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생성 AI 해커톤 본선대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7-13 13:05:13
  • -
  • +
  • 인쇄
12일, 디지털재단‧120다산콜재단 공동개최로 총 상금 1,260만원 규모 시상
▲ 2023 서울시 생성 AI 해커톤 시상식

[뉴스스텝] 서울디지털재단과 서울특별시 120다산콜재단은 7월 12일 서울스마트시티센터에서 ‘서울시 생성AI 해커톤’ 본선대회를 개최하여 총 8개 팀(상금 1,260만원)을 시상했다. 이 대회는 GPT 등 생성 AI 기술을 활용한 공공서비스 개선 아이디어를 시민이 직접 기획・개발하는 대회이다.

생성 AI(generative AI: 생성형 인공지능)는 텍스트, 오디오, 이미지 등 기존 콘텐츠를 활용하여 단순 추론 이상의 결과로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인공지능 기술이다. 대표적 서비스로 챗GPT(ChatGPT), 스테이블 디퓨전(Stable Diffusion) 등이 있다.

대회는 생성 AI를 활용한 ‘에듀테크 캠퍼스 교육 서비스 개선(교육부문, 서울디지털재단 이사장상)’과 ‘120다산콜 상담 지원 서비스 개선(상담부문, 120다산콜재단 이사장상)’을 주제로 진행됐다.

만 14세 이상 시민 누구나 참가할 수 있는 이번 대회에는 총 45개 팀이 응모하여 기획안 심사 등 예선을 통해 8팀이 본선에 진출했다. 선발된 8팀은 사전교육 및 전문가 멘토링과 서비스 프로토타입 개발(5~7월)을 거쳐 7월 12일 본선 발표평가로 최종 승부를 겨뤘다.

최종 심사 결과 교육부문 최우수상은 ‘rap짱’ 팀, 상담부문 최우수상은 ‘CallPilot’ 팀에 돌아갔다. 어르신 맞춤형 디지털 교육 큐레이션 챗봇 서비스 ‘어디답벗’을 개발한 rap짱 팀은 기술 활용성 및 파급효과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CallPilot 팀은 음성상담 내용을 자동 요약하여 상담사에게 제공하는 AI를 개발하여 사람과 인공지능의 협업 가능성을 모색하고 업무를 효율화하는 실용적 모델 구현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강요식 서울디지털재단 이사장은 “생성형AI시대에 시민들과 함께 우수한 공공서비스를 발굴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번 해커톤의 결과물이 사장되지 않고, 실제 서비스로 구현될 수 있도록 참여 시민들과 함께 적극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이재 120다산콜재단 이사장은 “참가자들의 반짝이는 아이디어와 수준 높은 역량에 감탄을 금치 못한 오늘이었다. 모든 참가팀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시민 참여와 신기술 도입으로 혁신을 거듭하는 120다산콜을 보여드리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군위군, 제16회 삼국유사 퀴즈대회 성황리에 마무리

[뉴스스텝] 군위군에서 한국사 고등학생 역사 퀴즈대회인 ‘제16회 삼국유사 퀴즈대회’가 개최됐다. 이번 퀴즈대회는 2인 1팀으로 총 38팀이 참가하여 학교의 명예를 걸고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대회장에는 각 학교를 응원하는 응원단들이 참석해 열띤 응원을 보냈다. 열정적인 응원 속에 대회는 더욱 활기차고 흥미진진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대회 결과 상주고등학교의 ‘역사 저격수’팀(김우진·김승우)이 대상의 영

서울시교육청, 유보통합 위해 25개 자치구와 첫 직접 소통의 장 마련

[뉴스스텝] 서울특별시교육청은 오는 9월 16일 25개 자치구청과 함께 '교육청-자치구청 유보통합 공감소통 워크숍'을 처음 개최한다. 이번 워크숍은 영유아 보육 사무의 교육청 이관을 앞두고, 교육청과 자치구청 간 협력의 첫 공식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서울시교육청은 그동안 서울시청과 이관 대비 협의체 및 준비 협의회를 운영하며 상시적으로 협력해왔으나, 자치구청과의 직접적인

청년이 직접 뽑았다! 성북구, 청년친화헌정대상서 종합대상 영예

[뉴스스텝] 서울 성북구가 13일 국회사무처 소관 사단법인 청년과 미래가 주최한 ‘2025 청년친화헌정대상’에서 우수기초자치단체 종합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청년친화헌정대상’은 청년 친화적 환경 조성에 기여한 기관을 청년들이 직접 평가해 시상하는 권위 있는 대회다. 정책, 입법, 소통 분야의 청년 친화도를 종합한 ‘청년친화지수’를 바탕으로 선정되며, 정책 수요자인 청년들이 선정위원회에 직접 참여해 평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