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구, 코로나19 대응 백서 발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6-01 11:46:11
  • -
  • +
  • 인쇄
문제해결방안 중점제시, 다음 감염병에 더 잘 대비하고 대응하기 위한 귀중한 자료
▲ 서울역 임시선별 진료소 지난 풍경

[뉴스스텝] 서울 중구가 5월 31일 '중구 코로나19 대응 백서'를 발간했다.

중구는 코로나19 극복과정에서 쌓인 경험과 시행착오를 기록으로 남겨 언제 다시 터질지 모르는 신종감염병에 더 잘 대비하고 대응할 수 있는 자산을 남기고자 지난해 10월부터 백서 제작 전담 추진단 (단장: 김정호 부구청장)을 꾸려 제작에 착수했다.

백서는 총 6장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제1장 개관, 제2장 신속한 대응과 관리, 제3장 예방접종, 제4장 방역 대책, 제5장 재난지원, 제6장 부록 (평가 및 제언, 체험수기 등) 순이다.

2020년 1월부터 2023년 3월까지 3년여간 중구의 첫 환자 발생부터 팬데믹을 지나 상시 감시체계 전환 준비까지 중구청과 보건소 26개 부서의 코로나19 전 대응 과정이 300페이지에 걸쳐 고스란히 담겼다.

특히 대응 과정에서 발생한 애로사항과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중점적으로 제시해 향후 신종감염병 대응 과정에서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체계적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중구 코로나19 대응 백서'는 전국 시·군·구 및 관련기관 등에 배포될 예정이며, 중구청 누리집에도 찾아볼 수 있다.

중구는 2020년 12월 14일 유동 인구가 많은 서울역 광장에 임시 선별검사소를 설치했다. 전국 방역의 주요 관문인 이곳에서만 570,864건의 검사가 이뤄져 코로나19 공동 대응에 크게 기여했다. 서울역 임시 선별검사소는 2023년 5월 31일 오후 7시 875일의 임무를 끝내고 문을 닫았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이날 현장을 방문해 직원들의 그간의 노고에 감사 인사를 전했다.

임시 선별검사소는 문을 닫지만 중구 보건소 선별진료소는 평일 및 공휴일 09:00~18:00, 주말에는 09:00~13:00 운영을 계속한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중구가 발간한 코로나19 대응 백서의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지난 3년 주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밤낮없이 바이러스와 싸웠던 중구 직원들과 중구민 모두의 피, 땀, 눈물이 보인다”며, “이 상세한 기록이 향후 발생할 긴급상황에서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소중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홍규 강릉시장, 가을철 산불예방 및 동절기 제설대응 총력 대응 당부

[뉴스스텝] 강릉시는 11일 시청 15층 회의실에서 2025년 가을철 산불예방 및 동절기 제설대책 읍면동장 회의를 열고 대응 현황을 집중 점검한다. 회의에서는 가을철 산불예방과 동절기 도로제설을 위한 구체적인 대응 방안과 읍면동별 대응 상황 점검 및 읍면동장 의견 등을 공유할 예정이다. 특히, 김홍규 시장은 가을철 산불예방을 위해 각 읍면동별 산불방지 인력 출동태세 확립 영농부산물 등 산림인접지 인화물질 사

의령군의회, 지역 설화 관광자원화 연구

[뉴스스텝] 의령군의회는 지난 11일 의원연구단체 문화관광연구회(대표의원 황성철) ‘지역 설화 관광자원화 연구’ 최종보고회를 열고, 지역 고유 설화를 관광으로 살리는 실행전략을 제안했다.이번 연구용역에서는 의령의 설화를 다양한 방식으로 전달하고 기존 축제·명소와 연계해 체험형 관광으로 전환하자는 큰 방향을 도출해 냈다. 또한, 자연·휴식 선호 흐름과 디지털 체험 수요를 아우르는 콘텐츠 설계 원칙으로, 지역의

전북특별자치도의회 농업복지환경위원회, 2025년 행정사무감사 실시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의회 농업복지환경위원회(위원장 임승식)는 11일 군산의료원, 남원의료원, 전북사회서비스원을 대상으로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고 공공의료 신뢰 회복과 사회서비스 균형발전을 위한 개선을 주문했다.임승식 위원장(정읍1)은 남원의료원의 응급실 환자 입원율 저조 문제를 지적하며 “응급환자의 35%가 타 병원으로 전원되고 있다”며 “지역 내에서 치료받을 수 있는 응급의료 시스템을 강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