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의회, 태안군을 빛낸 숨은 보석 찾아 감사함 전해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11 10:25:24
  • -
  • +
  • 인쇄
‘제3회 찾아가는 의정발전 유공자 시상식’ 수상자는 ‘고남면 장곡2리 안홍섭 이장님’
▲ 제3회 찾아가는 의정발전 유공자 시상식 사진(왼쪽부터 전재옥 의장, 장곡2리 안홍섭 이장, 박용성 부의장

[뉴스스텝] 태안군의회는 3월 10일 장곡2리 안홍섭 이장님을 찾아가 ‘제3회 찾아가는 의정발전 유공자 시상식’을 열고 표창패를 전달했다.

이날 마을회관에서 전재옥 의장은 진심 어린 감사와 함께 시상식을 진행하며 주민들과 기념 촬영을 통해 다 함께 축하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번 수상자는 9년 가까이 고남면 장곡2리 이장 본연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해온 태안군의 숨은 일꾼으로 주민의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해 주민 간 협력을 이끌고 마을 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크게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특히, 안 이장은 매일 아침마다 혼자 사시는 어르신을 방문하여 문안 인사를 드리고 건강상태 및 가정 내 안전사고 위험을 확인하는 등 마을 지킴이 역할을 도맡아 하고 있다.

마을 지킴이 역할은 지난 폭설로 온 마을이 하얗게 뒤덮인 새벽에 더욱 빛났다.

제설차가 운행되기도 전인 이른 새벽에 홀로 마을 내 낙상사고가 없도록 제설작업에 두 팔 걷어 올리고 나섰기 때문이다.

이번 수상 사실을 알게 된 주민들은 “우리 이장 같은 사람이 상을 안받으면 누가 받아”라시며 우리 이장님의 선행이 멀리멀리 퍼졌으면 하는 마을의 바람이 이루어진 것만 같아 내 일 같이 기쁘다고 열렬히 환호했다.

장곡리라는 작은 마을에 온정을 베풀어 지역사회에 희망과 행복을 퍼트린 오늘의 주인공인 안 이장은 ‘이장으로서 해야할 일을 했는데 이와 같은 상까지 주셔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지금처럼 주민을 위해 더 봉사하라는 뜻으로 여기겠다’라고 전하며 겸손하지만 의미있는 소감을 말했다.

태안군의회 전재옥 의장은 이번 수상자에게 “지역주민의 행복과 복지 증진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고 행정과 주민 간 가교 역할을 하느라 애쓰시는 이장님 같은 분이 있기에 우리 지역의 미래는 여전히 밝다”라고 운을 떼며 본인이 이렇게 수상의 영예를 안은 것이 부끄럽다며 겸손의 말씀을 하셨지만, 지역사회에서 기여한 이제까지의 노고를 보아 수상의 적임자임을 강조하기도 했다.

이에 더해 “우리 주변에 평범하지만 아름다운 선행을 행하는 군민을 찾아내 적극적으로 알리고 많은 이들에게 귀감이 될 수 있도록 이와 같은 시상식을 이어가고 싶다.”라고 언급한 뒤 “이들의 노력이 더 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의회차원에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며 포부를 밝혔다.

이번이 벌써 세 번째 시상식인 만큼 그 의미는 특별하다.

‘찾아가는’이란 대목에서 알 수 있듯이 숨은 봉사자를 직접 찾아가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대담을 나누며 고충을 듣는 시간을 가지는 점은 기존 ‘시상식’의 정형화된 틀에서 벗어난 새로운 시도로 제1회 수상자는 5년 동안 매일 어린이공원을 청소해온 이병상 어르신, 제2회 수상자는 매달 생일을 맞은 주민에게 정성스런 식사를 대접하는 등 따뜻한 공동체 문화를 전파한 삭선리 윤선숙 새마을부녀회장이다.

태안군의회 관계자는 “일상 가까운 곳에 이름도 없이 묵묵히 일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알려주셔서 같이 나누고, 감동적인 사례가 두루 회자되길 바란다”라고 말하며 시상식을 끝마쳤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시흥시 '지붕없는 박물관' 시화공단 에코뮤지엄 특별전시

[뉴스스텝] 시흥시는 시화산업국가단지를 무대로 한 ‘2025 지붕없는 박물관: 시화공단 에코뮤지엄 특별전시’를 오는 11월 7일 오후 1시 ‘시흥문화발전소 창공’에서 개막한다.이번 전시는 시화산업국가단지를 열린 박물관으로 조명하는 특별 기획전으로, 전시는 11월 28일까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운영되며, 방문객 누구나 자유롭게 감상할 수 있다.‘지붕 없는 박물관 사업’은 주민이 주체가 되어 지

은평구, 지역 상인과 예술인이 함께 만드는 축제...'연신내골목형상점가 가을 음악회' 개최

[뉴스스텝] 서울 은평구는 오는 8일 지역 상권 활성화와 주민 화합을 위해 ‘연신내골목형상점가 가을 음악회’를 GTX연신849광장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이번 행사는 서울신용보증재단의 ‘골목형상점가 육성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지역 상권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방문객과 소비를 늘리기 위한 다양한 홍보·체험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행사 당일에는 플리마켓과 체험·참여 프로그램 등이 마련돼 주민들이 함께 즐길 수 있

한국도자재단, '메종·오브제' 통해 국내 도예 작가 프랑스 갤러리 전시 성사

[뉴스스텝] 한국 도예 작가의 작품이 프랑스 파리 현지 미술시장에 공식 소개된다.한국도자재단은 2025년 11월 6일부터 2026년 1월 6일까지 프랑스 파리 마그나갤러리(Magna Gallery Paris)에서 열리는 ‘코리안 레거시(Korean Legacy)’ 전시에 국내 도예 작가 허상욱, 이은범이 초청받아 참여하게 됐다고 밝혔다.이번 전시는 재단이 지난 9월 세계 최대 규모 인테리어·디자인 박람회인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