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과수, 규모별 맞춤형 농업기계 시제품 현장평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1-08-10 13:08:51
  • -
  • +
  • 인쇄
사과·배 생산성 향상 ‘과수 스마트 운반기+방제기’ 연시회
▲ 강원 과수, 규모별 맞춤형 농업기계 시제품 현장평가
[뉴스스텝] 강원도농업기술원은 ‘과수 스마트 운반기 + 방제기 연시회’를 개최했다.

본 사업은 농촌진흥청 ‘사과, 배 생산성 향상을 위한 영상기반 정밀 생리·생태 진단기술 개발’ 일환으로 2021년부터 2023년도까지 3년간 개발에 관한 1차년도 시제품 연시회를 개최한다.

‘과수 스마트 운반기 + 방제기 연시회’는 2021년 8월 10일 강원도농업기술원 유포리 과수시험포장에서 과수 농업인 및 관계 공무원, 농기계 전문가들의 참석으로 진행한다.

‘과수 스마트 운반기 + 방제기’개발은 강원 과수농가의 경영 규모 중 1ha 미만의 소규모 과수원이 90.5% 차지하고 있고 이들 과수 농가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맞춤형 방제기를 개발했고 특히 고령·여성 농업인 등 누구나 쉽게 과수 방제 작업 및 농자재·수확과실 운반이 쉽다.

무엇보다 과수원 규모별 적정 약량을 살포함으로 농약 과다사용 부작용을 줄일 수 있어 농업인 농약중독 방지 등 건강 증진에 기여할 것이다 ‘과수 스마트 운반기 + 방제기’는 평상시에는 20~80kg 농자재·수확 과일을 운반할 수 있는 운반기로 활용하고 방제시에는 농약 및 엽면시비용 방제기로 사용할 수 있는 다목적 무인 방제기이다.

스마트 방제기의 동력은 전기에너지로 기존 SS기의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엔진에 비해서 매연·소음 발생이 전혀 없어 저탄소형 방제기이고 전·후·좌·우 및 분무작동은 사용자가 리모콘를 이용해 조작함으로서 누구나 쉽게 조작하고 편리하게 사용 할 수 형태이다.

강원 맞춤형 ‘과수 스마트 운반기 + 방제기’ 농가보급시 기존 SS기 비해 농약 구입비 32.8% 절감할 뿐만 아니라 연료비는 99.1%를 절감할 수 있다.

특히 본 연구개발은 1년차에 디자인 특허출원 4건이 출원했고 향후 ‘다목적 자율 원격주행 장치’등에 대한 특허출원을 통해 스마트 자율 주행 관련 핵심기술을 보유할 것이다.

원재희 원예연구과장은 ‘과수 스마트 운반기 + 방제기’ 연구개발 1년차에 디자인 개발 및 시제품 제작 완료했고 향후 22년 ~ 23년에 결처서 GPS와 관성측정장치 등을 활용해 자율주행 로봇을 탑재해 과수원 사이를 스스로 주행하면서 무인 방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 강원 과수 경쟁력 강화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충북 반도체 산업 날개를 달다! ‘지능형반도체‧IT 소부장 지원센터’ 개소

[뉴스스텝] 충북도는 30일 미래 반도체 소부장 산업의 핵심 거점 역할을 담당할 ‘지능형반도체‧IT 소부장 지원센터’ 개소식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충청북도, 청주시,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산업단지공단과 반도체 소부장 산학연 전문가 등 관련기관과 기업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센터 구축 경과보고, 축사, 테이프 커팅, 시설 투어 순으로 진행됐다. 지능형반도체‧IT 소부장지원센터

영등포구의회, 추석맞이 전통시장 장보기 캠페인 및 클린데이 실시

[뉴스스텝] 영등포구의회는 민족 대명절 추석을 앞둔 30일 오전, 영등포 전통시장과 대림 우리시장을 방문해 전통시장 장보기 캠페인을 실시했다.이번 캠페인은 경기 침체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 상인들을 격려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동참하고자 마련됐다. 의원들은 전통시장을 방문해 명절 제수용품과 신선한 농산물을 직접 구매하고, 상인들과 소통하며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정선희 의장은

산청산불 피해주택 입주 시작! 경남도, 이재민 지원 최선, 도민 모두가 소외되지 않는 한가위 되도록

[뉴스스텝] 박완수 도지사는 30일 산청군 시천면 외공마을을 방문해 지난 3월 산불로 주택 소실 등 큰 피해를 입은 신축주택 입주민의 안부를 묻고 생활에 불편함이 없는지를 꼼꼼히 챙겼다.박 지사는 “갑작스러운 재해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의 고충을 도정이 끝까지 돕겠다”며 “피해 복구가 신속히 마무리될 수 있도록 산청군과 함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산청부군수로부터 산청 산불피해 주택 복구 현황을 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