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백중·고장학회, 맞춤형 지역인재 양성 “등굽은 소낭구” 장학제도 운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6-08 10:58:41
  • -
  • +
  • 인쇄
함백중·고장학회, 함백중·고총동문회 지역인재 양성 앞장
▲ 함백중·고장학회, 맞춤형 지역인재 양성 “등굽은 소낭구” 장학제도 운영
[뉴스스텝] 강원 정선 신동읍 함백중·고장학회와 함백중·고총동문회가 학교 폐교 위기를 막아내고 학교를 중심으로 맞춤형 지역인재 양성을 위해 열정을 쏟고 있다.

학교가 사라지면 마을 역시 빠르게 소멸될 수 있기에 동문회와 장학회 관계자들은 학교의 폐교 위기를 막아내고 오랜 시간 모교 학생들이 많은 장학금을 지원 받았지만 장학금에 대한 취지와 목적조차 모르는 경우와 지역의 자원으로서 선순환이 되지 못하는 것에 대해 총동문회와 장학회에서 많은 고민을 해오다 지난해 8월 지역인재를 세우는 미래형 “등굽은 소낭구” 장학제도 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곧게 자란 나무들을 베어져 외부로 팔려나가고 등굽은 소낭구가 선산을 지킨다”는 선인들의 지혜에 주목하고 추진한 미래형 장학제도인 등굽은 소낭구 장학제도는 인턴쉽 과정인 “청소년로컬 PD” 실물경제교육 과정인 “청소년경제교실”로 구성되어 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미래형 장학제도 “등굽은 소낭구 장학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함백 청소년 경제교실”을 지난 5월 2일부터 6월 3일까지 실시했으며 “함백 청소년로컬 PD”는 7월과 8월 중에 진행할 예정이다.

지난해 시행한 “등굽은 소낭구 장학제도” 함백 청소년 경제교실에는 모교 출신의 전영묵 삼성생명 대표이사 사장을 비롯한 신대용 강원대 산학협력단장, 김성태 레드우드인베스트먼트 대표, 금융전문가의 강의 진행과 함께 지역 청년 기업가들이 멘토로서 중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금융의 이해 실물경제 훈련의 중요성을 일깨워 줬다.

또한 올해 함백 청소년 경제교실에는 정선 지역에서 활발한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윤성용 삼시세끼, 매화골 산촌펜션 대표가 문화관광 멘토로 김민희 디저트 와와 대표가 로컬푸드 멘토로 최유진 정선아리랑 이수자가 문화예술 멘토로 이재순 NH농협 영월군지부장이 금융멘토로 정운선 미디어경제교육연구소 소장이 실물경제교육 멘토로 각각 참여한다.

아울러 모든 과정을 성실하게 수료한 함백중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총 2,000만원의 장학금이 지급되며 성인식 축하 세러머니를 통해 격려하고 1인당 100만원의 씨앗자금을 적립형 펀드로 개설해 장학금을 지급한다.

함백중·고장학회는 본 장학사업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장학제도 BM을 설계한 토탈큐레이션그룹, 밴드플랫폼유밴을 수행기관으로 선정하고 등굽은 소낭구의 운영을 위탁했다.

함백중·고장학회 , 함백중·고총동문회에서는 등굽은 소낭구 장학제도를 통해 지역 청소년들이 지역인재 양성을 위한 장학제도의 바람직한 이해와 구체적인 진로설계를 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며 동문들과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지역 소멸을 예방하고 학교와 마을의 발전을 이루는 공동체가 이루어지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거제향교 추기 석전대제 봉행

[뉴스스텝] 음력 8월의 상정일(上丁日)인 9월 25일(수) 거제향교(전교 김평철)에서 시민 및 유림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석전대제를 진행했다.국가무형유산으로 지정된 석전대제는 매년 음력 2월과 8월 상정일에 성균관 대성전을 비롯한 전국 향교에서 공자를 비롯한 성현들을 추모하고 덕을 기리기 위한 제사 의식으로 유교적 제사 의식 중 가장 규모가 크다.거제향교 대성전에는 공자 외 24성현의 위패가 모셔져

대전시“하천 진입로 496곳 안전선 연내 설치” 제14회 시구협력회의에서 시민 안전망 강화

[뉴스스텝] 대전시는 9월 25일 중구청 중회의실에서 이장우 시장 주재로 제14회 시구협력회의를 열고, 시민 안전과 생활 불편 해소를 위한 8개 협력과제를 논의했다. 이번 회의에는 동구·중구·서구·유성구·대덕구 구청장 및 부구청장이 참석해 지역 현안을 공유하고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회의는 중구에서 제안한 국가하천 진입시설 통제 안전선 설치 논의로 시작됐다. 중구청장은 “기상이변에 따른 국지성 집중호우로 하

의정부교육지원청, 지역과 함께 서로 배우고, 나누며 성장하는 교육공동체

[뉴스스텝] 경기도의정부교육지원청은 9월 25일 지난 9월 18일부터 일주일간 의정부 공유학교 올래캠퍼스 정보소통방에서 진행된 '2025 서(書)로 성장하는 독서교육 수업 나눔'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이번 수업 나눔은 2025 경기 독서인문교육 추진계획과 2025 의정부 독서인문교육 지원계획에 따른 것으로 지역의 교사들이 독서 기반 융합 수업 사례를 서로 나누고 배우는 기회로 진행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