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두기 해제 하자, ‘강원도’로 여행 급증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5-30 12:09:18
  • -
  • +
  • 인쇄
전월대비 ‘홍천 가리산 레포츠파크’, ‘횡성호’ 방문 증가
▲ 강원도청
[뉴스스텝] 강원도관광재단은 2022년 빅데이터 기반의 강원관광 동향분석을 통해 2022년 4월 강원도 방문 전체 관광객은 1,169만여명이라고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22%, 전월 대비 14% 증가한 수치다.

4월 강원도 관광 동향 22년 4월 강원도 방문객 전년대비 증가요인은 거리두기 해제와 작년에 비해 야외 활동에 좋은 기상의 결과로 추정된다.

거리두기 해제 후 주말이 적게 포함됐다에도 일평균 6만여명의 관광객이 강원도를 더 찾았다.

전월대비 증가 요인은 봄맞이 상춘객의 증가와 골프 등 야외 레포츠 인구의 방문 증가로 풀이된다.

22년 4월 거리두기 해제 전 방문객 일평균 36만명, 해제 후 42만명 4월 미세먼지 주의보/경보 발령 횟수 감소 , 강수일수 감소 시군별 방문객 데이터에서는 전월 대비 16개 시군, 전년 대비 17개 시군의 방문객이 증가했다.

특히 강릉, 양양 등 동해안 지역의 관광객이 큰 폭으로 늘며 강원도 방문객 증가를 주도했다.

양구, 횡성 등 내륙 지역도 전월 대비 큰 비율로 증가해 4월 강원도 대부분 시군으로의 방문객이 증가했다.

22년 3월 강원도 관광소비 규모는 약 1,542억원으로 전월 대비 314억원 증가해 +25.6%를 기록했으며 전년 대비 114억원 증가해 +8%를 기록했다.

1인당 소비력도 22년 3월 1.199보다 증가한 1.319로 나타났는데, 레저부분의 전월 대비 소비가 큰 폭으로 늘며 소비증가를 이끌었다.

4대 관광소비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음식부분도 전월대비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강원도 내비게이션 데이터 분석결과 ‘레고랜드’, ‘속초아이대관람차’가 검색량 100위권에 새롭게 진입하며 강원도 신규관광지로의 관심도를 높였다.

지난 3월 골프장들의 순위상승이 돋보였지만, 4월에는 경포대 벚꽃길, 고석정, 대관령자연휴양림 등 다양한 야외관광지들의 순위가 상승했다.

주요 관광지별로 분석하면, 홍천 ‘가리산 레포츠파크’가 전월대비 117% 증가했다.

특히 지난 3월 어린이 대상 유명 인플루언서를 통해 제작된 ‘브랜디드 콘텐츠 영상’이 연관검색어 ‘아이’, ‘가족’, ‘홍천여행’ 이끌어 낸 것으로 분석됐으며 아이동반 가족단위 방문객 유치 전략이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횡성호’는 전월대비 약 88%의 방문객이 증가했다.

연관검색어 분석에 따라 산책, 자전거, 카페 등 호수길을 다양하게 즐기는 형태를 나타내며 특히 지난달 진행된 지역 행사인 ‘비대면 라이딩’이 횡성호의 누적 및 재방문객 관광활성화 효과로 작용했다.

‘속초해수욕장’은 전월 대비 약 81%의 방문객 증가를 보였는데, 연관검색어 및 내비게이션 빅데이터 따라 해수욕장 내 위치한 ‘대관람차’가 주요 체류형 방문객 증가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번 달 방문객은 지난해 여름 성수기 평균 관광객과 유사 수준으로 증가했다.

강원도관광재단 원문규 관광마케팅실장은 “강원도의 관광지가 거리두기 해제와 함께 많은 관광객을 강원도로 불러들였다 재단은 가리산 레포츠파크 홍보와 같이 18개 시군과 더불어 마케팅 활동을 계속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청주시, 우암산 둘레길 조성사업 9월 모든 시설공사 완료 예정

[뉴스스텝] 청주시는 민선 8기 현안사업 중 하나인 우암산 둘레길 조성사업이 완료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26일 밝혔다.우암산 둘레길 조성은 2020년 4월 사업 구상 이후 차량 통행과 숲 훼손 문제로 장기간 난항을 겪어왔다.시는 민선 8기 출범과 함께 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차량 양방통행을 유지하면서 보행 데크를 설치하는 방식으로 계획을 확정해 신속하게 추진했다.2023년에는 사업비 100억원을 투입해

경상원, 추석 맞이 상권 점검 나서…남양주서 ‘찾아가는 민생현장 정담회’ 개최

[뉴스스텝]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추석 명절을 앞두고 도내 전통시장, 골목상권의 물가 안정, 안전 대책 마련 등 종합 점검을 위해 25일 남양주농업기술센터에서 소상공인 민생현장 정담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날 정담회에는 경상원 김민철 원장을 비롯해 경기도상인연합회 이세균 부회장, 경기도소상공인연합회 이상백 회장, 전국도시형소공인연합회 김영흥 회장, 골목형상점가연합회 이호준 회장과 남양주시소상공인연합회,

아산시 온양2동, 어르신과 함께하는 제4차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창구 운영

[뉴스스텝] 아산시 온양2동은 지난 25일 온천20·21통 경로당을 방문해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제4차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창구’를 운영했다.이번 상담창구는 어르신들이 익숙한 생활공간에서 편안하게 맞춤형 상담과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마련된 자리로, 다양한 복지제도와 지원사업을 안내하고 보건소와 협력해 건강관리, 중독·자살 예방 교육 등 통합형 서비스를 제공했다.유해조 동장은 “경로당을 직접 찾아 상담창구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