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AI재단, 데이터로 본 '쉬엄쉬엄 한강 3종 축제'…시민만족도 '긍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8-11 10:10:33
  • -
  • +
  • 인쇄
분석 결과 긍정 반응 12배, 재참여 의향 90%… 체감도 높은 생활체육축제로 평가
▲ 제1회, 제2회 ‘쉬엄쉬엄 한강 3종 축제’ 온라인 언급량 추이 비교(축제일인 16일차까지는 두 회차 모두 유사한 언급량을 보였으나, 제2회 축제는 종료 이후에도 온라인 언급이 더 활발하게 이어져 관심이 보다 장기간 유지된 것으로 나타남)

[뉴스스텝] 서울AI재단은 생활체육축제 ‘쉬엄쉬엄 한강 3종 축제’에 대한 시민 반응과 참여 만족도를 분석하고 향후 축제 운영에 참고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했다고 밝혔다.

이번 분석은 서울시가 주최한 생활체육축제 ‘쉬엄쉬엄 한강 3종 축제’에 대한 시민 반응을 데이터로 확인하고, 향후 운영 전반의 개선 방향을 마련하기 위해 서울시 체육진흥과와 서울AI재단이 협력하여 수행했다.

‘쉬엄쉬엄 한강 3종 축제’는 수영·자전거·달리기 등 3종 경기와 시민 체험, 문화공연이 어우러진 건강생활형 축제로, 2024년과 2025년 두 차례에 걸쳐 개최됐다. 서울시는 시민 건강 증진과 공동체 참여 확대를 목표로 축제 콘텐츠와 운영 규모를 매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서울AI재단은 시민 참여 경험을 다각도로 진단하기 위해 SNS 기반의 온라인 반응 분석과 현장 설문조사를 병행해 데이터를 수집했다. 블로그, 네이버 카페, 인스타그램 등 주요 SNS 채널에서 1,548건의 게시글을 분석해 축제에 대한 감성 반응과 관심 키워드를 도출하고, 축제 현장 참여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QR코드 설문조사의 응답 정보 612건을 분석해 프로그램 만족도 및 개선 의견을 파악했다.

축제 현장에 배포된 QR코드 설문지는 ‘프로그램 및 편의시설 만족도’, ‘차기 축제 재참여 의향’, ‘개선 및 희망 사항’ 등 주요 항목을 포함한 총 19개 문항으로 구성됐다.

SNS 분석 결과, 제2회 축제의 일평균 언급량은 약 70건으로, 전년도 대비 약 2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축제에 관한 내용은 주로 블로그(58.3%)에 활발하게 게시됐으며, 워터슬라이드, 건강 부스 등 신규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확인됐다. 긍정 및 부정 반응을 확인할 수 있는 감성 분석에서는 긍정 반응이 부정 반응보다 약 12배 높았으며, 축제 전반에 대한 시민들의 긍정적 인식을 확인할 수 있었다.

현장 설문조사 분석 결과, 시민들은 축제 전반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 만족도는 평균 4.2점(5점 만점)으로 높았으며, 응답자의 90% 이상이 차기 축제에 재참여 의향을 보였다.

그 외, 경기 난이도의 다양화, 편의시설 동선 개선, 현장 안내 강화, 체험부스 운영 시간 확대 등 운영 개선방안과 관련된 시민 의견이 있었으며, 그늘막, 음용수 제공 등 현장 편의를 향상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도 확인됐다.

구종원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데이터 분석을 통해 시민들의 ‘쉬엄쉬엄 한강 3종 축제’ 재참여 의사가 높다는 점을 확인하며 본 축제가 서울을 대표하는 여름 축제로 자리잡아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며 “이번 분석 결과 및 시민 의견을 참고하여 쉬엄쉬엄 한강 3종 축제가 서울을 넘어 글로벌 생활체육 종합축제로 발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만기 서울AI재단 이사장은 “‘쉬엄쉬엄 한강 3종 축제’ 데이터 분석과제는 온라인 반응과 현장 설문을 종합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시민 축제의 성과를 객관적으로 확인한 사례”라며, “앞으로도 재단은 더 많은 서울시민이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서울시 정책과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데이터 분석과 연구 사업을 지속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울릉군의회, 2025년 지방의회 종합청렴도 3등급 달성

[뉴스스텝] 울릉군의회가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시한 2025년도 지방의회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작년 종합청렴도 5등급에서 2단계 상승한 3등급을 달성했다.종합청렴도 평가는 전체 243개 지방의회(광역의회 17개, 기초시·군·구의회 226개)를 대상으로 청렴수준과 부패취약분야를 진단하고 공공분야의 투명성·청렴성을 제고하기 위해 설문조사 결과인 ‘청렴체감도(60%)’와 각 의회가 1년간 추진한 부패방지 노력 결과인

군포시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 성장의 빛을 밝히는 ‘제21회 수료식’ 열려

[뉴스스텝] (재)군포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덕희) 군포시청소년수련관(관장 박윤정)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12월 23일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제21회 수료식 '달 토끼의 SOS - 빛을 구하라!'를 개최했다.수료식은 한 해 동안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 성실히 참여한 청소년들의 성장과 노력을 축하하고, 각자의 빛을 밝혀 온 여정을 되돌아보며 가족과 함께 그 의미를 나누는 자리가 됐으며, 청소년과

한 해를 빛낸 경상북도 일자리 창출 우수 시군 선정

[뉴스스텝] 경상북도는 23일 안동 그랜드호텔에서 ‘2025 경상북도 일자리 대상 및 제8회 경북지역 인적자원개발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올 한 해 경상북도가 일자리사업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게 협력해 온 우수 시군, 기업, 개인을 발굴·포상하고, 경북지역 인적자원개발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행사에서는 경상북도지사 표창, 고용노동부 장관 표창, 대구지방고용노동청장 표창, 한국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