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제78주년 광복절 기념 타종행사 개최 “1945 그날의 함성, 오늘, 그들 여기에...”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8-14 14:10:19
  • -
  • +
  • 인쇄
8월 15일 정오, 보신각에서 제78주년 광복절 맞아 타종행사 개최
▲ 서울시, 제78주년 광복절 기념 타종행사 개최 “1945 그날의 함성, 오늘, 그들 여기에...”

[뉴스스텝] 서울시는 8월 15일 정오, 종로 보신각에서 제78주년 광복절 기념 타종행사를 개최한다. 올해 광복절 타종행사는 ‘1945 그날의 함성, 오늘, 그들 여기에…’를 주제로, 타종행사와 더불어 미래세대가 그리는 다채로운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광복절 기념 타종행사는 시민들과 함께 광복의 기쁨을 나누는 자리다. 일제 강점기 구국의 일념으로 독립운동을 펼친 독립유공자의 숭고한 희생을 기리고, 불굴의 애국심을 미래세대로 이어 나가기 위한 행사다.

올해 타종행사에는 오세훈 서울특별시장 및 독립유공자 후손 등 11명이 참여한다. 타종인사들은 3~4명씩 3개 조로 나뉘어 각각 11번씩 총 33번 종을 치게 된다.

먼저 독립유공자 ▴故김상권 애국지사의 자녀 김순희 ▴故홍파 애국지사의 자녀 홍석남 ▴故이경혁 애국지사의 외손자녀 홍순기 ▴故유제함 애국지사의 손자녀 유연승 ▴故안경태 애국지사의 외손자녀 진성수 ▴故이헌호 애국지사의 손자녀 이범직 ▴故차금봉 애국지사의 손자녀 차병철 님이 타종에 참여한다.

이외에도 ▴故김도길 애국지사의 증손자이자 육군 학사사관 제68기로 임관하여 자유 평화 수호를 위해 헌신하고 있는 육군 소위 김진서와 유관순 열사의 애국애족 정신을 기리기 위해 국가와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한 여성 등에 수여되는 ‘유관순 횃불상 수상자’인 ▴국립전통예술고등학교 백채현 학생이 올해 타종식에 함께한다.

한편, 타종식 식전 공연이 오전 11시 30분부터 개최된다. 종로구립합창단의 합창공연과 홍익대학교 뮤지컬과 학생들의 뮤지컬 '영웅'의 갈라쇼가 펼쳐진다. 이외에 현장을 찾는 시민들을 위한 부스도 마련된다. 광복절 및 타종행사와 관련한 문제를 푸는 ‘퀴즈 행사’ 등 다채로운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마련했다. 퀴즈 정답자에게는 서울시 상징 캐릭터 ‘해치’를 활용한 기념품을 증정한다.

최경주 서울특별시 문화본부장은 “이번 제78주년 광복절 보신각 타종행사는 모두 모여 광복의 기쁨을 나누고 순국선열의 애국정신을 미래세대로 이을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마련했다”며 “이번 광복절 타종행사를 통해 많은 시민들이 광복에 대한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며, 미래의 희망과 행복을 그려보는 기회를 가지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UN화장장 안보특별위원회 출범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국민의힘(대표의원 백현종)은 3일 ‘UN화장장 안보특별위원회’를 출범하고 특별위원장에 윤종영(연천) 의원을 임명했다.이날 경기 연천군 두일리평화관광교육관에서 열린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UN화장장 안보특별위원회’ 출범식은 정경자 의원(보건복지위원회 소속)의 사회로 진행된 가운데, 백현종 대표의원과 윤종영 특별위원장을 비롯해 이한국 수석정책위원장, 이석균 기획수석, 이영주 제2정책위원장

여수시의회, 석유화학 산업위기 지역 행안부 보통교부세 지원 연장 환영

[뉴스스텝] 여수시의회는 정부가 지역경제 회복과 균형발전을 위해 보통교부세 제도를 개선하고, 고용·산업위기지역에 대한 재정 지원 수요를 연장하기로 한 데 대해 4일 환영의 뜻을 밝혔다.행정안전부는 최근 지방교부세위원회를 열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민생 지원 강화를 위한 보통교부세 산정 기준 개선안을 확정했다.이번 개선안에는 지역경제 회복과 균형발전 요소 반영, 고용·산업위기지역 지원 수요 연장 등이 포함됐다.여

'1박 2일', 독도 최정상에 오르다! 벅찬 감동에 뭉클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영광"

[뉴스스텝] '1박 2일' 멤버들이 웃음과 감동을 모두 담은 '독도 일지'를 완성했다. 지난 2일 방송된 KBS 2TV 예능프로그램 '1박 2일 시즌4'(이하 '1박 2일')에서는 대한민국 최동단 독도에 입성한 여섯 멤버의 '나의 독도 일지' 두 번째 이야기가 공개됐다. 이날 방송의 시청률은 7.5%(이하 닐슨코리아 전국 기준)로 동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