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강도 높은 청렴 행정으로 도시 대전환 뒷받침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1-14 09:00:15
  • -
  • +
  • 인쇄
체계적인 감사 운영 계획· 민․관 협력 청렴 시책 추진
▲ 김해시청

[뉴스스텝] 김해시는 2025년을 청렴한 공직사회 정착의 원년으로 삼아 청렴 행정을 기반으로 도시 대전환을 뒷받침하기 위해 체계적인 감사 운영 계획과 강도 높은 청렴정책을 14일 발표했다.

시의 청렴정책은 ‘지속 가능한 도시성장을 주도하는 청렴 김해 구현’이라는 목표 아래 ‘미래를 준비하는 감사’, ‘청렴한 공직문화 조성’, ‘일하는 조직문화 확립’이라는 3가지 전략으로 시민의 청렴 눈높이에 부응하고 내부적으로 낡은 관행과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해 시민들에게 신뢰받는 투명 행정을 실현하는 것이 핵심이다.

먼저 연간 감사 계획은 종합감사와 특정감사, 복무 감사로 크게 나뉘며 종합감사는 출자출연기관 1개소와 읍면동 6개소에서 공직의 핵심 가치인 책임성, 투명성, 공정성, 적극성, 윤리의식 5개 분야를 중점적으로 점검한다.

특정감사는 부패 취약 분야를 대상으로 연중 10회 실시하며 시민생활 안정, 관 중심의 행정 관행, 시정 현안과 취약 분야에 중점을 둔다.

아울러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복무 감사는 시기별, 테마별 맞춤형 수시 감찰을 진행해 불시 점검, 대인 밀착 암행 감찰을 강화한다.

시는 이번 감사계획 수립 과정에서 이전과는 다르게 처음으로 민간 전문감사관의 자문을 받아 감사 분야 선정의 공정성을 확보했고 자문 의견을 반영해 외부전문가와 시민명예감사관의 민관 협력 감사를 강화해 공공기관의 공정, 신뢰, 책임성이 확보된 공공 감사 체계를 확립한다.

특히 올해는 공공 재정의 건전성 확보를 위해 보조금 운영 실태와 부패 취약 분야에 대한 집중적인 모니터링이 이뤄진다.

운영 실태 점검을 통해 발견된 문제점과 위법 사항은 책임 소재를 철저히 규명해 문제를 해결한다.

또 기존 부패 신고 시스템의 단점을 보완해 익명 신고를 강화해 달라는 시민과 직원들의 요구에 따라 국내외 서버가 분리되고 제보 내용이 암호화되는‘레드휘슬 헬프라인’시스템을 도입한다.

더욱 다양해진 부패 신고 채널(시 누리집, 앱, QR코드)을 통해 공무원 부조리를 신고할 수 있어 활발한 제보와 투명성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청렴한 공직문화 조성을 위해 현재 추진 중인 ‘Hi-Five 약속 캠페인’을 공공조직에서 나아가 시민단체, 민간기관 등의 대대적인 캠페인으로 확산한다.

워크온 앱을 연계한 청렴 챌린지(청렴온 워크온), 대형 전광판을 통한 Hi-Five 약속 캠페인 동영상 송출, 이 밖에도 청렴콘텐츠 공모전, 청렴문화페스타, 청렴화합올림픽 등 다양한 참여형 청렴 시책으로 공직사회와 민간의 협력을 통한 강도 높은 청렴정책을 추진한다.

시 관계자는 “2025년 김해는 청렴한 행정 기반 위에 도시의 새로운 전환을 준비하고 있다”며 “청렴은 공직사회의 기본적 덕목이자 신뢰받는 행정을 구현하는 핵심 요소”라고 밝혔다.

또“이번 감사 운영 계획과 청렴 시책은 시민과 함께하는 투명하고 청렴한 도시 만들기의 초석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시는 지난해 12월 국민권익위원회의 '2024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5년 연속 우수등급인 ‘2등급’을 달성했으며 감사원의 자체 감사 활동 심사에서 최고 등급인 ‘A등급’을 받아 2023년에 이어 2년 연속 최고 등급을 획득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대전 중구, 뿌리축제에서 진드기 매개 감염병 홍보 캠페인 실시

[뉴스스텝] 대전 중구는 지난 26일부터 28일까지 개최된 제16회 대전효문화뿌리축제 기간 중, 지역 주민과 관광객을 대상으로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 홍보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축제 첫날인 26일 뿌리공원 일원에서 진행된 이번 캠페인에서는 방문객들에게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쯔쯔가무시증 등 주요 진드기 매개 감염병의 위험성을 알리고, 예방 리플릿과 홍보물 배부, 현장 안내 등을 통해 예

전북도 음악으로 하나된 노사, 제2회 전북특별자치도 노사화합가요제 성황리 개최!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는 지난 27일 한국소리문화전당 야외공연장에서 노사 모두가 어우러지는 축제의 장, ‘제2회 전북특별자치도 노사화합가요제’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올해로 두 번째를 맞은 이번 대회는 지난해 첫 출범의 성과를 발판 삼아 기업과 노동자가 함께하는 ‘축제의 한마당’으로서 한층 더 풍성하게 꾸며졌다. 단순한 경연을 넘어, 지역 노동자와 경영자, 시민들이 음악으로 하나되어 공감대

가족과 함께 듣는 청소년의 가을 하모니, 제11회 수원시청소년합창단 정기연주회 개최

[뉴스스텝] 수원시청소년청년재단(이사장 최종진) 수원청소년문화센터에서는 오는 10월 25일 온누리아트홀에서 제11회 수원시청소년합창단 정기연주회를 개최한다. 이번 연주회는 이재호 예술감독의 지휘 아래 △30명의 현 단원 합창 △졸업 단원 독창 △혼성 3중창 등 안무 퍼포먼스를 곁들인 다채로운 무대로 꾸며진다. ‘함께, 노래해요’라는 타이틀곡처럼 세대를 아우르는 곡들을 통해 관객에게 화합과 희망의 메시지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