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노인복지관 별관 신축사업 추진 순항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2-19 12:20:43
  • -
  • +
  • 인쇄
소공연장, 경로식당, 실버카페, 프로그램실 등 조성
▲ 강화군노인복지관 별관 신축사업 추진

[뉴스스텝] 강화군은 건강한 고령사회를 위한 생활인프라 조성을 위해 ‘강화군노인복지관 별관 신축사업’을 2026년 준공을 목표로 차질 없이 진행하고 있다.

현재 강화군의 고령비율은 39%, 그중 65세 이상 74세 이하의 젊은 노인의 비율은 40.3%로 여가를 즐길 노인비율이 높은 상황이다.

또한 노인복지관 등록회원은 2012년 증축 당시 1,231명에서 2024년 현재 6,862명으로, 여가를 즐기고자 하는 젊은 노인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그러나 2003년 준공 후 2012년 증축을 거쳐 현재 운영되고 있는 강화군노인복지관의 시설규모로는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이용 어르신의 수요를 감당하지 못하여 음악프로그램 등은 외부 시설에서 임시로 운영되는 등 열악한 실정이라 인프라 확충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강화군은 현재 강화군노인복지관 인접인 강화읍 갑곳리 901번지 일원에 연면적 2,060㎡, 지하 1층~지상 3층 규모에 소공연장, 경로식당, 실버카페, 프로그램실 등의 기능을 갖춘 ‘강화군노인복지관 별관 신축사업’을 2026년 상반기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강화군노인복지관 별관 신축사업’은 2023. 9월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2024. 3월 설계공모를 통해 당선작을 선정 및 현재 기본설계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으며, 실시설계 및 각종 인증 등 사전행정절차를 거쳐 2025년 4월 착공을 거쳐 2026년 상반기 중 공사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또한, 별관이 준공되면 본관의 기능 일부를 이전하며 발생하는 공간을 리모델링하여 프로그램실을 확장하고 기능을 개선하여 쾌적한 환경을 조성할 뿐만 아니라 스마트존 공간을 조성하여 헬스케어 기기를 이용한 건강측정을 할 수 있는 전용공간도 마련할 방침이다.

한편, 강화군은 인천시 재정투자심사를 거쳐 시비 약 50억원 및 행정안전부의 현장심사를 거쳐 지방소멸대응기금 38억원 확보하는 등 별관을 신축하고 본관을 리모델링하는 등의 단계적인 사업 추진에 필요한 재정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박용철 강화군수는 “강화군노인복지관을 더욱 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강화군은 앞으로도 건강한 고령사회를 위한 생활인프라 조성을 위해 지역 여건을 개선하는 데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대전 중구, 뿌리축제에서 진드기 매개 감염병 홍보 캠페인 실시

[뉴스스텝] 대전 중구는 지난 26일부터 28일까지 개최된 제16회 대전효문화뿌리축제 기간 중, 지역 주민과 관광객을 대상으로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 홍보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축제 첫날인 26일 뿌리공원 일원에서 진행된 이번 캠페인에서는 방문객들에게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쯔쯔가무시증 등 주요 진드기 매개 감염병의 위험성을 알리고, 예방 리플릿과 홍보물 배부, 현장 안내 등을 통해 예

전북도 음악으로 하나된 노사, 제2회 전북특별자치도 노사화합가요제 성황리 개최!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는 지난 27일 한국소리문화전당 야외공연장에서 노사 모두가 어우러지는 축제의 장, ‘제2회 전북특별자치도 노사화합가요제’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올해로 두 번째를 맞은 이번 대회는 지난해 첫 출범의 성과를 발판 삼아 기업과 노동자가 함께하는 ‘축제의 한마당’으로서 한층 더 풍성하게 꾸며졌다. 단순한 경연을 넘어, 지역 노동자와 경영자, 시민들이 음악으로 하나되어 공감대

가족과 함께 듣는 청소년의 가을 하모니, 제11회 수원시청소년합창단 정기연주회 개최

[뉴스스텝] 수원시청소년청년재단(이사장 최종진) 수원청소년문화센터에서는 오는 10월 25일 온누리아트홀에서 제11회 수원시청소년합창단 정기연주회를 개최한다. 이번 연주회는 이재호 예술감독의 지휘 아래 △30명의 현 단원 합창 △졸업 단원 독창 △혼성 3중창 등 안무 퍼포먼스를 곁들인 다채로운 무대로 꾸며진다. ‘함께, 노래해요’라는 타이틀곡처럼 세대를 아우르는 곡들을 통해 관객에게 화합과 희망의 메시지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