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평․구민호 여수시의회 의원, 여수시 필수농자재 지원 조례 제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0-10 19:15:08
  • -
  • +
  • 인쇄
필수농자재의 급격한 가격 폭등으로 인해 농업생산 위기에 직면한 농업인들을 지원하고자 마련 … 필수농자재 구입비용을 지원함으로써 농업인의 생산 활동을 보장해 농가 소득 향상에 이바지할 것
▲ 박영평․구민호 여수시의회 의원, 여수시 필수농자재 지원 조례 제정

[뉴스스텝] 여수시의회가 박영평․구민호 의원이 공동 발의한 '여수시 필수농자재 지원 조례안'을 제241회 임시회에서 가결했다고 밝혔다.

해당 조례는 필수농자재의 급격한 가격 폭등으로 인해 농업생산 위기에 직면한 농업인들을 지원하고자 마련됐다.

조례에서 ‘농업인’은 1천 제곱미터 이상의 농지를 경영하거나 경작하는 사람, 농업경영을 통한 연간 판매액이 120만 원 이상인 사람 등으로 '농업ㆍ농촌 및 식품산업 기본법 시행령' 제3조에 해당하는 사람이다.

또한 ‘필수 농자재’는 농산물 생산에 없어서는 안 되는 꼭 필요한 영농자재로 비료, 퇴비, 비닐, 농약, 사료를 기본으로 하며 여수시 필수농자재심의위원회에서 지역 농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선정한 품목으로 정의했다.

시는 조례를 근거로 필수농자재 가 격을 해당 연도 직년 3개년의 농자재 평균 가격과 비교해 인상된 가격의 50%를 예산의 범위에서 지원할 수 있게 되며 지원을 받을 농업인은 신청서와 증빙 서류 등을 해당 지역 읍면동장에게 제출하면 된다.

조례를 대표 발의한 박영평 의원은 제안 설명에서 “농산물 가격 폭락 사태가 매년 반복돼 농업인들의 경영 안정성이 갈수록 낮아지고 있는 반면에 농업에 필수적인 비료 및 농약 등 농자재 가격은 매년 상승해 실질적인 농가소득은 더욱 낮아지고 있다”며 “필수농자재 구입비용을 지원함으로써 농업인의 생산 활동을 보장해 농가 소득 향상에 이바지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목포시의회, 의회 공무국외연수 예산 전액 반납 결정

[뉴스스텝] 목포시의회가 18일, 의원 및 직원 공무국외연수 여비 예산 약 1억 2천만 원 전액을 제5회 정리추경을 통해 목포시에 반납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결정은 세수 감소와 복지 기반시설 등 필수 예산 수요가 증가하면서 목포시의 재정 부담이 가중되는 가운데, 의회가 먼저 솔선수범하여 재정 건전성 회복과 민생 안정을 위한 고통 분담에 나선 것이다. 공무국외연수비는 의원들의 정책역량 강화를 위한

인천 서구 아라금호어울림어린이집, 바자회 수익금 전액 복지재단에 기부

[뉴스스텝] 인천 서구는 국공립아라금호어울림어린이집(원장 이승자)이 바자회를 통한 수익금 137만 원 전액을 인천서구복지재단에 기부했다고 18일 밝혔다. 아라금호어울림어린이집 이승자 원장은 “아이들이 바자회를 준비하며, 나눔의 참된 의미를 체험할 수 있도록 지도했다”며 “우리의 작은 실천이 지역사회에 따뜻한 온기로 전달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배영 상임이사는 “미래의 희망인 어린이들이 고사리 같은

강화군, 김치담그기 치유농업 체험프로그램 성황리에 마쳐

[뉴스스텝] 강화군은 매년 9월 21일 치매극복의 날을 기념하여 진행한 김치담그기 치유농업 체험프로그램을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프로그램은 치매에 대한 군민들의 이해를 높이고, “치매여도 안심할 수 있는 사회, 함께 사는 따뜻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12일에는 북부인지건강센터에서 30명이 참여했으며, 16일에는 남부인지건강센터에서 50명이 참여하여 총 80명이 프로그램에 함께했다. 참여자들은 김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