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양군 일대 한·미 해군 공병 힘 합쳐, 참전용사 거주지역 노인회관 보수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27 12:45:43
  • -
  • +
  • 인쇄
한·미 해군 10월 15일부터 31일까지 강원도 양양군에서 『한·미 연합 HA/DR 훈련』 진행
▲ 한·미 해군 공병 힘 합쳐, 참전용사 거주지역 노인회관 보수

[뉴스스텝] 한·미 해군은 10월 15일부터 31일까지 강원특별자치도 양양군 일대에서 『2025년 한·미 연합 인도적 지원/재난구호(HA/DR) 훈련』을 실시한다.

이번 훈련은 △비군사적 위협 상황에 대비해 한·미 해군 공병부대 간 위기대처와 재난구조 능력을 강화하고 △임무수행 상호운용성을 향상하는 한편 △인도적 지원을 통해 국민과 함께하는 해군상을 구현하기 위해 마련됐다.

훈련에는 해군1함대 108조기경보전대와 5기뢰/상륙전단 59기동건설전대, 미해군함대지원단(CFAC) 등 한·미 해군 장병 50여 명이 참가했다. 또한, 중형 굴착기, 덤프트럭을 비롯한 건설·기동 장비 10여대가 투입됐다.

훈련은 인도적 지원(HA)과 재난구호(DR)로 나눠, 재난취약구간을 중점적으로 보강하고 보수하는 방향으로 진행됐다.

인도적 지원(HA)팀은 양양군 현북면 일대에서 농수로 위험 사면에 보강토 옹벽을 설치해 재해예방 효과를 높이고, 6·25전쟁 참전용사들이 거주하는 지역의 노인회관 2개소를 보수하는 공사를 진행했다. 특히, 참전용사분들이 겨울철에 건강하게 지낼 수 있도록 단열 강화문을 설치하고 보일러를 교체하는 한편, 바닥과 외벽을 보완하는데 중점을 뒀다.

재난구호(DR)팀은 양양군에 위치한 부대의 기동로를 개선하고, 주차장을 개선하는 한편, 데크를 보수해 해상작전부대의 신속한 출동태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한·미 해군 공병부대는 이번 훈련을 통해 어떠한 환경과 조건 속에서도 연합 공병작전을 수행할 수 있는 팀워크와 상호운용성을 높였다. 또한, 안전통제관을 통한 위험성 평가와, 중장비 운용 전·후 안전점검, 의료지원 체계 유지를 통해 안전대책도 확보했다.

이번 훈련의 현장지휘관인 강현(대위) 11기동건설중대장은 “이번 한·미 연합 인도적지원/재난구호(HA/DR) 훈련은 단순한 공병작업이 아닌, 실제 재해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연합 복구능력을 키우는 실질적 훈련”이라며 “한·미 양국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해군 본연의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미 해군 공병부대 장병들은 오는 29일 양양군 광정초등학교를 방문해 영어교육을 지원하고, 학생들과 체육활동을 함께하며 한·미 간의 유대를 강화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예산군보건소, ‘건강도시 예산’ 군민건강강좌 성료

[뉴스스텝] 예산군보건소는 지난 7일 예산군문예회관에서 열린 ‘건강도시 예산 군민건강강좌’가 군민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이번 강좌는 △당뇨병·고혈압 등 만성질환 예방 △생활습관 개선에 대한 올바른 건강정보 제공 △건강생활실천 분위기 확산을 위해 마련됐으며, 서울아산병원 내과 우창윤 교수를 초청해 ‘미운 우리 혈당 – 병원에서 못 듣는 당뇨·고혈압 없이 건강하게 사는 법’을 주

세종시교육청, 이음교육 모델 발굴 지원을 위한 공동연수 실시

[뉴스스텝]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11월 7일부터 8일까지 ‘유ㆍ어ㆍ초 이음교육 모델 발굴 지원을 위한 워크숍’을 개최했다.이번 공동연수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통합(이하 유보통합)이 지향하는 이상적 모델을 현장에서 구현하고, 유치원ㆍ어린이집ㆍ초등학교 간 관계 증진과 의견공유를 위한 목적으로 마련했다.연수에는 세종시 관내 초등학교 교장(교감), 유치원ㆍ어린이집 원장(원감)과 업무 담당 교사, 세종시육아종합지원

논산 선샤인랜드 1950스튜디오, 전통과 감동이 어우러진 마당극과 체험행사 개최

[뉴스스텝] 논산시와 논산문화관광재단(이사장 백성현)은 오는 11월 29일부터 30일까지 양일간, 선샤인랜드 1950스튜디오에서 ‘스튜디오1950 풍류 한마당’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전통문화 공연과 시민참여형 체험 프로그램이 어우러진 복합문화행사로, 지역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기는 소통의 장이 될 예정이다. 행사기간 동안 오후 13:00~17:00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메인 공연으로는 전통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