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문화·시민, 3박자 갖춘 구미, 세계를 놀라게 하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01 17:3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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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력 향상 도운 시설, 문화·관광까지 아우른 도시 매력 뽐내
▲ 스포츠·문화·시민, 3박자 갖춘 구미, 세계를 놀라게 하다

[뉴스스텝] “구미에서 보낸 시간이 평생 잊히지 않을 것 같다”는 외국 선수의 소감처럼, 지난 5월 구미는 단순한 경기장이 아닌 세계인의 마음을 움직인 무대가 됐다. 아시아 43개국 2,000여 명의 선수단과 8만 명의 관람객이 함께한 ‘2025 구미아시아육상경기선수권대회’는 기록 이상의 감동을 남기며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이번 대회는 경기력은 물론, 문화와 맛, 환대와 시민의 품격이 어우러지며 구미라는 도시의 가능성과 따뜻함을 세계에 알리는 결정적 계기가 됐다.

▲ 완벽한 경기장과 선수촌, 위기 대응 빛난 구미시
선수들은 한목소리로 “시설과 운영 모두 최고였다”고 평가했다. “경기장에 들어서는 순간 완벽히 준비된 현장을 느낄 수 있었다”는 반응에서 드러나듯, 시는 모든 경기장 시설과 운영에 있어 국제 기준을 충족시켰다. 특히 관중들의 열띤 응원은 선수들의 경기력을 한층 끌어올리는 힘이 됐다.

선수촌 라운지 역시 휴식과 교류가 동시에 이뤄지는 공간으로 호평받았다. 다양한 메뉴 구성과 편의시설은 각국 선수들의 만족도를 높였고, 자연스러운 교류를 통해 국경을 넘어선 우정이 피어났다.

예기치 못한 우천과 돌풍에도 구미시는 발 빠른 대응으로 일정을 차질 없이 소화했다. 전복된 텐트는 즉시 재설치됐고, 안전 관리는 한 치의 빈틈 없이 이루어져 단 한 건의 사고 없이 대회가 마무리됐다.

▲ 구미의 맛과 문화, 특별한 경험으로 외국인 사로잡아
대회 기간 중 열린 각종 문화행사도 큰 인기를 끌었다. ‘푸드페스타’와 ‘라면관’은 구미의 식문화를 전 세계에 소개하는 창구가 됐고, 특히 라면관의 갓 튀긴 라면과 셀프 시식존은 대만, 인도네시아 등 외국인 관람객의 발길을 끊이지 않게 했다. 젓가락 사용이 익숙지 않았던 필리핀 선수를 자원봉사자가 도와주는 모습은 현장의 감동을 더했다.

로컬푸드 직매장에서 선보인 우리밀빵과 하미과메론은 구미 농산물의 경쟁력을 알렸고, ‘아시안푸드페스타’는 총 1억8천만 원의 매출을 올리며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했다.

오징어게임 콘셉트의 체험형 콘텐츠와 야외공연, 실시간 경기 중계 TV 등 다양한 요소는 외국인 관람객에게 색다른 문화 경험을 제공했다. 선수와 관람객이 함께 어울려 기념사진을 찍는 장면은 축제를 넘어선 감동을 연출했다. 특히 음식 가격이 합리적이고 ‘바가지 요금’이 없다는 점에서 “시의 관리가 철저했다”는 평가가 이어졌다.

구미 달달한 낭만야시장(인동시장)도 이번 대회의 숨은 주역이었다. 선수들이 직접 방문한 야시장은 ‘금메달급 미식 체험’의 공간이 됐고, 인동로데오상가번영회의 화장실 무료 개방은 구미 시민의 따뜻한 배려로 기억됐다. 일부 점포는 매출이 30% 이상 증가하는 성과도 거뒀다.

▲ 시민과 숨은 조력자들의 헌신, 성공 개최의 원동력
1만여 명에 달하는 유치원생부터 고등학생까지의 서포터즈는 경기장 곳곳을 밝히며 열띤 응원으로 분위기를 끌어올렸다. 학생들에게는 세계 대회를 직접 체험하는 교육의 장이 됐고, 그들의 응원은 선수들에게도 큰 힘이 됐다.

외국인 서포터즈는 개회식에서 자국뿐 아니라 다른 나라의 국기까지 흔들며 선수단을 응원했고, 대회 종료 후에는 자발적으로 주변 정리에 참여해 감동을 더했다. 자원봉사자들은 경기 지연으로 늦은 밤까지 안내와 정리 업무를 맡으며 질서 유지에도 힘썼다.

갑작스러운 외국인 방문객 증가로 통역 수요가 급증한 시민운동장 종합안내소에서는 청년새마을연대 이창민 씨가 자발적으로 영어 통역에 나섰고, 박정희 생가를 찾은 외국 손님에게는 문화해설사를 했던 문미정 씨가 영어 통역 자원봉사로 활약하며 깊은 인상을 남겼다.

▲ 구미의 브랜드 가치를 세계로 알리다
구미시는 이번 대회를 통해 도시 브랜드 가치를 국제무대에 알렸다. 아시아육상연맹 임원과 각국 대표단 80여명에게는 박정희 대통령 생가, 새마을운동 테마공원, 삼성스마트시티, 도리사 등 구미의 역사·산업·문화를 종합적으로 소개했다.

특히 도리사의 세존사리탑 특별 개방과 국가무형유산인 사찰음식 체험은 잊지 못할 문화적 감동을 선사했고, 기념품으로 제공된 ‘도리사 아도향’ 선물도 호평을 받았다.

선수단 50여 명이 참여한 시티투어에서는 새마을운동 정신을 중심으로 전통시장과 대형마트를 연계한 체험형 콘텐츠를 구성해, 참가자들이 구미의 매력을 생생하게 체감할 수 있도록 했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이번 대회의 성공은 구미시민 모두가 함께 만든 성과”라며, “구미시는 앞으로도 국제 스포츠 대회의 중심도시로서 위상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스포츠를 넘어선 교류와 화합의 장이 됐고, 구미라는 도시의 가능성과 진심이 세계를 향해 울려 퍼진 순간으로 오래 기억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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