’을 통해 도내 거주 청년 30명이 경남의 대표 첨단 제조 기업, 두산에너빌리티(주)와 훌루테크(주)를 탐방했다고 밝혔다.먼저 훌루테크(주)를 방문해 기업 소개와 함께 주요 생산 현장을 둘러본 후 인사담당자와의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청년들은 실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유압 기계 제조 과정을 직접 눈으로 보며 기업이 요구하는 역량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