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회 보령머드축제 성황리 폐막, 글로벌 K-페스티벌 위상 재확인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8-11 09: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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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 수준의 공연과 지역문화의 융합... 콘텐츠 혁신과 지역상생 성과 두드러져
▲ 제28회 보령머드축제 성황리 폐막

[뉴스스텝] 지난 7월 25일부터 8월 10일까지 17일간 대천해수욕장과 머드엑스포광장 일원에서 펼쳐진 제28회 보령머드축제가 성대한 막을 내렸다.

축제 기간 동안 많은 관광객이 방문해 ‘대한민국 대표 여름축제’이자 ‘글로벌 K-페스티벌’로서의 위상을 다시 한 번 확고히 했다.

올해 보령머드축제는 ‘세계인과 함께하는 신나는 머드체험’을 주제로, 총 6개 분야 40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프로그램 구성의 다변화와 품질 향상에 주력했다.

특히 대표 콘텐츠인 ‘머드체험존’은 ▲일반 체험존 ▲가족 단위 관광객을 위한 패밀리존 ▲어린이 맞춤형 워터파크존 ▲뷰티와 웰니스 기능을 접목한 머드뷰티치유관 등으로 세분화되어 전 세대를 아우르는 몰입형 체험 공간으로 주목받았다.

야간 프로그램의 확충 또한 눈에 띄는 성과 중 하나다.

‘머드 온 더 비치’, 드론 라이트쇼 등 야간형 콘텐츠를 강화함으로써 체류형 관광 수요에 대응했으며, 밤낮을 가리지 않는 축제의 열기를 통해 방문객의 만족도와 지역 체류 시간을 동시에 높였다.

문화예술 분야에서는 국내 최정상급 콘텐츠와의 전략적 연계를 통해 축제의 문화적 깊이를 더했다. 월드 디제이 페스티벌, KBS K-POP 슈퍼라이브, Mnet 엠카운트다운, TV조선 슈퍼콘서트 등 대형 공연들이 연이어 개최되며, K-문화를 축제 현장에서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생생한 무대를 선사했다.

이는 보령이라는 지역 브랜드에 대한 관심도를 제고하는 데도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또한 축제는 단순한 관광행사를 넘어 지역경제와의 실질적인 연계를 강화하며 시민과의 상생모델을 제시했다.

지역 음식점과 숙박업소를 연계한 할인쿠폰 운영, 청년창업가를 위한 청년희망부스 운영, 지역 배달플랫폼과 협업한 로컬배달존 등은 소비자와 지역 상권을 동시에 만족시키며 현장에서도 호평을 받았다.

한편 시는 축제의 전 과정에서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철저한 사전 점검과 유관기관 간 협조 체계를 구축했다.

전년 대비 안전요원 및 응급의료 인력을 확충했으며, 폭염 대응을 위한 생수 2만 병 비축 등 세심한 준비를 통해 단 한 건의 안전사고 없이 축제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김동일 보령시장은 “올해 보령머드축제는 단순한 즐길거리의 나열이 아닌, 콘텐츠의 혁신과 운영의 내실화를 동시에 이룬 성과 있는 축제였다”며 “내년에는 보다 전략적인 기획과 정교한 운영으로 보령이 세계가 주목하는 글로벌 관광도시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제28회를 맞은 보령머드축제는 이제 단순한 지역 축제를 넘어 K-문화의 정수를 집약한 ‘글로벌 브랜드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변화와 혁신을 거듭하는 이 축제가 내년에는 어떤 모습으로 또 한 번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킬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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