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구원, 회장기관으로 대한민국시도연구원협의회 제1차 정기총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28 10:10:11
  • -
  • +
  • 인쇄
지방자치 30주년, “지방규제혁신과 규제권한이양” 공동연구 추진
▲ 2025년 제1차 정기총회(앞줄 가운데 대한민국시도연구원협의회 제30대회장 오균 서울연구원장 (오른쪽 왼쪽 양쪽에서 5번째))

[뉴스스텝] 서울연구원은 제30대 대한민국시도연구원협의회 회장 기관으로서 3월 27일~28일 양일간 서울에서 2025년 제1차 협의회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이번 총회에는 18개 지방자치단체 출연연구기관의 원장과 직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대한민국시도연구원협의회는 1993년에 설립되어 16개의 광역지방자치단체 출연연구기관과 한국지방행정연구원, 한국지방세연구원 등 총 18개의 기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협의회는 지역 발전 및 지방자치행정의 건전한 육성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회원기관 간 공동 협력 사안을 긴밀히 논의ž추진하고 있다.

이번 정기총회에서는 (구)전국시도연구원협의회의 명칭을 대한민국시도연구원협의회로 변경했다. 이는 지방자치 30주년을 맞이하여, 전국의 시도연구원이 글로벌 지식공유 협력확대와 대한민국 권역별 씽크탱크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한 취지에 따른 것이다.

협의회는 올해 ‘지방규제혁신과 중앙 규제 권한이양 방안’을 공동연구 수행과제로 선정하고, 지방자치단체의 자율성을 강화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정책을 보다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을 모색할 예정이다.

정기총회에 이어 협의회와 시티넷 간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두 협의체는 이번 협약을 통해 글로벌 도시 지식공유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지속 가능한 스마트도시 모델 확산에 힘을 모아 나갈 계획이다.

오균 협의회 회장은 “새로운 이름으로 출발한 대한민국시도연구원협의회는 지방자치 30주년을 맞아 지방규제 혁신 등 공동 추진분야에 대한 협력연구를 더욱 확대해나가고, 지역출연연구기관의 연구역량과 전문성이 더욱 강화될 수 있도록 새로운 마음으로 함께 노력해 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홍성군, 치매예방 책놀이 프로그램 운영

[뉴스스텝] 홍성군 공공시설관리사업소는 홍성군보건소 치매안심센터와 협업하여 오는 11월까지 어르신들의 인지능력 향상과 치매예방을 위한 책놀이 프로그램 '책과 함께 놀자'를 운영한다.이번 프로그램은 보건소 치매예방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어르신 20여 명을 대상으로, 강사의 전문적인 지도 아래 총 11회에 걸쳐 진행되며, 추억을 회상할 수 있는 그림책 낭독과 전통놀이를 접목한 활동으로 구성된다.홍성

용인특례시, 팔당 규제개선을 위한 대국민 서명운동 돌입

[뉴스스텝] 용인특례시는 특별대책지역 수질보전정책협의회(이하 특수협)와 팔당 수계규제 개선을 위한 서명운동을 진행 중이라고 19일 밝혔다.시는 지난 12일 모현읍행정복지센터에서 특별대책지역 1권역인 처인구 모현읍 이장단을 대상으로 주민설명회를 열었다. 이 설명회는 팔당 수계주민지원사업비 현실화와 중첩규제 개선을 위한 규제개선 서명운동에 대한 내용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이 자리에서 특수협 측은 주민지원사

도봉구, 도봉구민의 날‧체육대회 앞두고 합동 안전점검 완료

[뉴스스텝] 서울 도봉구는 지난 9월 18일 도봉구민의 날 기념행사와 구민체육대회가 열리는 다락원체육공원에서 관계기관 합동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점검에는 도봉소방서, 도봉경찰서, 전기안전공사 등이 참여했다.이날 오언석 도봉구청장을 비롯해 관계기관 관계자들은 행사장이 설치될 다락원체육공원 곳곳을 살펴봤다.특히 무대조명, 음향설비 등 시설구조물 안정성과 소화기 비치 상황 등 소방안전 사항을 중점 확인했다. 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