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7-28 11:25:31
  • -
  • +
  • 인쇄
이승로 성북구청장 “지원은 하되 간섭하지 않는다라는 성북구 특유의 문화거버넌스가 지금의 성북세계음식축제 누리마실을 만들어 내”
▲ 서울 성북구가 “성북세계음식축제 누리마실” 정책사례로 ‘2023년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지역문화 활성화 분야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뉴스스텝] 서울 성북구가 지난 7월 27일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와 전남연구원이 주최하여 순천대학교에서 열린 “2023년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지역문화 활성화 분야 우수상을 수상했다.

전국 시군구의 우수공약과 정책사례를 발굴, 공유, 확습, 확산하는 장인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전국 226개 기초지방자치단체 중 155곳에서 총 364개 사례를 공모했으며, 1차 서류심사를 거쳐 선정된 172개 사례가 본 대회에서 경연을 펼쳤다.

성북구가 우수상을 수상한 정책사례 “성북세계음식축제 누리마실”은 41개국 대사관저가 위치하고 “지붕 없는 박물관”이라고 불리는 성북동의 유무형 문화자산을 적극 활용하여 음식을 매개로 마을과 세계가 공존하는 문화다양성 축제이다.

“축제의 나라 대한민국”이라고 불릴 정도로 전국 각지에서 수많은 축제가 벌어지고 있지만 대부분의 축제가 지역사회와는 무관하게 단순 이벤트성으로 열리고 있는 실정이다. 반면 “성북세계음식축제 누리마실”은 주민들이 관객에만 머물지 않도록 지역축제학교 사전운영을 통한 주민주도 축제, 문화 다양성 깃발 만들기․주민참여퍼레이드 등을 통한 주민참여 축제로 지역사회와 튼튼한 유대관계를 맺고 있다.

풍성한 프로그램도 화제다. 18개국 대사관이 참여하여 자국의 전통음식을 선보였으며, 성북구의 지역 가게와 지역문화예술단체도 40여 개의 음식 부스를 운영하고 35여 개의 체험프로그램과 플리마켓도 펼쳤다.

그 결과 “세계음식축제 누리마실”은 지난 5월 23일 단 하루 일정임에도 5만명의 관광객이 다녀갔고, 특히 5,000여 명의 외국인들이 찾을 정도로 가히 세계인의 축제로 자리잡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성북세계음식축제 누리마실”은 친환경 축제로도 유명하다. 모든 참여부스가 다회용기로 음식을 판매함으로써 관람객들이 직접 용기를 반납하고 음식을 분리배출하여 1회용품이 없는 친환경축제로도 이름을 알렸다. 관람객들도 다소 번거로울 수는 있지만 축제의 취지를 이해하고는 기꺼이 수고를 아끼지 않았다는 후문이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지원은 하되 간섭하지 않는다는 원칙으로 민관의 명확한 역할을 분담하는 성북구만의 독특한 문화 거버넌스가 지금의 세계음식축제 누리마실을 만들어 낸 것 같다.”라고 평가하면서“매니페스토가 주민과 약속인 공약과 관련된 평가라 특히 기분이 좋다.”라며 기쁨의 웃음을 감추지 않았다.

한편 성북구는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이미 2019년 최우수상, 2020년 최우수상을 거두었으며, 2023년 공약이행 정보공개 평가에서는 최고급 등급인 SA를 받아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의 단골손님이라는 별명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오산시소상공인연합회, '2025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서 대통령 표창 수상

[뉴스스텝] 오산시는 오산시소상공인연합회가 지난 10월 31일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중소벤처기업부 주최 ‘2025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에서 우수단체 부문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2025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는 전국 700만 소상공인을 대표하는 국내 최대 규모 행사로, 올해는 ‘오늘을 여는 소상공인, 내일을 잇는 대한민국’을 주제로 개최됐다. 대회에는 전국 각지에서 2,000여 명의 소상공인이

가평군, 산불예방 위해 불법소각 집중 단속

[뉴스스텝] 가평군이 가을철 산불조심기간 동안 농촌지역의 불법소각 행위에 대한 집중 단속에 나섰다. 이번 단속은 지난 3일부터 산불조심기간 종료 시인 12월 15일까지 관내 전역에서 수시로 진행된다.군은 최근 영농폐비닐과 영농부산물의 불법소각으로 인한 산불 위험이 높아짐에 따라, 읍면별 단속반을 편성해 불법소각 현장을 적발하고 위반자에게 최대 10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이다.앞서 군은 봄철 산불조심

가평신용협동조합, 가평군에 어부바 박스‧전기매트 기탁

[뉴스스텝] 가평신용협동조합은 4일 지역 내 취약계층을 돕기 위해 ‘어부바 박스’ 100개와 전기매트 20채를 가평군에 기탁했다.이날 전달식에는 박성재 가평신협 이사장과 서태원 가평군수가 참석해 온정을 나눴으며, 기탁된 물품은 가평군을 통해 관내 저소득층 가정에 전달될 예정이다.가평신협은 매년 ‘어부바 박스’와 함께 여름용‧겨울용 이불 세트를 꾸준히 기탁하며, 어려운 이웃들이 건강하고 따뜻한 일상을 보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