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 노년 위한 건강 주치의 화천군 보건의료원 순회진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3-19 19:00:49
  • -
  • +
  • 인쇄
2015년부터 병‧의원 없는 오지마을 어르신 순회진료
▲ 지난 15일 화천군 간동면 오음2리 경로당에서 군보건의료원의 ‘행복노년 순회진료’가 진행돼 마을 어르신들이 진료를 받고 있다

[뉴스스텝] 화천군 보건의료원이 진행하는 ‘행복노년 순회진료’서비스가 병‧의원이 없는 접경지역 오지마을 어르신들의 주치의 역할을 9년째 이어오고 있다.

순회진료가 진행된 지난 15일 오후 1시, 예정보다 30분 정도 이른 시간이지만 간동면 오음2리 경로당으로 마을 노인들이 모여들기 시작했다.

이내 경로당을 가득 채운 노인들은 안내에 따라 스트레칭과 건강상담을 시작으로 치매검사, 심리상담, 혈압과 당뇨, 콜레스테롤 검사, 전문의 상담, 복약 지도까지 차례로 받았다.

상담을 마친 노인들은 옆방에 마련된 매트에 누워 한의사로부터 무릎과 어깨 등에 침 시술을 받았다.

김명섭(가명‧82‧간동면)씨를 진찰하던 공중보건의는 잠시 생각에 잠긴 후 “지금 혈당이 400입니다. 당장 응급실에 실려 가셔도 이상하지 않을 수치에요. 당장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라고 말했다.

김씨는 “병원에 가고 싶어도 큰마음을 먹어야 하니 가기가 쉽지 않다”며 “의사 선생님이 잘 좀 치료해 달라”고 부탁했다.

옆에서 이 모습을 지켜보던 보건의료원 직원들은 즉시 김씨의 자제들에게 아버지의 상황을 상세히 알리고, 내원할 것을 안내했다. 그제야 김씨는 안도의 웃음을 지으며 경로당 문을 나섰다.

‘행복노년 순회진료’는 의료 서비스를 제때 받기 어려운 고령자들에게 살갑고 고마운 시간이다. 저마다 의사만 만나면 이곳저곳이 아프다며 하소연을 한보따리씩 풀어 놓는다.

화천군 보건의료원이 순회진료를 시작한 것은 2015년부터다. 이후 지금까지 9년 간 매년 10~30회씩 순회진료를 실시했다.

코로나19 여파로 2020~2021년 잠시 중단된 적도 있었지만, 지난해 진료를 재개해 2023년 3월1일 기준, 지금까지 106회의 진료를 통해 5,074명의 어르신이 의료 서비스를 받았다.

지난해 말 기준, 화천군 인구 2만3,388명 중 65세 이상 고령자는 모두 5,909명으로 전체 25%를 넘는다. 4명 중 1명이 고령자인 셈이다.

순회진료에는 공중보건의와 치과의사, 한의사, 치매 정신간호사, 치위생사가 참여한다.

이들은 진료는 물론 건강에 문제가 있는 어르신들을 가족이나 2차 의료기관과 연계해 늦지 않게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다.

혹시 모를 거주환경 문제에도 대응하기 위해 통합사례관리사와 생활지원사도 순회진료에 동행한다.

이날 오음2리 경로당은 올해 들어 아홉 번째 순회진료였다.

의료원은 상반기 중 상서면 구운리와 장촌리, 산양리, 다목1리, 사내면 삼일1리, 광덕1‧2리, 간동면 간척1‧3리, 방천1리, 화천읍 동촌1리 등등 병‧의원이 없는 곳으로 순회진료를 떠난다.

오지마을 어르신들에게 없어선 안 될 순회진료지만, 군보건의료원은 요즘 걱정이 늘었다.

올해 상반기, 무려 7명의 공중보건의의 군복무가 끝나기 때문이다.

의료환경이 열악한 접경지역야말로 도시 지역에 비해 그 공백이 클 수밖에 없다.

최미선(가명‧여‧75‧간동면)씨는 “나이가 들어서 관절도 좋지 않고, 눈도 어두워 병원에 갈 엄두도 못낸다”며 “먼 곳까지 와서 침도 놔주고, 혈압도 재주고 해서 의사 선생님들에게 정말 고맙다”

최문순 화천군수는“아직 순회진료를 기다리는 많은 마을 어르신들이 남아 계시다”며 “몸이 불편한 어르신들이 의료지원을 제대로 받으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9월 16일 거창전통시장에서 올해 세 번째 군민 행복토크 개최

[뉴스스텝] 거창군은 지난 16일 거창전통시장에서 올해 세 번째인 ‘9월 군민 행복토크’를 개최해 군수와 군민이 직접 만나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이날 행사에는 구인모 거창군수를 비롯한 국장 등 관계 공무원과 시장을 방문한 군민 등 40여 명이 참석했으며, △시장 불편 사항 개선 △폐교 활용 맨발걷기길 조성 △용수로 제방 둑 보수 건의 등 다양한 건의 사항이 나왔다. 구 군수와 관계 공무원들은 주민들과 질

목포시의회 고경욱 의원, 제400회 임시회에서 대표발의 조례안 3건 본회의 통과

[뉴스스텝] 목포시의회 고경욱의원(연산동 ․ 원산동 ․ 용해동)은 '목포시 세화진흥에 관한 조례안', '목포시 벤처산업 및 기업육성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목포시 치유농업 육성 및 지원 조례안'을 대표발의하여 제400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를 통과했다.'목포시 세화진흥에 관한 조례안'은 세화의 창작과 향유를 촉진하기 위하여 지속가능한 목포시

대전시의회 조원휘 의장, 대전 퍼스트 펭귄들 도전 응원

[뉴스스텝] 대전시의회 조원휘 의장은 16일 욧골문화공원(유성구 궁동)에서 개최된 2025 스타트업 코리아 투자위크에 참석해 창업기업의 거침없는 도전과 전진을 응원했다.이날 행사는 지역을 대표하는 단체·기관장, 지역대학 총장, 투자·금융사, 유관기관장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행사 소개영상을 시작으로 주요내빈 축사, 개막 퍼포먼스,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됐다.조원휘 의장은 “IT의 전설 스티브잡스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