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건강한 먹거리 임실N치즈‧요구르트 보급 확대 강력 추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1-22 11:00:29
  • -
  • +
  • 인쇄
우유의 칼슘이 대장암 발병률 위험 줄여, 칼슘 함량 높은 임실N치즈와 요구르트 주목
▲ 임실군, 건강한 먹거리 임실N치즈‧요구르트 보급 확대 강력 추진

[뉴스스텝] 임실군이 대장암 발병률 위험을 줄이는 건강한 먹거리인 임실N치즈와 요구르트 보급 확대에 나서고 있다.

군은 현재 임실치즈농협과 12개 목장형 유가공업체에서 다양한 치즈와 요구르트를 생산‧유통‧판매 해오고 있다.

특히 근래에는 칼슘 함량이 높은 발효식품인 치즈와 요구르트를 다른 지역과 차별화를 위해 저지종 보급 사업을 역점 추진 중이다.

영국의 대표적인 저지종 젖소는 영국 황실에서 공급되는 고급 우유로 더위에 강하고 장수성이 높으며 후산정체가 적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저지종 젖소는 일반 홀스타인 젖소보다 우유 내 지방 함량이 15~20%, 칼슘 함량은 15~18%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고형분이 높은 저지유를 이용한 프리미엄 숙성치즈를 개발하고 홍보하는 등 고부가가치 제고로 돌파구를 모색하고자 지속적으로 연구 중이다.

군은 특히 도 교육청과 협력하여 올해 3월경부터 관내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등 34개 교육기관의 학교급식에 요구르트를 납품 예정이다.

현재는 임실치즈마을 목장형 유가공업체인‘꽃과목장’에서 생산되고 있는 성인 다이어트나 혈당 수치 조절, 뼈 건강에 좋은 무가당 요구르트를 3월경부터 임실치즈농협에서도 대량 생산하여 공급망을 지속 확대해 나가는 등 건강한 먹거리 보급에 앞장서고 있다.

연구소에 따르면 실제 50세 미만 젊은 대장암 발병률이 전세계적으로 급증하고 있고, 특히 우리나라에서만 20~49세의 대장암 발병률은 인구 10만 명당 12.9명으로 세계 1위로 나타나면서 충격을 안겨주고 있다.

영국 옥스퍼드대학 연구진의 연구논문에서 칼슘 300mg을 함유한 우유 한잔을 매일 마시면 대장암 발병 위험을 17% 줄일 수 있다는 논문이 발표됨으로써 우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 시작했다.

칼슘이 높은 식품으로 대표적인 것이 유제품에서 치즈와 요구르트가 있다. 대한민국 성인 기준 일일 칼슘 권장 섭취량은 약 700~800mg으로 치즈에는 약 30g당 200mg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요구르트에는 125ml에 약 310mg이 포함되어 있어 규칙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대장암 예방에 좋다. 식품별 칼슘 흡수율에서는 멸치 25%, 시금치 4%, 콩 20%, 우유 40%로 우유가 가장 흡수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유제품 섭취 시 많은 사람들이 소화 장애 중 하나인 유당불내증으로 꺼리는 경우가 많다. 반면에 발효식품인 치즈와 요구르트는 생산과정에서 유당이 유산균으로 인해 유산으로 분해됨에 따라 유당 함량이 낮아져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들도 잘 소화할 수 있다.

특히, 숙성치즈의 경우 각종 치즈 내 유당 함량이 0.1~0.3% 정도만 남아 있어 더 쉽게 소화될 수 있는 식품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재)임실치즈엔식품연구소 정석근 소장은“저지유를 활용한 다양한 숙성치즈를 계속해서 선보이고 홍보하는 등 안정적인 제품 생산을 위해 연구하고 지속적으로 소비되기 위해 저지 사육두수 확대와 저지유 유제품 제조 기술 확립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전남도, 이달의 농촌체험휴양마을에 광양 섬진강끝들마을

[뉴스스텝] 전라남도가 광양 진월면의 섬진강끝들마을을 9월의 농촌체험휴양마을로 선정했다.섬진강끝들마을은 섬진강을 따라 펼쳐진 아름다운 자연 경관과 예술·문화가 어우러진 복합 체험형 마을이다. 계절마다 다른 매력을 선사하는 농촌 힐링 명소다.특히 섬진강 자전거길과 맞닿은 대규모 유채꽃밭은 지역을 대표하는 봄 풍경으로 유명하지만, 가을의 들녘 풍경 또한 여행객의 감성을 자극하기에 충분하다.마을의 핵심 공간은 폐

충청북도청소년종합진흥원 청소년성문화센터 ‘2025년 성교육자원활동가 역량강화 워크숍’개최

[뉴스스텝] 충청북도청소년종합진흥원(원장 김자중) 청소년성문화센터는 9월 11일 충북미래여성플라자에서 ‘2025년 성교육자원활동가 역량강화 워크숍’을 열었다. 이번 워크숍은 성교육 활동가들의 전문성을 강화하여 충북 도내 청소년들에게 보다 전문적이고 실효성 있는 성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특강은 대구여성인권센터 정박은자 사업감사가 맡았으며, 성매매 현장의 구체적 사례와 사회적 맥락을 조명하며 청소

충청광역연합, 2025년 충청권 공공기관 지역인재 합동채용설명회 성료

[뉴스스텝] 충청광역연합(연합장 김영환)은 11일 충북대학교 개신문화관에서‘2025년 충청권 공공기관 지역인재 합동채용설명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번 설명회는 충청광역연합과 국토교통부가 공동 주최했으며, 충청권 이전공공기관 및 산하 출자・출연기관 50개 기관과 취업을 준비하는 2,000여 명의 지역인재가 참여하여 기관별 채용정보와 직무소개를 제공하는 대규모 채용설명회로 진행됐다.채용부스에서는 참여기관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