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군도시재생지원센터, 사북읍 650거리 주민참여 도시재생으로 새롭게 변모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1-11-02 10:32:09
  • -
  • +
  • 인쇄
사북읍 650거리 상가 위드코로나에 발맞춰 새 단장 후 손님맞이 본격 돌입
▲ 정선군청
[뉴스스텝] 정선군 도시재생지원센터가 광부들의 삶이 깃든 사북650거리 활성화를 위해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도시재생으로 새롭게 변모하고 있다.

사북 650거리는 1963년부터 2004년까지 석탄을 채굴했던 동양 최대 민영석탄광으로 불리던 동원탄좌 사북광업소의 40m 수갱 타워가 우뚝 선 해발 650m에서 따온 이름이다.

센터는 위드코로나 시대에 발맞춰 사북 650거리 상가 활성화를 위해 전문 디자이너와 상가 주민들이 함께 소통하고 참여를 통해 폐광지역의 역사를 비롯한 650거리 및 점포의 특성이 조화를 이루도록 상가 간판 및 외관을 새롭게 개선하는 등 도시재생에 주력하고 있으며 사북읍 650거리는 사북읍의 중심에 위치해 인적, 물류의 왕래가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센터는 사북 관광 및 수익창출 모델이 절실하다는 주민들의 의견에 따라 주민과 관광객을 대상으로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상가의 간판과 외관 개선은 새로운 디자인 도출을 위해 아트디렉터를 지정 폰트, 컬러 등의 통일성과 조화에 중점을 두고 지난 2020년부터 현재까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센터에서는 주민참여 디자인을 통한 사북 650거리 상가활성화 사업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격고 있는 650거리 상권활성화와 이미지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사북읍 빛의 도시 추진위원회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북 650거리 경관조형물 콘셉트 디자인 사업이 마무리 되면 사북을 찾는 관광객이 증가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앞으로 사북읍 650거리를 차 없는 거리 조성을 통해 다양한 문화공연체험과 다양한 지역 먹거리와 볼거리를 제공하는 생동감과 활력이 넘치는 거리로 탈바꿈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군에서는 사북지역을 형형색색의 아름다운 빛을 주제로 신비롭고 마법과도 같은 폐광촌의 역사를 소중하게 간직한 멋과 흥이 넘치는 지속 가능한 자립형 도시로 육성해 찾고 싶고 보고 싶은 새로운 체험형 관광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사북 지장천 별빛공원을 조성했다.

사북 지장천 별빛공원은 사북읍 사북리 366-186번지 일원에 34억원을 투입해 조성했으며 높이 5m, 넓이 14.5m, 길이 52m의 기존 도로 위에 공중정원 형태로 지역주민과 관광객들이 힐링을 즐길 수 있는 휴게공간이자 다양한 공연들이 열릴 수 있는 복합 문화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이용규 정선군도시재생지원센터장은 도시재생을 통해 주민들의 소득창출이 절실히 필요하다며 위드 코로나 시대에 침체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이 가지고 있는 자연환경, 역사, 인적자원을 활용한 지역 특화 관광 상품 개발 등을 위해 지역주민과 함께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거제시가족센터, 거붕백병원과 업무 협약 체결

[뉴스스텝] 거제시가족센터는 지난 23일 거붕백병원과 지역 내 다문화가족 및 외국인주민의 의료 접근성 향상과 건강 증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다문화 및 외국인가족 등 지역 주민의건강 증진과 의료서비스 이용 편의성 제고를 위한 공동 협력 △지역사회 복지 및 의료 복지 향상을 위한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거제시가족센터와 거붕백병원은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언어적·정보적 취약

보은군, 충북 최초 시행‘발달장애인 배상책임보험’

[뉴스스텝] 충북 보은군이 발달장애인의 사회활동 안전망을 강화하기 위해 충북도내 최초로 ‘발달장애인 배상책임보험’ 지원사업을 오는 10월 1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발달장애인이 사회활동 중 타인에게 신체·재산상 피해를 입힌 경우 피해자에게 보상해 주는 제도로, 발달장애인의 생활 안정과 사회 참여 확대를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현재 보은군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모든 발달장애인(지

용인특례시 상현2동, 주민 화합 위한 '제5회 소실봉 문화축제' 개최

[뉴스스텝] 용인특례시는 28일 상현2동 행정복지센터와 상현공원 일원에서 ‘제5회 소실봉 문화축제’가 이 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고 29일 밝혔다.이번 행사는 소실봉문화축제위원회주최로, 주민이 준비하고 참여하는 화합의 장으로 꾸며졌다.소실봉 축제는 예전 느진재 ‘만현’ 마을의 정서를 되살리고 지역 고유의 문화자산을 계승·발전 시키기 위해 매년 이어오고 있다.이상일 시장은 축제 현장을 찾아 공연을 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