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 어르신, 성인문해 시화전서 대상 수상 · 문해 자랑 대잔치 '청춘만개' 참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24 10:20:38
  • -
  • +
  • 인쇄
▲ 강원특별자치도 성인문해교육 시화전

[뉴스스텝] 지난 17일 태백시 고원체육관에서 국가평생교육진흥원, 강원인재원, 태백시가 공동 주관한 ‘청춘만개’ 행사에 도내 문해학습자와 문해교사 등 800여 명이 참석했으며, 삼척시에서는 문해학습자와 문해교사 등 26명이 참가했다.

이날 행사는 2025년 강원특별자치도 성인문해교육 시화전 우수작품 시상식과 ‘청춘만개’ 학예발표회 등으로 꾸며졌다.

특히 삼척시 도계읍 고사리경로당 성인문해반에 참여하고 있는 이철란(83) 어르신이 '고릴라 할멈은 느림보 학생'이라는 작품으로 시화전 ‘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철란 어르신은 “한평생 여자로 태어나 궂은일만 하며 살아와 한글 공부는 꿈도 못 꿨다. 뒤늦게 경로당 수업을 통해 비록 느림보 학생이지만 글을 배우고 시까지 써서 큰 상을 받게 돼 너무 기쁘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와 함께 삼척시 성인문해 학습자들은 장려상 1명, 입선 3명, 글응원상 4명 등 다수의 수상자를 배출했으며,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시화전에서 대상 수상자를 배출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학예발표회에서는 도계평생학습센터 성인문해 1반 송길자 어르신을 비롯한 17명이 실버체조 공연으로 참가해 ‘꽃보다 청춘상’을 수상해 무대를 빛냈다.

시 관계자는 “성인문해교육의 필요성과 가치를 널리 알리고, 문해학습자들이 더 나은 환경에서 배움의 기회를 이어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오는 10월 25일부터 26일까지 문화예술관 일대에서 열리는 제16회 삼척평생학습박람회에서는 이번 강원특별자치도 시화전 수상작과 삼척시 성인문해교육 시화전 작품이 함께 전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거제시가족센터, 거붕백병원과 업무 협약 체결

[뉴스스텝] 거제시가족센터는 지난 23일 거붕백병원과 지역 내 다문화가족 및 외국인주민의 의료 접근성 향상과 건강 증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다문화 및 외국인가족 등 지역 주민의건강 증진과 의료서비스 이용 편의성 제고를 위한 공동 협력 △지역사회 복지 및 의료 복지 향상을 위한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거제시가족센터와 거붕백병원은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언어적·정보적 취약

보은군, 충북 최초 시행‘발달장애인 배상책임보험’

[뉴스스텝] 충북 보은군이 발달장애인의 사회활동 안전망을 강화하기 위해 충북도내 최초로 ‘발달장애인 배상책임보험’ 지원사업을 오는 10월 1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발달장애인이 사회활동 중 타인에게 신체·재산상 피해를 입힌 경우 피해자에게 보상해 주는 제도로, 발달장애인의 생활 안정과 사회 참여 확대를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현재 보은군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모든 발달장애인(지

용인특례시 상현2동, 주민 화합 위한 '제5회 소실봉 문화축제' 개최

[뉴스스텝] 용인특례시는 28일 상현2동 행정복지센터와 상현공원 일원에서 ‘제5회 소실봉 문화축제’가 이 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고 29일 밝혔다.이번 행사는 소실봉문화축제위원회주최로, 주민이 준비하고 참여하는 화합의 장으로 꾸며졌다.소실봉 축제는 예전 느진재 ‘만현’ 마을의 정서를 되살리고 지역 고유의 문화자산을 계승·발전 시키기 위해 매년 이어오고 있다.이상일 시장은 축제 현장을 찾아 공연을 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