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시, 순직산업전사위령제 봉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1-10-05 08:09:38
  • -
  • +
  • 인쇄
▲ 태백시, 순직산업전사위령제 봉행
[뉴스스텝] 태백시는 2일 오전 10시 산업전사위령탑에서 순직산업전사위령제를 거행했다.

이날 위령제에는 류태호 태백시장, 박창규 순직산업전사유가족협의회장, 이철규 국회의원, 박광용 강원도 경제진흥국장, 태백시의회 김천수 의장, 도의원, 태백시 의원 , 기관·사회단체장, 광산업체 관계자, 유가족 등이 참석한 가운데 헌화, 분향하고 순직 산업 전사의 희생정신을 기렸다.

시는 국가 지하자원 개발을 위해 순직한 산업 전사들의 넋을 추모하기 위해 ‘태백시 순직산업전사 추모의 날 조례’를 제정하고 매년 순직산업 전사를 기리는 위령제를 거행하고 있다.

또한, 순직산업전사 위령제는 지난 1975년 11월 29일 산업전사위령탑 제막과 함께 시작됐으며 순직산업전사 위령탑에는 현재 4,112위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다.

류태호 태백시장은 “우리는 국가 지하자원개발에 목숨을 바치신 4,112위의 순직 영령들의 넋을 추모하기 위해 이 자리에 모였다”고 말했다.

이어 “산업 역군으로서 헌신하시다가 순직하셨기에 다시 한번 머리숙여명복을 빈다”며 인고의 삶을 살아오신 유가족 여러분께도 심심한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전했다.

류 시장은“우리 모두는 순직자분들의 희생정신을 이어받아 시민, 사회단체 등과 함께 서로 소통하고 한마음 한뜻으로 뭉쳐 어려운 현안들을 슬기롭게 극복해 나갈 것이다”며 “대한민국의 초석으로서 순직하신 광부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돌이켜 보고 향후 순직 전사위령탑이 대한민국 산업화의 성지화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철규 국회의원은 “산업화의 주역이었던 순직산업전사들의 희생이 제대로 평가받고 뜻이 후세에 전달될 수 있도록 제도를 만드는데 더욱더 매진하겠다”며 “헌신하다가 유명을 달리하신 산업전자들의 아내와 손자·손녀가 살아가는 폐광지역이 정주여건을 갖추고 평안히 삶을 살아갈 수 있는 터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창규 순직산업전사유가족협의회장 “시대적 역할 분담과 국가적 과업 수행으로 희생된 순직산업전들을 재평가하고 국가적으로 예우하고 이제는 모든 이들의 기억속에서 지워져 가고 있는 폐광지역만의 아픈 상처와 슬픈 역사를 다음세대에 전하고 참배객들과 내강객들이 함께 소통할 수 있는 추모공원으로 확장될 수 있도록 간절히 소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광주동부 초등학생의회 의장에 오아란 학생 선출

[뉴스스텝] 광주광역시동부교육지원청은 29일 본관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2025학년도 2학기 동부초등학생의장단 선거(3차 정기회)’에서 광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오아란(6학년) 학생이 의장으로 선출됐다고 밝혔다.이번 선거에는 3명의 후보가 출마해 온라인 선거운동과 현장 연설을 통해 공약과 운영 방안을 발표했다. 특히 오아란 의장을 비롯한 의장단과 학생의회 집행부를 구성했다.선거 후에는 치평초등학교 김경희

고성군-강원대학교 지역 해양산업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뉴스스텝] 평화 경제 거점 도시 고성군과 강원대학교는 지역 해양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9월 26일 강원대학교에서 체결된 이번 업무협약은 지역의 풍부한 생태 해양 지원을 활용한 공동사업 추진 등을 목표로 양 기관의 상호 발전을 도모하며, 석호 및 해양 산업 분야 취업 기회 확대 및 일자리 창출 협력, 연어자원관리(바이오 헬스케어), 육상 양식의 산업화를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군은 연어를

포항교육지원청, 과학으로 한마음 되는 정주학교와 우리 마을

[뉴스스텝] 포항교육지원청은 2025년 9월 27일 관내 초등학생, 학부모, 지역민 1,000여 명을 대상으로 ‘2025학년도 제18회 포항과학사랑축제’를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단순한 체험을 넘어 과학적 탐구심을 바탕으로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힘을 기르는 다양한 과학활동의 확장과 더불어 과학을 통한 미래 인재 육성의 밑거름을 만들기 위해 마련했다.특히 교육을 통한 지역과의 상생을 도모하기 위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