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 북유럽에서 평생학습이 나아갈 방향을 찾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6-05 17:26:18
  • -
  • +
  • 인쇄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 7박 9일 일정으로 자치단체장 북유럽 연수 추진
▲ 고성군, 북유럽에서 평생학습이 나아갈 방향을 찾다

[뉴스스텝] 고성군은 지난해 3월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되었으며, 평생학습 미래 정책과제 발굴을 위해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가 주최·주관한 ‘2024년 전국평생학습도시 기관장 역량강화 해외연수’에 참가했다.

이번 연수에는 이상근 군수를 포함해 전국 15개 평생학습도시 기관장이 참석하여 지난 5월 25일부터 6월 2일까지 7박 9일간 핀란드, 에스토니아, 스웨덴을 방문했다.

첫 방문국인 핀란드에서 가장 먼저 찾은 곳은 한국과 핀란드의 교육정책을 연구하는 한국-핀란드교육연구센터(소장 류선정)다.

이곳은 핀란드에서 교육학을 전공한 한국 교육자들이 운영하는 연구소로 두 나라의 교육정책을 연구하고 교육 협력을 촉진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다음으로 찾은 곳은 ‘시민이 만든 지식과 영감의 허브’로 알려진 헬싱키 오디도서관이다.

헬싱키 오디도서관은 핀란드 독립 100주년을 기념해서 2018년 12월 개관한 복합문화시설로 영화관, 카페, 노래방, 어린이 놀이터부터 녹음실, 스튜디오, 공연장, 3D프린팅 작업실까지 시민이 원하는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다.

연수단은 도서관 운영국장(하리 안나라)의 안내에 따라 △오디도서관의 주민참여형 디자인 △에너지 절약형 친환경 건축 △평생학습과 도서관의 협력 시스템 △로봇을 이용한 도서 정리 △전체 도서관을 연계한 스마트 관리체계 등을 설명 듣고 도서관 주요시설을 둘러보았다.

핀란드 마지막 방문지로 노인 주거공동체인 노푸키리를 견학했다.

노푸키리는 70세 이상 58세대가 시유지를 임대해서 아파트를 짓고 입주해 공동생활을 하면서 밴드, 댄스, 체조, 독서 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두 번째 방문국인 에스토니아에서는 나이에 상관없이 성인을 대상으로 1,100개에 이르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탈린 시민고등학교를 방문했다.

탈린 시민학교는 인문학적 교육과 직업 선택을 위한 기초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100여 명의 교사가 3,500여 명의 참가자에게 300개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고 재정의 50%는 탈린시가 지원하고 있다.

탈린 시민학교와 달리 에스토니아 대부분의 시민학교는 민간이 주도한다.

마지막 방문국인 스웨덴에서 스톡홀름 교육부 산하기관인 특수교육청과 스웨덴의 5개 특수학교 중 하나인 마닐라특수학교를 찾았다.

마닐라특수학교는 청각·시각 장애가 있는 6세에서 17세 사이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특수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수업을 마친 장애인들을 위한 방과 후 학교와 등하교를 지원하기 위한 스쿨택시도 운영한다.

스웨덴은 장애인도 일반 학교에서 통합교육을 하는 것이 원칙으로 장애인만 교육하는 특수학교 수는 점차 줄어들고 있다.

이상근 고성군수는 “북유럽 기관 책임자들의 설명과 사례 발표를 듣고 평생학습도시 기관장들과 함께 현장을 보면서 고성군 평생학습도시가 나아갈 방향과 추진체계를 심도 있게 점검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라며 “핀란드 헬싱키의 오디 중앙도서관은 복합문화공간이면서 예술작품으로도 평가받고 있는 만큼 고성군에 건립 중인 힐링공원 속 어린이도서관도 군민 모두 누릴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해서부보건소, 9월 21일 ‘치매 극복의 날’ 맞이 걷기 챌린지 운영

[뉴스스텝] 김해시서부보건소는 오는 21일부터 27일까지 모바일 걷기 앱 ‘워크온’을 활용해 ‘치매 극복의 날(9월 21일)’ 기념 걷기 챌린지를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챌린지는 일주일간 5만 보 달성을 목표로 한다. 하루 최대 1만 보를 인정하며, 걸음 수 달성 후 걷기 챌린지 화면에 게시된 치매 관련 퀴즈를 맞춘 700명에게 추첨을 통해 아메리카노 2잔 기프티콘을 제공한다. 치매 극복의 날을 기

수원시·아주대, 블루익스트림 학생팀과 수원시 멘토 부서 협업 시작

[뉴스스텝] 아주대학교 블루익스트림에 참여한 학생들과 수원시청 멘토 부서가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협업을 시작했다.수원시는 17일 아주대학교 혜강관 대회의실에서 ‘블루익스트림(파란학기제) 멘토-참여 학생 간담회’를 열었다.블루익스트림은 수원시와 아주대가 지난해 체결한 파란학기제 업무협약에 따라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이 수원시가 제안한 시정 현안을 도전 과제로 삼아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활동 결

강원특별자치도 디지털커머스 전문기관 '소담스퀘어 강원' 제2회 라이브커머스 경진대회 참가자 모집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는 도내 소상공인의 온라인 마케팅 역량 강화를 위해 소상공인이 직접 참여하는 '제2회 라이브커머스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모집 기간은 9월 17일부터 10월 22일까지이며, 도내 소상공인이면 누구나 ‘판판대로’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신청 규모에 따라 예선을 거쳐 최종 10개 소상공인이 선발되며, 본선 경진대회는 11월 5일에 열릴 예정이다. 지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