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남구, 아이돌봄서비스 질 개선 만족도조사 ... 6개 분야 모두 ‘매우 만족’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6-14 09:50:16
  • -
  • +
  • 인쇄
▲ 울산 남구청

[뉴스스텝] 울산 남구는‘아이돌봄 서비스 질 개선'을 통한 수요자 만족도 제고를 위해 지난 3월 4일부터 5월 31일까지 관내 아이돌봄 서비스 이용가정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428가정의 서비스 이용가정 중 303가정(70.7%)이 조사에 응했으며, △ 아이돌봄서비스 이용실태 △ 아이돌봄서비스 이용요금 △ 아이돌봄서비스 만족도 △ 서비스 제공기관 만족도 △ 아이돌보미 만족도 △ 아이돌봄서비스 개선사항 등 6개 분야 24개 항목으로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분야별 응답내용으로 △ 서비스 이용가정 연령대는 30대가 가장 많았으며, 양육공백 유형으로 맞벌이 가정이 과반수를 차지했다.

아이돌봄서비스 이용요금에 대해서 느끼는 부담감에 대해서는‘보통’이 51.8%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매우부담 및 부담스러움’이 36%로 나타났다.

서비스 만족도, 제공기관 만족도, 아이돌보미 관련 만족도는‘매우만족 및 만족’이 각각 97% 이상을 차지해 서비스 전반에 관한 만족도는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만족의 이유로는 사업에 대한 신뢰도, 아동의 안전 보장, 제공기관의 친절, 아이돌보미의 요구사항 반영 및 아동에 대한 적극적 관심 등이 주요 이유로 나타났다.

한편, 울산 남구는 만족도 조사결과를 반영하여 하반기 실시하는 아이돌보미소통강화프로그램 개최 시에는‘육아스트레스 상담’프로그램을 추가하고, 아이돌보미 직무 교육 강화 및 기본 소양을 위한 포켓형 책자를 제작․배포해서 센터 휴무 및 야간 돌봄등 긴급돌봄 필요시에는 일시연계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앱) 이용방법에 대한 홍보 강화 등 더욱 강화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서비스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아이돌봄서비스’는 맞벌이, 다자녀, 한부모가정 등 양육공백이 발생한 가정에 아이돌보미가 아동의 집으로 방문하는 돌봄서비스로 생후 3개월 이상 ~ 36개월 이하 영아를 대상으로 영아종일제 서비스와 생후 3개월 이상 ~ 12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시간제 서비스를 제공하며,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부과액 기준에 따라 소득유형이 판정되어 정부지원 금액이 결정 된다.

서동욱 남구청장은 “앞으로도 수요자 만족 중심의 아이돌봄 서비스를 제공해서 양육공백 없는 아이 키우기 좋은 행복남구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울릉군의회, 2025년 지방의회 종합청렴도 3등급 달성

[뉴스스텝] 울릉군의회가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시한 2025년도 지방의회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작년 종합청렴도 5등급에서 2단계 상승한 3등급을 달성했다.종합청렴도 평가는 전체 243개 지방의회(광역의회 17개, 기초시·군·구의회 226개)를 대상으로 청렴수준과 부패취약분야를 진단하고 공공분야의 투명성·청렴성을 제고하기 위해 설문조사 결과인 ‘청렴체감도(60%)’와 각 의회가 1년간 추진한 부패방지 노력 결과인

군포시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 성장의 빛을 밝히는 ‘제21회 수료식’ 열려

[뉴스스텝] (재)군포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덕희) 군포시청소년수련관(관장 박윤정)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12월 23일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제21회 수료식 '달 토끼의 SOS - 빛을 구하라!'를 개최했다.수료식은 한 해 동안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 성실히 참여한 청소년들의 성장과 노력을 축하하고, 각자의 빛을 밝혀 온 여정을 되돌아보며 가족과 함께 그 의미를 나누는 자리가 됐으며, 청소년과

한 해를 빛낸 경상북도 일자리 창출 우수 시군 선정

[뉴스스텝] 경상북도는 23일 안동 그랜드호텔에서 ‘2025 경상북도 일자리 대상 및 제8회 경북지역 인적자원개발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올 한 해 경상북도가 일자리사업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게 협력해 온 우수 시군, 기업, 개인을 발굴·포상하고, 경북지역 인적자원개발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행사에서는 경상북도지사 표창, 고용노동부 장관 표창, 대구지방고용노동청장 표창, 한국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