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랑구 면목본동 주민센터 직원, 침착한 대응으로 귀중한 생명 구해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2-10 08:00:16
  • -
  • +
  • 인쇄
간호직 공무원의 신속하고 전문적인 대처로 위급 상황 극복
▲ 면목본동주민센터에 설치된 자동심장충격기의 모습

[뉴스스텝] 중랑구 면목본동 주민센터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의 침착한 대응이 한 시민의 소중한 생명을 구했다.

지난 1월 17일 오전, 설 연휴를 앞두고 면목본동 주민센터를 방문한 50대 민원인이 1층 대기실에서 갑자기 쓰러지는 응급 상황이 발생했다. 이를 목격한 주민센터 직원과 주민들이 즉시 119에 신고했으며, 간호직 공무원 김아라 주무관은 곧바로 환자의 맥박과 호흡을 확인한 뒤 심폐소생술을 실시했다.

응급조치가 진행되는 동안 민원인은 호흡이 가까스로 돌아왔다가 멎기를 반복했으며, 김 주무관과 함께 근무하는 간호직 공무원 문호연 주무관이 번갈아 심폐소생술을 시행하며 환자의 상태를 유지했다. 이후 자동심장충격기(AED)를 활용해 응급처치를 진행했으며, 119 구급대와 경찰이 현장에 도착한 후 병원으로 이송했다.

해당 민원인은 기저질환을 가지고 있었으나 신속하고 정확한 응급처치 덕분에 건강을 되찾아 지난 1월 31일 퇴원했으며, 면목본동 주민센터와 직원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김아라 주무관은 “심폐소생술을 시행한 만큼 꼭 건강을 회복하시길 바랐는데 퇴원 소식을 들으니 기쁘다”라며 “평소에 구에서 정기적으로 자동심장충격기를 점검했던 것과, 응급처치 교육을 진행한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깨닫게 됐다”라고 말했다.

구는 매년 전 직원을 대상으로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과 심폐소생술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역 내 모든 주민센터에 자동심장충격기를 설치하고 정기적인 점검을 실시하는 등 응급 상황에 대비하고 있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면목본동 주민센터 직원들의 신속하고 전문적인 대처가 한 생명을 구할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응급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과 장비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동두천시, 방위산업 육성 기본계획 수립 정책포럼' 개최

[뉴스스텝] 동두천시는 방위산업 육성의 청사진을 마련하기 위한 정책포럼을 오는 9월 15일 오후 1시 30분 시청 대회의실에서 연다고 밝혔다.이번 포럼은 동두천 국가산업단지를 기반으로, 경기 북부를 첨단 방위산업 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한 전략과 실행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다.행사에는 방위사업청, 국방기술진흥연구소, 신한대학교 등 산‧학‧연‧군 전문가들이 참석해 방산혁신 클러스터 정책 방향 국가산단 연계 방산

의정부시, 다함께돌봄센터 2개소 수탁기관 공개모집

[뉴스스텝] 의정부시는 초등돌봄 공백 해소와 돌봄체계 강화를 위해 신규 ‘다함께돌봄센터’ 2개소(13‧14호점)의 수탁기관을 공개모집한다.다함께돌봄센터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방과 후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시설로, 현재 시는 12개소를 운영 중이다.신규 센터는 더샵리듬시티(서광로 54), 리듬시티우미린(문화로 182) 공동주택 단지 내에 조성되며, 각 시설은 아동정원 25명‧종사자 4명으로 운영될 계

목포시, 통합사례관리 컨설팅 교육 실시

[뉴스스텝] 목포시는 지난 9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동 맞춤형복지 담당자 등 사례관리 실무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컨설팅 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새롭게 업무를 맡은 맞춤형복지 담당자의 실무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됐으며,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의 주요 추진 방향과 과제를 공유하는 자리로 진행됐다.주요 교육 내용은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운영 전반 민·관 협력 및 자원 연계 방안 맞춤형 복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