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덕 포항시장, ‘시민 안전’ 위해 기상청장에 재난 대비 현안 적극 건의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4-03 18:50:02
  • -
  • +
  • 인쇄
포항관측소의 기상대 승격 및 내연산 기상관측소 신설 건의
▲ 이강덕 포항시장이 3일 시청 대외협력실에서 유희동 기상청장에게 포항시 안전도시 종합추진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지역 현안 사업을 건의하고 있다.

[뉴스스텝] 이강덕 시장은 3일 시청 대외협력실에서 유희동 기상청장을 만나 재난에 대비한 지역 현안을 건의하고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이 시장은 이날 유희동 기상청장에게 “시민의 안전을 위해서는 장마와 태풍, 극한호우 등에 대한 사전 예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포항관측소의 기상대 승격과 내연산 기상관측소 신설을 적극 검토해 줄 것”을 건의했다.

포항의 죽장지역은 지난 2021년 태풍 ‘오마이스’로 시간당 40~50mm의 집중호우가 발생해 주택 침수, 도로유실, 교량 붕괴, 하천제방 유실 등 큰 피해를 입고 특별재난구역으로 선포된 바 있다.

이 시장은 이 지역은 지대가 높아 겨울철 강설로 인한 제설작업이 잦은 지역으로 선제적 대응을 위해 정확한 예보가 필요해 기상관측소 설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포항시 내연산 기상관측소’ 신설을 건의했다.

또한 기상청은 지난해 하반기에 광역단위 기상대를 기상지청으로 승격시키면서 포항을 비롯 상주·구미·울진 등 4곳의 기상대예보관이 대구기상지청으로 전보되는 등 포항관측소의 인력과 기능이 축소된 바 있다.

이에 이강덕 시장은 “포항관측소가 지상·고층·해양기상 및 지진관측, 방재업무, 무인관측소 및 관측장비 운영 등 기상업무 전반의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며 “지역 맞춤형 기상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어 포항관측소의 포항기상대로의 승격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 시장은 기상 이변 등으로 지역에 자연 재난의 발생 위험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기상청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시민 안전을 지키는 데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을 요청했다.

한편 이날 포항시청을 방문한 유희동 기상청장은 이후 태풍 힌남노로 피해를 입은 냉천지역을 둘러보고, 박강혁 안전총괄과장으로부터 재난복구와 대비 현황에 대한 브리핑을 청취했다.

유희동 기상청장은 “태풍 및 극한 강우에 따른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는 상황에 기상예보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포항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지역의 안전 요구사항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나주시, ‘청소년수련관 유지보수 간담회’ 개최

[뉴스스텝] 전라남도 나주시는 지난 22일 청소년수련관에서 청소년수련관 유지보수 관련 간담회를 열고 청소년들의 의견을 직접 듣는 자리를 마련했다.이번 간담회는 노후화된 청소년수련관의 안전성 확보와 환경 개선을 위해 2024년부터 단계적으로 추진해 온 리모델링 사업의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향후 공간 활용 방안에 대한 청소년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담기 위해 기획됐다.이날 간담회에는 나주시 관계 공무원, 설계용역

천안도시공사, 서산시시설관리공단과 고향사랑기부제 상호 기탁

[뉴스스텝] 천안도시공사는 23일 서산시시설관리공단과 ‘고향사랑기부제 상호기부금 기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공사와 공단은 임직원들의 따뜻한 마음을 모아 약 1,200만 원을 상호 기탁했다. 기부금은 최근 집중호우로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된 천안시와 서산시의 수해 복구를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공사와 공단은 앞으로도 재난·재해 대응과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지속적으로 상호 지원 체계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달성군, 의료·요양·돌봄 통합지원회의 개최

[뉴스스텝] 달성군은 지난 23일 달성군청 중회의실에서 ‘의료·요양·돌봄 통합지원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 달성고령지사, 달성군보건소, 관내 재가노인돌봄센터 등 주요 서비스 제공기관과 군청 및 읍면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대상자 맞춤형 통합지원계획을 논의하고, 각 기관이 제공할 서비스를 구체적으로 나누었다. 각 기관은 이 계획에 따라 대상자에게 맞춤형 돌봄 통합지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