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향교, 향사례 경연대회 성황리에 개최하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4-14 19:10:09
  • -
  • +
  • 인쇄
▲ 사천향교, 향사례 경연대회 성황리에 개최하다

[뉴스스텝] 사천향교는 2025년 4월 12일 토요일 10시부터 사천향교 유향원에서 80여명의 유림이 참석한 가운데 ‘제3회 유림 향사례 경연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신현권 전교는 개회사에서 금번 향사례 경연에 앞서 사천시장(박동식)이 경연장을 정비하여 주었음에 감사드리며, 향사례는 단순한 경연을 넘어 상대를 존중하는 우리의 정신이 담겨있는 소중한 문화임을 설명하고, 향음주례를 통해 장유유서의 가르침을 실천하는 전통이 계승될 수 있도록 유림들의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이번 행사를 주관한 사천향교 청년유도회 여영률 회장은 인사말에서 “오늘은 우리의 전통문화를 계승하는 뜻깊은 날이며, 활은 몸과 마음을 다스리는 수양의 도구”임을 강조했다.

향사례 경연대회는 전통의 예를 따르도록 하였는데, 주인이 손님을 맞이하는 영빈례(迎賓禮), 활쏘기를 청하는 청사례(請射禮), 활쏘기를 유도하는 유사례(誘射禮), 예절에 따라 활을 쏘는 행사례(行射禮), 득점을 헤아려 알려주는 수획례(數獲禮), 진 사람이 벌주를 마시는 음불승자례(飮不勝者禮), 두 유림이 서로 읍하고 주인에게 절하고 마치는 빈출례(賓出禮)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번 향사례 경연대회는 사천시 관내 6개 지구별 대표 6개 팀(1팀별 5명 구성)과 금년도에 처음 참가하는 청년유도회팀을 포함한 총 7개 팀이 토너먼트 방식으로 경연을 펼쳐 정동지구팀이 단체전에서 우승하여 3연패의 기염을 토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해시, 특성화고-청년 취업박람회 성황리 개최

[뉴스스텝] 김해시는 11일 김해문화체육관에서 ‘2025 특성화고-청년 취업박람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김해시와 경남도교육청이 주최하고 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이 주관한 이번 박람회는 관내 4개 특성화고(김해건설공업고·김해생명과학고·김해한일여고·진영제일고) 학생들과 청년, 그리고 중학생 등 600여명이 참여해 진로와 취업을 탐색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이번 행사는 2025 직업교육 혁신지구 사업의 일환으로

영천시의회, 제247회 임시회 폐회

[뉴스스텝] 영천시의회는 11일 열린 제247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끝으로 10일간의 의사일정을 마무리했다.이날 제2차 본회의에서는 안건 의결에 앞서 권기한 의원의 5분 자유발언이 있었다.권기한 의원은 보현산댐 관광벨트 활성화 및 화북면 파크골프장 조성과 관련하여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발언했다. 보현산댐 출렁다리 주변 식당 및 숙박시설 부족의 문제로 재방문객 증가보다는 일회성 관광으로 끝나는 실정

오산시, 가정보육어린이 대상 '건강과일 공급사업' 추진

[뉴스스텝] 오산시는 지역 내 미취학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해 ‘2025년 가정보육어린이 건강과일 공급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오산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가정양육수당 또는 부모급여(현금)를 받고 있는 가정보육 가정에 신선한 제철 과일을 제공해 아동의 건강 증진과 함께 지역 농가 소비 확대를 도모하는 데 목적이 있다.신청은 오는 9월 19일까지 가능하며, 신청일 기준 오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