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의회 정선희 의원, 서울시 성동구 선진 사례(워킹스쿨버스) 현장 방문 이후 천안시 보행안전지도(워킹스쿨버스)사업 조기 도입을 위한 간담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3-25 18:15:16
  • -
  • +
  • 인쇄
▲ 천안시의회 정선희 의원(더불어민주당)

[뉴스스텝] 천안시의회 정선희 의원(더불어민주당)은 3월25일 천안시 보행안전지도(워킹스쿨버스) 사업의 조기 도입을 위한 부서 간담회를 실시했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19일 서울시 성동구 워킹스쿨버스 현장 방문 이후 지금까지의 성과를 공유하고 앞으로의 협력 방안 논의를 위해 마련됐으며 정선희 의원과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날 정선희 의원은 집행부(교통정책과)와 함께 서울시 성동구 관내 워킹스쿨버스 현장방문 이후 성동구의 워킹버스 운영실태, 등하교 알림서비스, 등하굣길 교통안전수칙 교육 등 방문 성과를 공유하고 우리 시 주변에도 어린이의 교통사고 위험 요소가 다양하게 존재하는 만큼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등하굣길 안전 확보에 반영 가능한 사항을 검토하여 보행안전지도(워킹스쿨버스) 사업에 적극적으로 반영해 줄 것을 요청했다.

서울시 성동구의 워킹스쿨버스 사업은 ‘걸어다니는 스쿨버스’라는 의미로, 2014년부터 약 10여년 간 성동구 관내 초등학생들의 안전한 등하굣 길 조성을 위해 노력해 왔다.

또한, 공개채용을 통해 모집된 교통안전지도사들이 학교와 집을 오가는 지정된 노선에서 초등학생 1학년부터 3학년까지 방향이 비슷한 아이들과 동행하면서 교통안전 기본수칙 및 올바른 안전 보행 습관 형성 등 보행안전 지도 교육을 통해 등하굣길을 안전을 책임지고 있다.

천안시는 어린이 등 보행약자의 보행안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보행 안전사고는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어린이의 등하교길 안전에 대하여 학부모의 고민은 점점 더 깊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정선희 의원은 2023년 12월‘천안시 보행안전지도원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어린이 등 보행약자의 보행안전과 교통사고 예방 및 안전한 보행문화 조성을 목적으로 ▴보행안전지도원 육성 ▴보행자 특성별 보행안전지도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해 줄 것을 집행부에 요청한 바 있다.

이는 천안시의 보행안전지도사를 육성하여 어린이 등 보행약자의 보행안전 수준을 높이고 안전하고 쾌적한 보행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함이다.

정선희 의원은“서울시 성동구의 워킹스쿨버스 현장은 어린이의 행동 특성을 고려해 가면서 교통안전 기본 수칙과 안전 보행 습관 형성을 위해 교통안전지도사분들이 노력하시는 걸 느낄 수 있었다”며“어린이 등하교길 안전 확보를 위해서는 단순히 학교와 집을 오고 가기 위한 등하굣길 동행 사업이 아닌 보행안전 의식을 높이고 보행 시 위험에 대한 대처 방안 등 보행안전지도사로서의 전문성과 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강릉 지역 가뭄 피해 대응을 위한 생수(2차) 및 급수 지원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18일 심각한 가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강릉지역 학교들을 위해 18억 5천여만 원 규모의 긴급 지원책을 발표했다. 강릉의 주요 상수원인 오봉저수지가 한때 저수율 10%까지 떨어져 붕괴 우려까지 제기됐으나, 최근 단비가 내리면서 9월 18일 기준 23.8%(농촌용수종합정보시스템)까지 회복됐다. 하지만 여전히 강릉 시민들은 제한급수로 인한 불편을 겪고 있어, 교육청이

보은군, 교육발전특구 연계‘어린이집 보육교직원 직무역량 강화 교육’개최

[뉴스스텝] 보은군은 19일 속리산 레이크힐스관광호텔에서 어린이집 원장 및 보육교사 등 보육교직원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어린이집 보육교직원 직무역량강화교육’을 개최했다. 보은군어린이집연합회 주관으로 개최된 이번 교육은 개회식, 직무역량 강의, 힐링프로그램 등으로 진행됐다. 교육발전특구 연계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된 이번 자리에서, 사명감과 봉사정신으로 보육서비스 향상에 기여한 보육교사와 원장 등 유공자

제30회 강원초등교원체육대회 개최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9월 20일부터 21일까지 2일간, 양양종합스포츠타운 축구장에서 ‘제30회 강원초등교원체육대회’를 개최한다.이번 대회는 초등체육교육 관련 정보 교환과 공유를 통해 강원체육 발전을 도모하고, 참가 교원들의 건강 및 운동체력 향상을 목적으로 마련됐다.대회에는 도내 17개 시·군 교육지원청 소속 학교장, 교감, 전문직원, 강원초등체육연구회원 등 700여 명이 참가한다. 경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